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괴사전:집중 치료실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단축:
ICU
괴:ICU
삭제 정책
즉시삭제
집중 치료실
삭제 기록
NRV
백괴사전을 공사판으로 만들지 마시오. 문서들 좀 완성시키라고!

매일매일 백괴사전에 많은 문서들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그 중 일부 문서는 반달리즘에 빠졌거나, 개념이 없거나, 굉장히 많이 짧거나, 더럽게 잼이 없습니다. 이런 문서들은 백괴사전 사용자들의 눈에 띄는 즉시 삭제신공의 대상이 됩니다. 새로 만들어지는 문서들 중 이런 무개념 문서가 아닌, 좀 쓰잘데가 있고 도 있는 문서들만이 살아남아 백괴사전을 좋은 곳으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대부분의 문서들은 이 과정에서 낙오되는데, 이는 백괴사전에서 지향하는 방향에 따르지 않고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낙오된 문서의 운명은 둘 중 하나입니다.

  1. 문서를 만든 사람이 문서를 계속 편집하거나
  2. 가차없이 삭제됩니다.

관리자들이 이런 문서들을 찾고 또 관리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용자들은 문서들에 {{ICU}}를 붙입니다. ICU는 "집중 치료실(Intensive Care Unit)"의 약자입니다. (이것은 절대로 "I see you" 따위가 아닙니다!) 하지만 당신이 만든 문서가 이곳에 왔더라도 희망을 잃지 마세요. 공든 탑은 무너지지 않는 법입니다. 당신의 문서가 아직 제대로 된 문서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더라도 충분히 만회할 수 있습니다!

치료실의 운영[편집]

자신이 만든 문서가 유독 폐기물이 되게 방치하지 마시오.

틀이 굴러가는 구조[편집]

문서에 ICU 틀이 붙으면 1주일간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카운트다운이 끝나고 시계가 0을 가리키면, 관리자들 중 한명이 문서가 제대로 된 꼴을 갖추었는지 판단합니다. 만약 틀이 정당하게 붙여졌고 문서에 전혀 발전이 없다면 관리자는 그 문서를 삭제할 것입니다. 만약 문서가 다량의 잼을 함유하고 있고 발전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면 관리자는 틀을 떼어낼 것입니다. 1주일이라고 하면 너무 짧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문서가 편집될 때마다 시계가 리셋되어 다시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기 때문에 문서를 성실하게 편집할 수록, 문서는 삭제의 위험에서 멀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틀 달기[편집]

이론상으로는, 숙련된 사용자들만이 문서에 ICU 틀을 달아야 합니다. 하지만 삭제 정책을 정독·숙지한 사용자라면 ICU 틀을 달아도 됩니다.

주의: 만약 익명의 IP 사용자가 ICU 틀을 붙였다면 그냥 틀을 떼버려도 됩니다. ICU 틀은 신뢰받는 사용자들?만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틀을 떼면서 편집 요약에 다음과 같이 써 주세요. "-ICU: 익명의 IP 사용자가 붙인 틀임. [[괴:ICU]]에 따라 떼냄."

틀 떼기[편집]

만약 ICU가 붙은 문서를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편집했다면, 당신이 직접 틀을 떼도 됩니다. 당신이 문서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했다면, 누구에게서라도 틀을 떼는 문제에 대해 허락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문서의 상태에 자신이 없다거나,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된다면 틀을 붙인 사용자의 토론 문서나 아랫방에 메시지를 남겨 주세요. 당신이 문서를 살리고 가꾸느라 열심히 노력했고, 그 결과 문서에 잼이 보인다는 인상을 받았다면 웬만해서는 틀을 떼도록 허락할 것입니다. 결과가 불만족스럽다면, 백괴사전의 친절한 관리자들에게 문의해 보십시오.

힌트: 가끔 작업중인 문서가 그 문서의 현 상태를 보지 못한 사용자에 의해 실수로 집중 치료실에 보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편집 요약에 "공사중입니다."라고 쓰고 집중 치료실 틀을 떼내면 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공사중}}이 있습니다. 보다 확실한 방법으로는 당신의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에서 작업을 다 마친 뒤에 일반 문서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가 집중 치료실 틀을 붙이는 이유[편집]

관리자에게 백괴사전은 이렇게 보인다.

