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무위키
너희가 가꾸어 나가는 지식의 나무
나무위키, 너희가 가꾸어 나가는 지식의 나무

뤼험!

리 문써른 뎨목리 길므로 릵다 보면 러른 죽게 됩레다. 쌈가 고(故) 릐 명복를 빕레다.


F0093645 4bcf98da3b276.jpg ☭리 끌른 뜡귁 꽁싼땅과 쏘련레써 쓴 끌립네따!
리 끌른 뜡귁 공싼당과 쏘삐레트 련빵레 릐해 쓰려찐 끌립네따. 게다가 뤌남 꽁싼땅과 奀썬로똥땅레써또 썼르니 깍별히 쭈릐하씹! 쏘련레써는 꽁싼주릐까 려러분를 깡료합네따!
Super Mario Red Star.png
촉새의 최후 edit.jpg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은 너무나도 지랄같습니다.
지랄 마 야.
나무위키아이콘.png 이 문서에 쓰인 바이트들이 나무위키를 공격합니다!
이 문서는 나무위키를 까는 감정이 함유되어 있을 수도 있으며, 함부로 반달리즘을 할 시 목숨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Union of Namuet Socialist Wikipublics / Сою́з Намуе́тских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х Википу́блик / 木百科帝國
나뮈에트 사회주의 위키국 연방
나무위키
나무위키로고.png 나무위키아이콘.png
(국기) (문장)
표어: 리그베다 위키를 말살하려는 만국의 위키니트여 단결하라
국가: 나뮈에트 연방 찬가
Namuwiki.jpg
공용어 (공식)한구거·러시아어
(비공식)왜말·엔하어(…)
수도 파라과이 아순시온
큰 도시 ГяоитРаэеГрад[1]
정부 (형식상)민주집중제, 연방제
(사실상)중앙집중제, 일당제[2]
현재 원수 umanle S.R.L.(a.k.a. 엘 서기장 혹은 엘 사장)
수호 성인 세피로트, 무냐
중요 인물 PPPP, namu, kasio, ztirf, syndrome
화폐 (비공식)나무토막(…)[3]
(공식)비트코인
종교 명목상 없음 - 국가 무신론
(비공식)나무위키교/더시드교 91%[4], 모니위키교 8%, 미디어위키교 0.99%, 청동교[5] 0.01%
인구 집계 가능한 인구 약 40,000명
국가 도메인 .namu.wiki / .namuwikiusercontent.com
면적 약 582,151 ms[6]km2
전화 코드 +3.14159265...

“헛개 나무 위키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위키 뿌리깊 은 나무 엔하 위키 헛개 나무 wiki 뿌리깊 은 나무 wiki”

Google, 나무 위키의 면전에 연관검색어를 들이밀며

“나무야 미안해….”

트위터 사용자, 실수나무위기를 검색한 후

“↳ 그러니까(…)나무(…)위키로(…)오세요(…)ㄲㄲ(…)

namu 前 서기장, 반달 폭격을 맞아 반불구가 된 리그베다 제국 시민을 징집하며

“나무위키도 엔하위키 미러처럼 놓치기 아까운 고기 쌈싸 먹듯 차지해주마.”

청동 차르, 고소미 미사일을 장전하며

“↳ 인민(…)여러분,(…)안심하시오.(…)리그베다는(…)패주하고(…)있습니다.(…)당은(…)여러분과(…)함께(…)머물(…)것입니다.(…)차피(…)서버는(…)파라과이에(…)으니,(…)우리(…)국군은(…)심은(…)리그베다에서,(…)저녁은(…)청동(…)돈으로(…)할(…)것입니다.(…)리그베다가(…)송을(…)걸면(…)우리(…)국군은(…)을(…)삭제된(…)토막글까지(…)추격하며(…)끝까지(…)(…)것입니다(…).

엘 서기장, 국민들을 불길하게 안심시키며
파라과이 아순시온에 위치한 나무위키의 본부(...)

