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일을 맞이한 한 초딩.

생일(生日, 영어: Birthday)은 기념일 중 하나로, 무언가가 태어난 날이다. 어느 경우에는 대단한 기념일이 되지만, 간혹 의 생일 같은 경우에는 최악의 날로 기억되며 4분 33초를 틀어 놓고 묵념하기도 한다.

알 수 없는 이유로 한국에서는 귀 빠진 날, 생신, 탄신일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의의[편집 | 원본 편집]

특정한 대상이 태어난 이후 정확히 n년이 지났다는 것을 가리키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대개의 기념일이 그렇듯 사실 달력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아 윤년 등의 보정치를 받는 데다가, 태어난 시간까지 정확하게 기억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절대로 완전히 아무 날도 아니며, 그냥 지루하고 괴로운 인생에서 단 하루만이라도 탈출구를 만들기 위해 대는 핑계일 뿐이다.

생일이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안 일부 서양 국가들은 명명축일이라는 것을 만들어 생일 대신 이름으로 기념하고 있지만, 그러면 지정된 목록에서 이름을 뽑아야 해서 생일이 없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데다가 인간들이 지정했다는 사실은 똑같기 때문에 따라서 명명축일이야말로 절대로 아무 날도 아니다.

기념하는 방법[편집 | 원본 편집]

우선 생일이 되면 GLaDOS가 손수 만든 케이크를 선물받는다. 그리고 옆에서 생일 축하합니다를 부른다. 생일의 주인공은 반드시 촛불을 자신의 입김이나 콧김으로 꺼야 하며, 폭죽으로 한 번 얻어맞고, 생일빵을 먹기 위해 한 번 더 얻어맞아 기절하게 된다. 게다가 만약 생일 주인공의 입김이나 콧김에서 방귀에프킬라같은 폭발성 물질이 나오면 화재가 일어날 위험도 있다. 따라서 생일에 죽는 사람들은 은근히 많으며, 이 때 장례식 음악으로 생일 축하합니다를 틀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이쯤 되다 보니 생일은 가장 공포스러운 날이며, 차라리 생일 기념 따위는 하지 않는 왕따히키코모리가 되기를 자처하는 사람도 있다. 생일 잔치를 여는 사람은 주로 마조히스트며, 이들은 자신을 팰 힘을 증폭시켜 주기 위해 맛있는 생일상을 차려 놓고 힘이 센 친구들에게 초대장을 날린다. 이렇게 온갖 수난과 고문을 당하고 나면 생일 선물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마조히스트가 아닌 사람도 핑계를 대면서까지 생일 잔치를 굳이 하려고 하는 이유다. 이 날만큼은 매우 특별하기 때문에 뇌물도 합법적으로 오갈 수도 있다.

돌잔치[편집 | 원본 편집]

특히 생후 1년이 지난 아기의 생일을 돌이라 하는데, 이는 생일빵을 돌로 얻어맞고 시작함을 가리킨다. 이 때 아기의 머리는 돌을 받아치며 돌처럼 단단하게 진화하여 무엇이든 깨부술 수 있도록 바뀌며 공부를 못하게 된다. 대신 돌집기에서 연필을 집으면 돌머리의 저주에서 풀려나기는 한다는 소문이 있으며, 엄친아가 이런 식으로 돌머리에서 탈출하였다고 공부의 비법 인터뷰에서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