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자마조 도레미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New Bouncywikilogo 60px.gif
빨리 위키백과를 참고하지 않으면 치지지지지지직......
꼬마마법사 레미
Computer virus bug mark 04.svg 이 문서는 유치합니다.
유익한 글을 만드는 데는 너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뇌가 급증하는 정보량을 이기지 못하고 폭주하는 모습 이 문서는 그 내용이 위키백과처럼 진지하고 어려워서, 읽는 순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는 순간 뇌량이 고장나 좌우 가 완전히 따로 놀게 될 것이며,
컴퓨터마저 포맷될 것입니다.

꼬마마법사 레미(왜말: おジャ魔女どれみ) 는 변신 소녀 만화를 가장한 철학적 내용을 삽입한 본격 웃음 만화이다. 꼬마마법사 레미(おジャ魔女どれみ), 꼬마마법사 레미 샤프(おジャ魔女どれみ#), 꼬마마법사 레미 포르테(もっと! おジャ魔女どれみ), 꼬마마법사 레미 비바체(おジャ魔女どれみドッカン!)로 구성되어 있고, 꼬마마법사 레미 포르테의 외전 격인 꼬마마법사 레미 비밀 편(おジャ魔女どれみ ナ・イ・ショ)이 있다. 토도 이즈미가 상상을 시작해서 도에이 애니메이션에서 제작하고, 사토 준이치와 이가라시 타쿠야가 감독했다. 그리고 2011년, 2012년에는 라노벨 판도 나왔는데, 이들의 고등학교 생활을 다루고 있다.

내용 소개[편집 | 원본 편집]

1기: 꼬마마법사 레미 (おジャ魔女どれみ)[편집 | 원본 편집]

어느 날, 매일같이 몽상에 잠겨 살며 마녀가 실재한다고 믿는 레미는 마법당이라는 가게에 들어서게 되고, 그곳에서 진짜 마녀 마조리카의 정체를 간파하고 마녀가 된다.

그러나 레미는 메이와 사랑이에게 들키고, 결과적으로 세 명 다 마녀가 된다. 나중에는 또미가 우연히 이들을 보게 되어 마녀가 되며, 마조리카의 라이벌 모조리카 역시 우연히 보라에게 들켜서 마녀 개구리가 된다.

1급 시험까지 합격하지만, 보라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해서 100년간 잠에 빠질 위험에 처하자, 레미 3총사가 보라를 살려주고 다같이 마법사가 안 돼서 해피엔딩.

2기: 꼬마마법사 레미 # (おジャ魔女どれみ#)[편집 | 원본 편집]

그렇지만 여왕은 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자, 더욱이 이들이 마녀의 자격에 적합하며, 인간과의 교류도 별 탈 없이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하여, 별의별 수법을 생각하다가 '마녀의 아기를 도레미 일행이 기르게 하는 것'이라는 새로운 작전을 준비한다.

마녀의 아기는 자신을 처음 본 사람이 길러 주는 관습이 있는데, 마침 강한 마력을 지닌 아이가 에서 태어나려는 것을 알아챈 여왕은 레미, 메이, 사랑, 보라를 거짓으로 마법계에 초대한다. 메이의 의심에도 레미 4총사(보라까지 합류)는 마법계로 들어서게 된다.

여왕과의 약속 장소인 정원에 들어서자, 레미 4총사는 마침 화려하게 아이를 낳으려는 장미꽃을 보게 되고, 거기서 태어나는 아기를 처음 보게 된다. 그리하여 레미 일행은 아기를 무사히 키워 주면 마녀가 된다는 여왕의 거래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하지만 하나의 마법이 너무나 센지라 인간계를 오래전부터 탐하던 마녀들이 하나를 이용하려고 하고, 결국 실패하자 궁극의 수법으로 하나를 재워 버린다. 그래서 레미 4총사는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들의 힘을 모았고, 나머지 마녀들도 이 정신에 감동하여 다같이 나섰고, 마지막으로 여왕까지 나서게 되었다. 그러나 타이밍이 좀 늦어서 레미 4총사는 수정 구슬이 박살나서 마녀 자격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래도 레미 4총사는 해피엔딩.

3기: 꼬마마법사 레미 f (もっと! おジャ魔女どれみ)[편집 | 원본 편집]

레미 4총사의 희생 정신에 감동한 마녀들은 그들의 동상을 만들었고, 레미4총사의 이야기가 소설과 만화와 드라마로 제작되어 인기리에 방영되었다. 그리고 그들을 다시 마법사로 해야 한다는 동정 여론이 일어, 한정적으로 그들을 위해 수정 구슬을 다시 만들어 주기로 한다. 그러나 시간이 2년이나 걸려서, 초보마법사 자격을 일단 주기로 하였다. 또한 마침 모모라는 초보 마법사가 한국으로 오게 되었는데, 열정 넘치는 파티시에 지망생이어서 레미 4총사와 마조리카를 꼬드겨서 꽃집을 빵집으로 바꾼다.