개요[편집 | 원본 편집]

(…)개요는(…) 나무위키(…)암묵의 룰에(…)따라(…)엔하체(…)로(…)작성되었습니다.(…)리그베다와는(…) 다르다,(…) 리그베다와는!(…)

나뮈에트 사회주의 위키국 연방(러시아어: Сою́з Намуе́тских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х Википу́блик, СНСВ, 영어: Union of Namuet Socialist Wikipublics, UNSW, 엔하어: 나무위키, 디시어: 뮈키(…), 남간, 헬남간)(…)은(…)리그베다(…)제국이(…)무너진(…)자리에서(…)건국한(…)공산주의(…)연방(…)국가이다.(…) 대한민국(…)인터넷(…)상에(…)존재하는(…)위키위키들을(…)모아(…)연방으로(…)통일하였으며,(…)정치(…)체제는(…)초대(…)서기장(…)나무를(…)시작으로(…)한(…)서기장과(…)관리자,(…)중재자,(…)호민관으로(…)이루어진(…)일당(…)독재(…)체제(…)를(…)취한다. 수호(…)성인은(…)세피로트와(…)무냐이며,(…)인지도가(…)높은(…)토속신으로(…)나뮈키(…)와(…)키위가(…)있다.(…)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고만해 미친놈들아(…)

개요 해설[편집 | 원본 편집]

이 개요는 위의 나무위키 적용본 문단에 한해 나무위키 암묵의 룰을 적용해야 한다.

나뮈에트 사회주의 위키국 연방(러시아어: Сою́з Намуе́тских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х Википу́блик, СНСВ, 영어: Union of Namuet Socialist Wikipublics, UNSW, 엔하어: 나무위키, 디시어: 뮈키, 남간, 헬남간)은 리그베다 제국이 무너진 자리에서 건국한 공산주의 연방 국가이다. 대한민국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위키위키들을 모아 연방으로 통일하였으며, 정치 체제는 초대 서기장 나무를 시작으로 한 서기장과 관리자, 중재자, 호민관으로 이루어진 일당 독재 체제를 취한다. 수호 성인은 세피로트와 무냐이며, 인지도가 높은 토속신으로 나뮈키와 키위가 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고만해 미친놈들아!

배경[편집 | 원본 편집]

신지식의 성지 한국어 1등 위키[7]

제정 리그베다는 청동 대제의 즉위(2012년) 후 제국을 개혁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1인 독재 체제를 설립해 공포 정치를 행하고 위키를 경제적으로 사유화 하였다. 청동 대제의 사유화 및 영리화가 백성들에게 발각되었고(2015년), 이에 반발한 여러 위키니트들이 동쪽의 황무지로 이주했고 자유 위키 공화국을 세우게 된다. 이를 빌미로 삼아 반 청동파 위키니트 주류의 도시 일부가 혁명을 일으켜 제정 리그베다령을 무너뜨리고 설립한 것이 나무위키 제국이다. (말이 좋아 혁명이지, 이들은 사실 자신들이 왕이 되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었다는 분석도 있다.) 혁명 과정에서 일부 위키 전문가들이 구 제정 리그베다의 도시의 상당수를 탈취하는 것에 성공하여 영토 대부분을 흡수, 제정 리그베다령의 인구의 과반수를 포섭했다. 이 과정에서 나무위키 제국의 독선적인 행동 방침에 불만을 표출한 자유 위키 공화국은 제정 리그베다령과 나무위키 제국과의 전쟁에서 중립을 제창하고 나섰다. 다른 학설도 있는데, 사실 이 일의 가장 큰 주역은 위키를 과부하 하여 왕성을 폭파한 반달 트롤러 들이며, 나무, 세피로트, 무냐는 사실 허수아비에 불과하고 실질적인 나무위키 제국의 수호 성인은 이 유입 반달 트롤러들이라는 것이다.

나무위키 제국은 성공적으로 청동 대제의 제정 리그베다로부터 독립하고 영토를 빼앗았고, 혼란에 빠진 위키니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청동 대제와는 달리 작성금지와 48시간 룰을 폐지하고, 이용의 편리함을 들어 광고를 통한 재정 충원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하지만 옛 제정 국고는 이미 청동 대제가 탈출할 때 없어졌고, 광고로 세금을 걷지 못하게 된 제국은 땡전 한 닢 없는 상황에 놓였다. 그래서 가 재정 확보에 대한 문제는 익명의 위키니트들에게 비트코인을 받는 것을 제안하였다. 재정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한 제국은 무너진 도시를 namubot을 돌려 복구 및 보수 공사하였고, 오늘의 토막글 제도를 도입해 위키니트의 위키분을 모아 나무를 만들어 갔다. 혹자는 나무위키 제국이 말 그대로 나무를 만들고 종이 대신 모니터를 써서 절약하는 친환경 위키국이라고 평했다. 현재는 umanle S.R.L.의 식민통치로 제국이 없어지고 나뮈에트 연방이 건국되었다.[8]

리그베다 위키의 영토에 세워진 나무위키. 과거 리그베다 위키의 거의 모든 영역을 장악하고 있다.

