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백괴ᅀᅡ
너희 모두의 백과ᅀᅡ
백괴ᅀᅡ전, 너희 모두의 백과ᅀᅡ
이 문서는 옛한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옛한글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옛한글 도움말을 참고해서 글꼴을 당장 설치하세요!
New Bouncywikilogo 60px.gif
지옥을 경험하고 싶나? 아래로 가게.
, Δ, 삼각형

(세모, 삼각형)은 세종대왕영어로 된 수학 책을 보고 베껴 만든 한글 낱자이다.

탄생에 대한 가설[편집]

ㅿ의 탄생에 대해서는 세 가지 설이 있다.

가설 1[편집]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들고 있었다. 그는 영어로 된 수학 책을 읽다가 z라는 글자를 발견하고, [z] 발음을 나타내는 낱자가 자기가 그때까지 만든 한글 낱자에 아직 없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z] 발음을 나타낼 글자를 어떤 모양으로 만들까 하고 고민하다가 수학 책에서 삼각형을 발견하고, [z] 발음을 나타낼 글자를 삼각형 모양으로 만들기로 결심했다.

가설 2[편집]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들고 있었다. 그는 영어로 된 수학 책을 읽다가 z라는 글자를 발견하고, [z] 발음을 나타내는 낱자가 자기가 그때까지 만든 한글 낱자에 아직 없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z] 발음을 나타낼 글자를 어떤 모양으로 만들까 하고 고민하다가 수학 책에서 글자 A를 발견하고, [z] 발음을 나타낼 글자로 A를 쓰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베껴 쓰는 중 실수를 해서 A가 아닌 ㅿ이 되고, 이 실수를 알아채지 못한 세종대왕은 이것을 그대로 반포해 버렸다.

가설 3[편집]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들고 있었다. 그런데 한글에 네모(ㅁ)와 동그라미(ㅇ)는 있는데 세모가 없는 게 이상하다 해서 ㅿ를 만들었다. ㅇㅿㅁ

쓰임[편집]

현대 한국어를 받아 적는 데는 쓰이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정확히 말해 쓰이고는 있으나 단지 수학 식에서 쓰이는 도형 수준(예: ABC ≅ DEF)으로 전락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제대로 씹혔다. 세종대왕이 그랬어를 걸어서 간 고생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무심한 듯 시크하게 있다가 어느 순간 지구상에서 사라져 버렸다. 나중에 어느 한글학자가 ㅿ의 유물?를 조사해서 대형 국어사전에만 있을 뿐이다. 이를 본딴 수학 기호는 ㅿ의 의미용으로 만든 것이다.

또 다른 쓰임[편집]

그랬어어에서는 에서 파생한 Δ이라는 약간 길게 늘인 문자를 만들어 델타칭하였다 표절하였다. 심지어 이것을 가지고 별자리로도 만들었다. 하지만 이 문자를 끌어 온 사람이 평소에 개념이 없는지라 발음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대충 [d] 발음으로 만들어 버렸다니, 세종대왕한테 벌을 받아 마땅할지도 모른다. 현재 그랬어에서 삼각형을 표현할 때(예: ΔABC ≅ ΔDEF) 쓰이고 있다고 한다. 세종대왕도 표절 안 한 것은 아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