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onfusion.svg 연어와는 다르다! 연어와는!
낚시그림.jpg 이 문서에는 소량의 낚시가 들어 있습니다.
슬기를 발휘하여 낚이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낚시질.jpg
New Bouncywikilogo 60px.gif
16년 동안 4차원의 세상만 연구해 오신 진지함의 달인, 생까 위뷁 선생을 모시겠습니다.
언어
공사중.JPG
백괴프로젝트언어에 관련된 항목이 있습니다.

“언어가 있기에 인간혁명을 일으킬 수 있었다.”

오스카 와일드

러시아에서는 언어가 당신을 구사합니다!”

러시아식 유머

언어(言語, frozenfish?)는 정보 전달의 방법 또는 정보 전달 그 자체를 뜻한다. 예를 들어, 최근 바뀜이(가) 자주 보이는 것은 다른 회원에게 "나는 폐인이오"라는 정보를 전달하므로 언어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언어라는 물고기[편집]

최근 언어가 물고기(魚)의 일종이라는 설이 퍼졌다. 우리는 물고기에게 말조차 지배당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발명은 모두 물고기가 해내었으며, 심지어는 백괴사전조차 물고기가 만든것인데, 언어조차 물고기의 것이니.. 세상 말세야.

언 물고기라는 설[편집]

한 연구진에 따르면 언어는 물고기가 언 것이 언어라고 한다. 하지만 이 설에 대해 냉동실 속에 갇힌 물고기의 반박도 존재한다.

“퍼덕퍼덕 퍼덕푸퍼덕푸덕퍼덕 푸떠덕푸덕퍼덕 푸퍼덕”

고등어

“??? ???????? ????????”

날치, 주로 ?어를 쓴다.

“아무 상관 없다고 하잖아.”

윤희 황제

アムエゲナ トンハミョン ダ オンオジャンアヨ。?

インオ

이 물고기설 사건은 결국 윤희 황제의 번역과 잉어의 말로 일단락된다.

새롭게 정의된 언어[편집]

언어의 다양성[편집]

언어라는 것은 여러 종류로 분류되어 있는 존재이긴 하지만 식물이나 동물이나 음식만큼 다양한 존재로, 알려지지 않은 언어만 수천가지가 넘는다. 이 세상에 있는 언어를 모두 구사하는 존재는 없지만, 가 알려진 언어 정도만이라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불가능하지는 않다. 워낙 언어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것을 맛보기 원하는 사람들은 미식 여행을 하듯 언어 여행을 한다. 여행사에서는 언어 패키지 여행도 마련해 놓았다. 예를 들어 컴퓨터어 여행 패키지에서는 컴퓨터 안에서 4박 5일을 지내는 것이 있다. 그렇지만 이 언어 여행은 여행일 뿐, 실질적으로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는 없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같은 언어 내에서도 쌍욕소리, 잡소리, 한심한 소리, 쓸데없는 소리, 놀고 자빠지는 소리 등 다양한 음색과 박자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게 많다.

언어의 특징[편집]

언어는 시각과 청각을 뛰어넘는데, 최근에는 윤희 황제가 후각을 뛰어넘을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고 카더라. 특히 마법사들이 내뱉는 언어에는 상상을 초월하는 각종 주술적 능력이 있어, 공격 마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언어라는 것은 다양한 존재인 만큼 특징도 다양하기 때문에 나머지 특징은 각 언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어가 없다면[편집]

미상의 저서 중 하나인 『언어가 없다면』에서는 당장 언어가 없어져도 신경 쓰지 말고 그냥 혼자 잘 살면 된다고 말하고 있다. 대신 언어가 없어지는 날 모든 백괴사전 문서가 그야말로 내용 없는 백과사전이 되고 위뷁이 모두 폭파되며, 얼차려 자세로 아무런 생각도 표정도 없이 평생을 지내야 한다는 언급은 되어 있지 않다. 그렇지만 실제로 언어가 없어지면 조금이라도 움직여서 몸짓을 이용한 언어조차 만들지 말아야 한다. 그렇게 허무하게 평생을 살다가 죽는 것이다. 이것을 몸소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구멍이 숭숭 뚫려도 아무런 표현을 하지 않고 묵묵히 서 있는 돌하르방자유의 여신상, 비너스 상, 우리가 위에서 뭘 먹든지 상관 안 하는 밥상 등이 있다.

또 다른 물고기의 반박[편집]

“뻐끔 뻐끔 뻐끔”

인어?

그렇다. 사실 언 물고기도 언어인 것이며, 언 물고기는 대다수의 학자가 이론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만 언 물고기들은 냉장고가 너무 추워서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뿐이었다!

한문어의 반박[편집]

“那不言言魚, 正言氷魚”

知漢文魚, 不音讀之訓讀之必守化氷漁魚

어느 한문어에 따르면 음으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뜻으로 읽어야 한다며 언어가 아니라 빙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미 빙어가 언 물고기를 뜻하므로 빙어를 언어라고 해도 된다. 그런데 한문어는 문어임다..--;

언어의 용도[편집]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