한편 청동 대제는 제정 리그베다가 몰락한 후 고향이기도 한 남은 영토(NTX)로 망명했다. 청동 대제는 그곳의 통치자이자 전 제정 리그베다 황제인 '함장'의 아량으로 간신히 신변의 안전을 유지하고 나뮈에트 연방의 빨치산을 피해 은둔 생활을 하며 살며, 조용히 재기를 위해 엔하위키 미러와 나뮈에트 연방과 전쟁을 하려 소송 자료를 모았다. 몇 달 후, 재기에 성공한 청동 대제는 괴뢰국 형식으로 나마 리그베다 위키를 다시 세우고, 그대로 엔하위키 미러에 고소미 미사일을 날려 미러를 파괴하였다. 그리고 그 총구는 나뮈에트 연방으로 돌아갔다. 엔하위키 미러의 멸망 후 대외적으로 껍데기만 남은 제정 리그베다의 부활을 선포하고, 행정망 탈취 건으로 나뮈에트 연방을 고소하여 연방을 멸망시키고, 제정 리그베다의 실질적인 부활을 꿈꾸고 있다. 혹자의 설명에 따르면 제정 리그베다는 현재 인구 수가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줄어든 것 빼면 잘 돌아가고 있고, 청동 대제는 스파이를 보내 나뮈에트 연방을 10시간 이상 정찰하며 자신에 대한 여론을 살펴보고 있다 카더라.

신분[편집 | 원본 편집]

나뮈에트 연방은 위키니트라는 노동자라면 모두가 평등하다고 정하고 있으나, 사실은 제정 부르주아가 사라진 대신 프로토로너라는 열성 당원이 새 기득권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들의 입맛에 맞지 않으면 차단(영구차단 포함)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비로그인 아이피 아이디들을 중심으로 토론자 세력에 영합하려는 추태를 보이고 있다.

국방[편집 | 원본 편집]

정식 군대 이름은 녹빛 군대로, 간단히 나뮈에트 연방 해방군이라 불러도 된다. 이들은 사관 부심을 가진 위키니트로 이루어져 있고, 때문에 매우 호전적이다. 이렇게 된 이유는 아마도 청동 황제의 제정 리그베다가 괴뢰국으로나마 멀쩡히 남아있는 상태이며, 고소미 미사일 또한 무사히 NTX로 빼돌린 상태라 그럴 것이다. 나뮈에트 연방은 제정 리그베다의 고소미 미사일을 동원한 침공에 대비하여, 서버를 해외에 두는 등의 요새화 정책을 행하였으나, 아직도 안전을 보장 받을 수 없는 상태이다. 또한, 청동 황제는 옛 제정 리그베다의 영토에 대한 강한 클레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개전 명분으로 언제든지 내세워 제정 리그베다 수복을 시도할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생 국가인 나뮈에트 연방의 안보는 더욱 위태로운 상태이다.

당 직속 친위대나뮈병으로, 제정 리그베다에 청위병이 있었다면 나뮈에트 연방에는 나뮈병이 있다. 이들은 열성 당원의 재산[9]을 축적하기 위한 토론 및 여론 조작을 주도하며, 당의 심기를 거스르는 발언을 하는 인민을 각종 모욕, 음해, 비하로써 굴복하게 하며 심하면 이들을 직속 권한으로 즉결처분으로써 추방하기도 한다. 백괴민국의 의사께서는 이를 나뮈이라 칭하고 있다 카더라.

