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낱말사전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낱말사전, 말과 글의 뭉침.
Disambig grey.svg 이 문서는 미디어위키로 제작된 낱말 사전 위키에 관한 것입니다. 한국어판 위키낱말사전에 대해서는 한국어 위키낱말사전 왕국을 참고하십시오.
위낱사의 로고
New Bouncywikilogo 60px.gif
나랏말싸믜 듕귁에 달아 진지한 글을 읽고 싶다면 위키백과의 다음 항목을 참조하시오.
위키낱말사전

위키낱말사전(wiki낱말死田, 영어: wiktionary; 약칭 위낱사)는, 백괴낱말사전인보다 '딱딱한' 두뇌를 가진 인간들이 모여 여러 가지 일에 대해 진리를 찾아내려고 밤낮을 불문하고 모니터 앞에서 머리를 쥐어 짜고 팔이 빠지도록 키보드를 두들기도록 '설계'된 낱말사전 웹사이트이다.

이 사이트는, 백괴낱말사전의 패러디 웹사이트로 2002년 12월 12일 시작되었고, 2002년 12월 26일 공식 주소를 얻어, 2003년 6월 20일 위키미디어 재단의 일원이 되었다. 자유 컨텐트 형식에서 제공되고 있는 낱말사전이라고 스스로 자칭한다, 주로 다언어 형식의 괴상한 문장을 게재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위키낱말사전의 목적은 놀랍게도 온 세상의 문장으로부터 속어, 유행어들을 모조리 말살해, 이 세계를 혼돈으로 이끌어, 결과적으로 정통성 확보와 동시에 자신들이 백괴낱말사전의 패러디라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백괴낱말사전을 말살하려는 음모를 가진 무서운 웹사이트이며, 이들은 흔히 백괴낱말사전을 "삐–처럼 하찮고 재수 없으며 더러운 존재"라고 표현한다. 이런 면에서 위키백과와 유사하다.그러나 이것들 각각은 토막글에도 미치지 못함으로서 위뷁보다 더 하찮은 존재로 각인받았다.

다른 정상적인 기존의 낱말사전보다 쓸데없다고 생각할 만큼 지나치게 많은 문서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24시간 연중무휴 영업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참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사용자들의 대부분이 쓸데없는 단어의 설명만 올린다.

위키낱말사전은 유지 비용이 많이 들지만 수입이 적어서 자주 구걸하기도 한다.

한국어 위키낱말사전[편집]

말 그대로 한국어로 쓰여진 위키백과이다. 자세한 것은 한국어 위키낱말사전 독재주의 차단공화국을 참조하라. 게다가 잘 쓰이는 하오체 대신 합쇼체를 쓰기 때문에 한국어 위키낱말사전을 지지하는 사용자 수가 점점 줄어 천천히 망해 가고 있다. 또한 최근 몇몇 사용자들이 위낱사를 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모두 차단되었다. 또한 아무 잘못도 안 한 사용자를 차단하기까지 했다.

또한, 관리자가 1명뿐이라 경고도 없이 차단한다.

이게 다 아흔이라는지 뭔지 하는 쓰레기 인간 때문에 한국어 위키책과 함께 부실 투성이 사이트로 전락해 버렸다.

저작권[편집]

위낱사에 실린 글의 저작권은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GFDL이라고 약칭하기도 한다)를 사용한다. 이것은 어떻게든 자신이 쓴 글이라는 것을 내놓으며, 베껴 간 사람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그 글에 대한 혹평과 같은 소개 인사는 모두 없애게 되어 있다.

도보시오[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