레미 5총사는 이번에도 해피엔딩.

4기: 꼬마마법사 레미 비바체 (おジャ魔女どれみドッカン!)[편집 | 원본 편집]

아직 구슬이 생기려면 1년 남은 시점. 모모는 정식 마법사가 되었고, 하나는 유치원에서 놀다가 갑자기 '성장 마법을 써야지!'라고 생각해서 성장 마법을 써서 레미 5총사가 사는 곳으로 오게 되었다. 그리고 마법을 써서 빵집을 장난감 가게로 바꾸었다.

레미 5총사의 설득에도 하나는 여기서 지낼 것이라고 계속 우기다가 레미 5총사랑 싸우게 되고, 이를 지켜보던 여왕은 하나에게 인간 세계 경험도 시킬 겸 해서 레미 5총사는 하나와 함께 장난감 가게를 운영하게 되었다. 참고로, 가게를 바꾸는 문제 때문에 모모와 하나가 마법 대결을 펼쳤으나 월등한 실력 차이로 모모는 발렸다.

그리고 레미 5총사는 마침내 기한이 차서 정식 마법사가 되어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주위 사람이 다 죽었지만 자신들은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진정한 해피엔딩.

3기 외전: 꼬마마법사 레미 비밀편(おジャ魔女どれみ ナ・イ・ショ)[편집 | 원본 편집]

꼬마마법사 레미가 인기를 많이 받아서, 제작사에서 3기 시점으로 12편을 만들어서 꼬마마법사 레미 비밀편이라 명명했다. 내용은 친구들의 비밀스러운 고민을 들어 주는 훈훈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쨌든 해피엔딩.

주인공[편집 | 원본 편집]

마법사들[편집 | 원본 편집]

도레미 (春風 どれみ, 하루카제 도레미)

이 작품의 주인공이자 철부지 덜렁이이다. 겸애설을 믿고 있으며, 모든 일은 사랑으로 해결된다고 믿는 평화주의자에다가 낙관주의자, 대책 없는 몽상에 빠져 살고 있는 몽상가이다. 마조리카의 정체를 간파하고 마녀가 되지만, 얼마 못 가서 메이와 사랑이에게 들킨다.

장메이 (藤原 はづき, 후지와라 하즈키)

머리가 똑똑한 부잣집 아가씨이다. 지한파로서, 대한민국의 드라마와 노래 만화 등 대한민국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섭렵하고 있다. 그 때문에 매일 사랑이와 다투고, 도레미의 정체를 알고 사랑이와 함께 마법사가 된 이후에도 계속 다툰다. 현실적인 사고를 하고 신중한 성격이고, 귀신 같은 것을 무서워한다.

유사랑 (瀬尾 あいこ, 세노오 아이코)

자칭 오사카의 후예이자 상인을 자처하는 상갓집 여아이다. 혐한파로서,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숭상하고 이토 히로부미를 영웅으로 알고 있다. 항상 대한민국의 것을 헐뜯고 대한민국을 침략하자는 주장을 반복하여 메이와 대립한다. 왜국 정신에 관심이 대단히 많다. 또한 비판을 굉장히 많이 하는데, 이는 다른 사람에게 대부분 비난으로 받아들여진다.

도또미 (春風 ぽっぷ, 하루카제 폿푸)

도레미의 동생이고, 상당히 현실적인 사고를 하는 것…처럼 보이나, 실은 에 관심이 많아서 누구에게나 매일 한 번씩 '도를 알고 있습니까?'라는 말을 한다. 그 때문에 또미가 다니는 유치원에서도 또미 추종파는 도또미를 거의 미인 현자 수준으로 모시고, 이에 반대하는 아이들은 헛소리라고 일축하고 있다. 모조리카를 무찌른 도레미 일행이 돌아올 때 우연히 마법당 안에 있게 되어, 레미 3총사가 마법사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초보 마법사가 된다.

진보라 (瀬川 おんぷ, 세가와 온푸)

어린 나이에 연예인이 되었고, 모조리카의 정체를 알아내어 마법사가 되었다. 초창기에는 극심한 이기주의가 있어서 사람의 마음을 조작하여 드라마 오디션에 합격하는 등 이기주의자의 모습을 보이지만, 레미 일행의 착한 마음씨를 보고 시비지심이 생겨 나중에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점차 사물의 본질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감각적으로 느끼는 쾌락과 즐거움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 이성으로 파악할 수 있는 이데아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수업 시간에 때때로 생각에 잠기기도 해고, 너무 생각에 빠져 살다가 자신의 정체성이 흔들려(나는 누구인가?) 연예 생활에 위기를 맞지만, 이로 인해 자기 자신을 더 잘 파악하게 되어 열심히 생활하고 있다.

