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도쿠는 가로로 아홉 칸, 세로로 아홉 칸, 가로·세로 세 칸짜리 상자 아홉 개로 이루어져 있는 큰 상자 안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적어서 가로줄과 세로줄 그리고 작은 상자 안에 숫자가 서로 겹치지 않게 넣어야 하는 숫자 퍼즐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덕후 중 하나가 만든 것이다.

역사[편집]

스도쿠는 사실 볼드모트가 만들었다. 이것은 해리포터 시리즈 제π+4권에서 나온다.

아래에 나오는 카더라 통신원의 카더라는 카더라진짜 카더라 통신은 통신원이 없다 카더라.?이다. 다만 무슨 조직인지는 모른다.

카더羅의 더블도어 통신원 曰, 볼드模트家 말下길 自臣銀 多른 四람科 같隱 것乙 싫어한다 카더라.
이를 듣던 해리포터 曰, '그럼 著글링 러시를 안 한다 말입니까?'
더블도어 曰, 볼드모트는 뭔가 신비롭게 러시를 한다 카더라.
해리포터가 생각하길, 갠달프와 사우론이 혹시 그 때문에 死亡한 게 아닐까 하고 추측한다.
그 때 더블도어가 말하길, 그들은 數悳侯를 嫌號한다 카더라.
볼드모트가 數悳侯이니, 反數悳侯를 殺害하려 했겠지.
더블도어와 해리포터는 最終적으로 볼드모트가 低글링을 水謔的으로 賠치했다는 것을 斡아냈다.

– 사마천의 '해리포터와 수덕후 볼드모트'

이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사마천은 한자를 조낸 못했다. 어쨌든, 여기서 볼드모트는 갠달프와 사우론을 죽이려 저글링을 신비롭게 배치했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해리포터와 캐리건은 이 사실을 알고 볼드모트가 버로우시킨 저글링들의 개수를 정확히 찾아내지만, 그만 지고 말았다. 그 이유는 해리포터가 反數悳侯였기 때문이다. 이게 캐리건을 화나게 하여 나중에 1204 추방 사건의 원인이 되었다는 수덕후의 주장이 있다.

나중에 일본의 수덕후가 볼드모트가 저글링을 어떻게 배치하였는지 알아내는 퍼즐을 만들었는데, 이게 바로 스도쿠이다.

규칙[편집]

볼드모트는 저글링을 3×3의 그룹(상자)으로 나눈 다음, 각 그룹마다 다시 3×3의 그룹으로 나누어 총 81개로 나누었다. 그 이유는 볼드모트가 81진법을 사용하여 키보드에 0~80까지의 숫자가 있었는데, 저글링을 통제할 때 Ctrl+0~80까지 쓰고 싶어서였다.

  • 모든 가로줄에 각 줄마다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하나씩만 들어가야 한다.
  • 모든 세로줄에도 각 줄마다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하나씩만 들어가야 한다.
  • 모든 3×3 상자 안에도 역시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하나씩만 들어가야 한다.

볼드모트가 이 규칙을 따르는 표를 만든 다음 저글링을 넣었다.

예제[편집]

빈칸은 버로우 된 저글링이 있는 곳이다. 몇 마리가 있을까?

5 3 7
6 1 9 5
9 8 6
8 6 3
4 8 3 1
7 2 6
6 2 8
4 1 9 5
8 7 9

정답은 여기에 있다.

이걸 틀린 사람은 틀린 수의 합산 만큼 버로우 된 저글링에게 얻어 맞겠지? ㅊㅋ

MATHFREAK.svg

이 문서는 수학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왼쪽의 식을 증명하려는데 여백이 부족한 게 보이시나요? 서로의 여백을 모아 식을 증명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