Ł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𒈙 이 문서는 윤희코드 특수 문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수 문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윤희코드 특수 문자 도움말을 참고해서 글꼴을 당장 설치하세요!

Ł(U+0141)은 L의 쌍둥이 동생으로, 형인 L과 달리 매우 사악한, 악의 축에 드는 존재이다. 그는 과 함께 윤희코드 내의 마피아 단체를 이끌고 있다. 빗금 모양은 경찰과 싸우다가 에 그여 흉터가 생긴 것이다.

유래[편집]

폴란드에서 어떤 사람이 장난 삼아 L을 읽기 힘들게 만들려고 빗금 표시를 쳤는데, 이렇게 만든 Ł을 다른 사람들이 정말로 읽지 못하는 일이 일어나 일시적인 암흑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훗날 역사학자들은 이 사건을 Ł의 반란이라고 칭하였다.

발음[편집]

이 발음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논란이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 대표적인 발음으로 [w]와 [ɫ]로 갈리고 있다. 이를 본 탈레반에서 양념 반 프라이드 반으로 이적한 한 학생이 '짜장면짬뽕 둘 중 어떤 것을 먹으면 좋겠냐'고 반문함으로써, 둘 다 공식적인 표기로 인정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번거로움을 느낀 폴란드 정부는 발음하기 귀찮아서 ASCII로 쓸 수 있는 [w] 발음으로 대체하여 오늘날의 폴란드어에서는 공식적으로 이 발음을 쓰고 있다.

쓰임새[편집]

  • Łódź [wut͡ɕ]: 폴란드의 도시 이름으로 '우치'라고 읽는다. 말 그대로 우치?(齲齒)의 도시이다. 루저라고 부른면 스탈린를 잡아간다.
  • Maria Skłodowska-Curie: 흔히들 마리 퀴리(불어: Marie Curie)로 알고 있는 퀴리 부인의 결혼하기 전 풀네임이다.

기타[편집]

대문자를 잘못 보면 七, 匕, ヒ, 𠤎 등으로 보인다.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