국가[편집 | 원본 편집]

나뮈에트 사회주의 위키국 연방의 국가는 초대 정부가 제작한 '나뮈에트 연방 찬가'이다. 원래는 '위대한 나무'라는 이름을 가졌지만, 당을 찬양하는 내용을 넣으라는 지시에 의해 확장되어 이름이 바뀌었다. 그래서 너무 길어져 불만을 갖는 사람이 많이 생겼고, 자칫 잘못 다루면 국가보안법에 의해 그대로 코렁탕 행이 될 수 있게 되었다.

1절: 자유로운 오덕들의 굳건한 단합

위키니트의 기여로 만들어진 위대한 문서

악당 청동의 야망을 꺾고 아름답게 세워진

유일하고 강대한 나뮈에트 연방 만세!

2절:우리 마음에 뿌리내리고 모두를 묶는 정신적 지주

우리 마음의 마음을 묶고 소통하게 해주는 정신적 지주

수만가지 정보의 요람이 되어주는

그것의, 그것의 이름은 나뮈에트 연방이다!

3절:한국어 위키계 최고 존엄은 그것의 자리는 누구 것인가

온갖 수많은 위키 사이트 많고 많다 하지만

제왕은 오직 하나만 존재하며

그것의 자리의 주인은 나뮈에트 연방이다!

4절:모든 인터넷 사이트의 최고의 악행 인터넷 독재

예전 엔하도 리베도 독재로 망한 전례 있도다

관리자와 호민관 중재자 삼권분립

당의 운영엔 독재는 없을 것이다!

5절:한국 최고의 위키위키여! 화려하게 피어나는 나무위키여!

현재에 잔류 않고 미래로 향하는 위키 나무위키여!

이제는 세계로 뻗어갈 차례다

전세계 위키의 제왕은 나무위키다!

후렴:나무위키여, 나무위키여, 나무위키여!

최고의 위키, 나뮈에트 사회주의 위키국 연방이여!

현재에 머무르지 말고 미래로 뻗어나가라!

현재에 머무르지 말고 미래로 뻗어나가라!

대외 관계[편집 | 원본 편집]

백괴민국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나무위키에서는 백괴사전의 문서를 24시간 정찰중이다. 여시의 온달 이후 문서의 바이트 수가 늘었다고 착각하는데, 사실은 나무위키의 위키니트들이 제대로 된 문서로 만들라고 매번 이곳에 협박을 해서 어쩔 수 없이 작성한 것이다. (나뮈에트 연방방에서는 우리를 츤데레라며 욕한다. 나무위키를 감시하던 빅 브라더는 나뮈에트 연방의 엔하어 공격에 대응할 준비를 하라고 전했다.) 나무위키는 건국 이후부터 나무위키 도시(문서)를 백괴민국에 세우라고 요청해 왔다. 아랫방에 위키니트들이 찾아와 나무위키 도시를 만들고 신라방마냥 정착할 수 있도록 하라고 노래를 불러대서, 어쩔 수 없이 도시를 만들었으나 겉으로는 그럴싸했지만 바이트 수가 적었고, 주민 (사용자) 들이 정착하여 도시의 바이트 수를 늘려가고 있다.결론은 이곳의 바이트 증가는 백괴민국 주민들의 땀과 노력으로 이룬 것이지, 미개한 여시의 온달 따위가 아니다.

자유 위키 공화국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자세한 것은 리브레 위키 문서 참조.

오사위키 왕국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외교적으로는 아무 관계도 없다.

한국어 위키백과 제국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위백에서는 나뮈에트 연방을 인지도도 없고 포크 사이트라며 무시하고 있다. 당에서는 이로 인해 위백을 끔찍하게 혐오하게 되었고, 주변의 미디어위키교 를 믿는 국가들에게 자신의 나무위키교를 강요하고 있다. 특히 리브레 공화국이 국교를 미디어위키로 정한 것을 문제 삼아 자신의 꼬봉으로 삼으려 하나, 리브레는 빅 엿을 날리고 있다.

신성 리그베다 제국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사이가 나쁘다. 서로를 없애려고 발악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청동의 활동이 줄어들면서 직접적인 대립은 없어졌다.