자, 거기 앉으세요. 네. 바로 거기. 어디 심도 있게 대화를 나누어 봅시다. "글쎄, 토막글 양산이 뭐가 그렇게 나쁘다고 이러세요? 제가 위키백과에서 토막글을 열심히 만들고 있는데, 거기서는 아무 문제도 없었다 이겁니다. 억울해요!" 음, 있지 말입니다, 그게 바로 백괴사전과 위키백과의 차이점 들 중 하나지요. 위키백과에서는 사용자들이 그런 글을 써서 툭 던져 두면, 밤에 사용자들이 자는 동안 어떤 초자연적인 빠와가 작용하여 그 토막글들을 위키백과의 이름에 걸맞은 문서로 살찌워 줍니다. 근데 그게 여기, 백괴사전에선 통하지 않아요. 여긴 어디까지나 신속하게 구라를 전달하는 패러디·유머·풍자 사이트니까. 시방 백괴사전에는 한 5,766개 정도의 문서가 있는데 말이요, 이정도면 많은 거외다. 그러니까 그게 무슨 뜻이냐면, 누군가가 당신이 싸질러놓은 토막글들 사이를 이리 저리 돌아다니며 그것들을 가득 채워야겠다고 마음 먹을 확률이 낮단 말입네다!

백괴사전에는 끊임없이 토막글이 양산되고 또 그게 오래 가지를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내 놓을 수 있는 해결책은 문서에게 총을 겨누고 "어서 나아지든지 총에 맞든지"라고 외치는 것 뿐입니다. 아, 물론 비유하자면 그렇다는 거죠. 사실, 우리가 컴퓨터에 총을 겨누고 있는 것을 경찰이 보자마자 총기를 압수해 갔으니까요.

유머를 쓰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은, 여럿이 모여서 유머 하나를 쓰는 것은 다같이 모여서 사실적인 글을 쓰는 것보다 몇 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완성되지 않은 글에 있는 아이디어는 충분히 특집 기사감일 수 있습니다만, 그것은 당신이 그 글을 스스로 완성했을 때의 이야기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그 잠재성이 얼마가 되든간에 당신이 스스로 그 글을 완성하지 않는다면 그 아이디어는 우리에게는 쓸모가 없게 되는 겁니다. 따라서 그 글이 잠재된 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선 당신이 책임지고 그 글을 살찌워야 합니다.

문서 잘 만드는 법[편집]

뭔가 이 있어 보이고, 백괴사전에 잘 어울리며, 무엇보다 삭제되지 않는 문서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 사전의 형식. 이것은 문서의 서두에서 특히 중요한데, 설명하는 개념의 기본적인 정의와 문서의 개요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이면 안 됩니다.
이명박은 서기 19??년부터 숨 쉬며 살고 있으며 똥을 잘 싼다. 뿌직 뿌직 뿌지직
  • 조리있는 말. 문법에 대해서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골수 비타협 분자들도 때때로는 맞춤법이나 문법 실수를 하지만, 문서들은 일단 읽기 쉬워야 합니다. 당신이 쓴 문서를 본 사람들이 그 문서를 살리기 위해 삽질을 해야 한다면, 그 사람들은 절대로 그 문서를 재미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맞춤법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주제가 몇 개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런 주제에 대한 문서라도 독자들이 맞춤법을 어기는 것이 정말로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 적절한 서식. 이것은 여러 가지를 의미합니다. 먼저, 최소한 문서로서의 구색을 갖추기 위해서 문서는 적당한 길이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문단 제목이 네 개가 걸려 있으면서 각 문단엔 딸랑 문장 한두개 정도만 들어가 있는 문서는 정말로 보기 싫습니다. 정말 긴 문단 하나로 돼 있는 문서에 제목은 맨 위에 걸려 있는 문서 이름 딱 하나밖에 없다고 하면 그것도 보기 안 좋습니다.) 그리고 각 문서의 서식은 서로 다른 문서의 서식과 닮아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 보기 좋아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인용하는 게 아닌 이상은 줄 맨 앞에 스페이스를 띄우지 마세요. 꼭 줄 맨 앞에 스페이스를 박아야 한다면, ㄱ + 한자 + 1 로 해서 전각 공백을 쓸 수도 있습니다.


이 문장들은 비교용입니다.

줄 맨 앞에 스페이스를 하나 박으면, 그 줄은 이런 식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ㄱ + 한자+ 1 로 해서 전각 공백을 쓰면, 그 줄은 이런 식으로 표시됩니다.


  • 적절한 링크. 적절한 부분에서 다른 문서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어 주어야 합니다. 다른 백괴사전 문서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내부 링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로 연결하려면 인터위키를 쓰면 되구요. 그렇다고 빨간 링크를 막 만들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링크가 있으면 좋지만, 빨간색으로 덮여 있는 문서는 아마추어 같잖아요.
  • 잼있는 그림. 모든 문서들에 그림이 필수인 것은 아니지만, 많은 문서들은 그림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런 고로, 문서에 적절한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면 삽입하세요. 그림에 대한 아이디어는 있지만 만들 줄 모른다면 다른 사용자들에게 부탁하세요.
  • 유머의 질. 어떤 문서든 모든 사람들에게 재미있게 읽힐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한국인이 아니면 한국 중심으로 쓰여진 문서가 재미있을 리가 없죠. 뭐, 아무렴 어떻습니까. 중요한 건 많은 사람들이 그 문서에서 잼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