나모모 (飛鳥 ももこ, 아스카 모모코)

본래는 쌀국에 살고 있던 잉여였으나, 우연히 마조몬로의 정체를 알아내어 마법사가 되었다. 하지만 마조몬로를 빵셔틀로 이용하면서 게으름을 부리고 민폐를 끼쳤다. (마조몬로의 죽음은 나모모의 이런 행태로 인해 일어났을지도 모른다고 몇몇 마법사는 추론하고 있으며, 특히 마조하트가 그렇게 믿고 있다.) 친구들에게도 평판이 몹시 나쁘다. 할 줄 아는 것은 남에게 빌붙어 사는 것뿐이라, 마법사 자격을 빼앗길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 하지만 레미 4총사의 지도를 받고 지금까지 자신이 기계만도 못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돼서 자살할 뻔하지만, 레미 4총사의 격려로 자신감을 되찾아 오버를 하게 된다. (레미 4총사는 그 시점에서 허탈하게 하하하 웃었다.) 아무튼 겨우 생각을 시작한 존재로, 점차 잉여에서 벗어나고 있다.

오하나 (巻機山 花, 마키하타야마 하나)

여왕의 계략으로 인해, 도레미를 엄마로 인식하게 된 마법사이다. 마력은 엄청나게 강하지만, 너무 어려서 제어하지 못했다. 레미 5총사(모모까지 포함)가 초등학교 6학년이 된 시점에서, 레미 5총사와 같이 학교에 가고 싶다고 생각해서 마법으로 6학년이 되고도 멀쩡했다고 한다. 레미 5총사의 일을 돕기도 했는데, 이 일에 대해 여왕은 노 코멘트이다. 코끼리를 갑자기 마법으로 띄우는 것, 뱀과 대화하는 것 등 여러 가지 마법을 써서 마법이 존재함을 증명하는 데 기여했다. 다만 사람들이 이걸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이다.

마조리카 (マジョリカ)

도레미에게 정체를 들킨 마녀이다. 돈의 노예이다 보니, 돈이 되는 것이라면 무조건 환장한다. 이 세상을 약육강식의 세상으로 생각하면서도, 어딘가 왕자님이 나타날 것을 믿고 있는 전형적인 몽상가이다.

여왕 (女王様)

도레미 일행에게는 착한 척하고 있으나, 인간계와 마법계 사이의 교류와, 그 교류에서 얻게 되는 금전적 이익에 관심이 많다. 야망이 대단히 크다.

학생들[편집 | 원본 편집]

신땡구 (小竹 哲也, 코타케 테츠야)

도레미를 항상 바보 몽상가 취급하는, 레미의 같은 반 학생이다. 레미의 몽상가적 발언에 항상 태클을 걸고 있다. 인(仁)과 의(義)를 중시하고, 호연지기를 기르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작 사랑 고백은 못 하고 있다. 6학년쯤에 수신제가치국평천하와 격물치지, 성의(誠意)를 깨닫고 마음이 밝아져 레미에게 고백하지만 차인다.

나옥수 (玉木 霊香, 타마키 레이카)

도레미와 같은 학급의 여자애로, 부잣집 딸이어서 거만한데다 '이 세상에서 거지인 사람들은 모두 게을러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난한 집안 애들을 특히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레미와 항상 다툴 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에게 은근히 무시당한다. 자신도 그것을 알고 있긴 하지만, 고집과 오기 때문에 속으로 쓸쓸해하면서도 고치지 못했다. 하지만 레미 일행의 꾸준한 노력으로 점차 성격이 바뀌게 되어 나중에는 '사람에게 노력할 환경을 주는 것도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꼬마마법사 레미에서 나타나는 웃음[편집 | 원본 편집]

제일 많이 웃기려고 노력하는 것은 SOS 트리오이지만, 도레미는 매사를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메이는 현실적이면서도 비현실적인 면을 두려워하고, 사랑이는 당당한 척하면서도 허당인 면모를 보이는 등, 나머지 인원들도 웃음을 선사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민국 방영 시의 편집[편집 | 원본 편집]

이 만화를 최초로 방송한 대한민국의 마봉춘에서는 하즈키(메이)를 지일파로, 아이코(사랑)을 혐일파로 그리고 있다. 그 밖에도 한국의 드라마와 노래와 만화가 왜국 것이 되기도 하고, 대판부산이 되기도 하는 등, 말이 안 되는 내용이 상당해졌다.

이 작품에 대한 비판[편집 | 원본 편집]

철학적인 내용을 담았다고는 했지만, 사실은 철학 서적에서 아무 내용이나 뽑아서 되는대로 갖다 붙여 만든 작품이라는 비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