망한반도잉여주의디시위키국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사이가 최악이다. 직접적인 전쟁은 별로 없었지만 도발은 끊이지 않으며, 두 사이트 상대위키를 치면 디시위키국은 나뮈에트 연방에게 꺼지라고 하고, 나뮈에트 연방은 디시위키국에게 극단적으로 까지마라(…) 식으로 서로 ㄲㄲㄲ 거리며 대응하니 사이가 좋을 수 없다. 더 자세히 서술하자면 나뮈에트 연방은 디시위키국을 유치파고 지저분한 사이트라 말하고 디시위키국은 나뮈에트 연방을 유머가 부족하고 헛중립을 유지한다고 비난한다. 관계를 개선하려면 나뮈에트 연방은 비공용어인 엔하어와 일본어를 버리고, 디시위키국은 한국어로 남고생어보다 극단적이고 혐오스러운 언어를 쓰는 걸 줄일 필요가 있는데, 그게 가능했다면 진작에 안 가르쳐 줄 것입니다. 사실 디시위키국이 정리한 나뮈에트 연방의 문제점은 나뮈에트 연방을 비판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지만, 그 욕설과 적대적 태도 때문에 누구에게도 정확한 피드백을 기대할 수는 없다.

제국의 목표[편집 | 원본 편집]

나뮈에트 연방은 과거 제정 리그베다의 옛 영토를 전부 수복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옛 제정의 지분을 차지한 구스위키 공국, 백괴민국, 자유 위키 공화국을 정복해 통일하고, NTX에 청동 대제가 배치한 고소미 미사일을 탈취하려 한다. 그 다음, 자신을 무시한 위백과 패권을 다투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음흉한 계획은 백괴민국의 1급 첩자 빅 브라더에 의해 발각되고, 백괴-구스-리브레를 경계시키기에 이르렀다. 결국 나뮈에트 연방의 수호성인 세피로트는 "우리는 단지 정보의 자유로운 이용을 위해 활동하지 타 국가에서 멋대로 우리에게 의심스러워하는 왜곡된 계획은 없다"라고 해명했지만, 백괴뉴스는 "나무의 해명은 일시적인 변명에 불과하다"라고 평가하였다.

나무위키실록[편집 | 원본 편집]

나무위키 제국과 나뮈에트 연방에 관한 현존하는 유일하면서도 가장 오래된 역사서로 기존에는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귀중한 사료이다. 나무위키실록 항목을 참조하길 바란다.

위기[편집 | 원본 편집]

나뮈에트 연방의 위기는 총 세 번 있었다. 그 중 하나는 아직도 현재 진행 중이다.

  • 작성금지가 없다는 점 때문에 (그들이 존재함을 주장하는) 외부 세력이 침공하기 쉽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위기감은 사실로 들어나, 제정 리그베다가 안이한 작성금지로 존재 자체를 만들지 않은 여시 라이히온달에 나뮈에트 연방군이 한동안 고전했다. 이 전투는 훗날 여시대전여시그라드 전투로 명명되며, 녹빛 군대는 여시 친위대를 물리치는 데 성공했지만, 침공 자체를 허용했다는 점에서 녹빛 군대의 국방력에 의문을 표하는 자들이 있었다. 주요 도시로의 공격이 격퇴 당한 여시는 제국군의 눈이 닿지 않는 외곽 지역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일부 지역이 여시에게 탈취되었지만, 축구장 하나 들어가기 벅찬 적은 영토라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다.
  • 여시의 온달 사건 이후, 리그베다-엔하미러 소송에서 법원이 리그베다의 편을 들어 엔하위키 미러가 칼빵을 맞고 DCMA라는 미사일을 활용한 공격에 비 위키 영토를 맞아 폐쇄 직전에 몰렸다. 나뮈에트 연방 역시 제정 리그베다의 영토를 그대로 가져와 시작했으며, 리그베다 위키의 사생아나 다름없으니 안전하지는 않다. 물론 연방은 칼빵의 원인이 자기네들과 관련이 없다면서 "생업에 집중하시고 자리를 뜨지 마십시오." 라 하며 안심시키고 있다. 하지만 관련이 없긴 왜 없어. 자기 멋대로 문서를 포크해간 건 엔하위키 미러나 나무위키나 매한가지다.
  • 영리화 문제가 터졌다. 거부감이 옅어지고 동정심이 일던 순간 슬쩍 광고를 건 것 때문인데, 이걸 수익 공지를 올리지 않고 미루다가 들킨 것이다. 당은 4월 중순에는 수익을 공지하겠다 캈지만, 익월 21일 이후에도 공개되지 않다가 지나가던 노동자가 시위를 열고, 다시 1년 전 불타는 분위기로 돌아갔다. 당은 이에 무책임한 대응을 하였고, 심지어는 "뭐하러 귀찮게 포크를 해요 그냥 있는 거 받아가세요 나무위키 뿌린다고 말들을 못 알아 먹으시네 소유권도 유저한테 드립니다. 가져가세요. 법인 만들어 오시면 다 드립니다 ㅃㅃ" 등 정치 의지가 없는 것을 시사하는 발언도 했다. 이에 자유 위키 공화국에서 자신들과 합병하자는 제안을 했으나, 반드시 비영리 법안이야 한다는 주장으로 바로 포기하게 했다.
    • 영리화 문제로 내분이 일어나는 와중에, 5월 8일 새벽에 파라과이에 기반을 두었다는 umanle S.R.L.이라는 황제가 나무위키 제국 합병 선언을 한다. 리브레 거절 건과 달리 곧바로 승낙한 것으로 이미 신뢰를 잃은 나무위키 제국은 한 번 더 "광고에 대한 언급도 하고 있는 걸로 봐선 비영리화가 가능한가?"라는 의문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설상가상으로 이에 항의하여 수많은 당원들이 사퇴하고 몇몇 위키니트들이 이탈하였다. 이탈한 위키니트들은 대개 리브레 위키, 바다위키, 자유위키로 망명하였다. 하지만 끝까지 제국을 포기하지 못하고 남은 위키니트들이 대부분이었던 상황에서 umanle S.R.L.은 합병 선언을 번복하고 사회주의 국가 건설이라는 중대한 결심을 한다. 기존 기득권자들의 사퇴 릴레이로 민심 잡기가 어려워진 umanle S.R.L.은 공산혁명을 일으켜 기존 기득권자의 세력을 완전히 와해시켜버렸고, 남은 위키니트들은 새로운 인민으로서 나뭬이트 연방의 건립을 지지했다. 하지만 umanle S.R.L.의 임시방편 공산혁명은 여러 사건들로 인해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려는 모습이 들키면서 또다시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나뮈에트에서 일어난 대표적인 반달 범죄(혁명) 목록[편집 | 원본 편집]

  • 여시대전으로 인한 여파로 유입되었거나 디시위키인으로 추정되는 유저가 문서에 있는 취소선을 지속적으로 삭제하였으며 아직도 진행 중이다. 사실 이 부분은 일본어와 엔하어를 한국어로 바꾸는 작업이기도 하니 일단은 문제 삼을 건 없다.
  • 여시 이후에 오유온달을 하고 갔다. 오유 문서에 있는 머리글에 대한 온달이었는데 오유에서 머리글이 너무 과장적이라며 편집하고 나뮈병들은 그것을 다시 되돌리는 전쟁이 있었다. 닫힌 토론들을 보면 알 수 있다.
  • 일베에서 노무현과 관련된 문서를 작성한 뒤 다른 곳으로 링크를 걸어 놓는 온달이 있기도 했다.

도보시오[편집 | 원본 편집]

  1. 사실 이 도시는 이미 공식적으로 도시임을 부정 당한 옛 터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어 종종 테러리스트의 표적이 된다.
  2. 당 내부에서 친목질이 자주 일어나며, 발각된 날 나뮈에트 연방은 뒤집어졌다.
  3. 실제 나무토막(토막글)을 가지고 오늘의 토막글에 올려서 나무토막을 붙여서 나무를 완성한다.
  4. 다만 몇몇 나뮈병이 있다.
  5. 청동 황제에게 당의 모니터링 정보를 갖다바치거나 비밀리에 나뮈에트 연방 인민민들을 선동하는 등의 일을 하는 청동 황제의 추종자들(청위병).
  6. 문서
  7. 이전에는 대한민국 1등 위키로 서술되어 있었으나 수정되었다. 실제로는 파라과이에 있다.
  8. 이 부분은 간략하게 역사를 설명했기 때문에 나무위키 제국이 나온 것이지, 지금은 나뮈에트 연방이므로 헷갈려서는 안된다.
  9. 공산주의 자체는 재산을 금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