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

백괴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ราชอาณาจักรไทย
으랏차차 아나짝 따이
타일랜드
Flag of Thailand.PNG Let it bee.png
(국기) (문장)
표어: 섬나라와는 다르다! 섬나라와는!
국가: 부처님, 국왕 폐하를 지켜주소서!
공용어 미쉐린 타이어, 브리지스톤 타이어, 금호 타이어···
수도 끄룽 텝 마하나콘 아몬
라따나꼬신 마힌타라 유타야
마하딜록 폽 노파랏 랏차타니
부리롬 우돔랏차니웻 마하사탄
아몬 삐만 아와딴 사팃
사카타띠야 윗사누깜 쁘라싯
큰 도시 치앙마이, 푸껫
정부 왕정
초대 원수 라마 0세
현재 원수 라마 9세
현재 부원수 아피싯 웨차치와
수호 성인 아유 '그게' 다야?
설립 -365년
화폐
종교 불교
시간대 (UTC-log 1.75)
국가 도메인 .thai
전화 코드 +9653

타이(차바퀴말: ราชอาณาจักรไทย) 혹은 태국, 정식 명칭 타이 왕국은 인도차이나 반도 중앙에 위치한 나라이다.

지리[편집]

타이는 서쪽으로 미얀마, 동쪽으로 라오스, 크메르 제국, 길게 뻗은 말레이 반도 쪽으로 말레이시아와 접해 있다. 시암(see癌)만에서 내륙으로 흘러드는 차오프라야 강 유역에 세워졌으며 수도는 '방콕'이라고 흔히들 알고 있으나 정식 명칭은 끄룽 텝 마하나콘 아몬 라따나꼬신 마힌타라 유타야 마하딜록 폽 노파랏 랏차타니 부리롬 우돔랏차니웻 마하사탄 아몬 삐만 아와딴 사팃 사카타띠야 윗사누깜 쁘라싯(준말로 끄룽텝이라고도 한다.)이다. 이건 거짓말이 아니라 대한게임국 TV방송인 습한지에서도 나온 내용이므로 반드시 올바른 지식을 숙지하기 바라며 누군가 타이의 수도가 어디냐고 물어볼 때 방콕이라 대답하지 말고 '끄룽 텝 마하나콘 아몬 라따나꼬신 마힌타라 유타야 마하딜록 폽 노파랏 랏차타니 부리롬 우돔랏차니웻 마하사탄 아몬 삐만 아와딴 사팃 사카타띠야 윗사누깜 쁘라싯'이라고 자신있게 대답해 주자. 그리고 어디 바닷가엔 로아나프라가 있다.

역사[편집]

듕귁의 영향을 받은 월남 문화권보다도 미얀마와 상호 견제하며 성장해 왔다. 미얀마의 ㄹ어 왕조와 다투고 타이 부족이 승리하여 미얀마와 한동안 외교가 단절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수코타이 왕조, 아유타야 왕조를 거쳐 빛나는 역사를 이루어 온 타이는 미얀마의 습격을 받아 멸망하는데, 방콕 왕조가 다시 건설되어 미얀마의 지배로부터 벗어난 뒤로는 라마들이 이 나라를 지배하기 시작해 현재는 라마 9세가 즉위해 있다. 라마 9세는 라마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흔히 TV에 나오는 라마 9세의 인간 모습은 라마의 꼭두각시로서, 진짜가 아니라는 설이 유력하다.

언어[편집]

타이에서는 차바퀴에서 나는 '타이어'(또는 차바퀴말)라는 소리를 의사 소통용으로 사용한다. 차바퀴 소리를 표기하는데 쓰이는 문자들은 워낙에 꼬불꼬불한데다가 그 수도 많아서 익히기가 힘들다.

국가명의 유래[편집]

미얀마에 대한 저항의 상징으로 모두가 검은 넥타이를 착용하고 다녔다는 데에서 기인한다.

수도 이름에 대한 논쟁[편집]

태국 아이들은 68자에 이르는 수도 이름을 외워야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다. 그들의 수햏평가는 오직 수도 이름을 외우는 데 바탕을 두기 때문이다. 몇몇 지식인들은 이런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옆 나라 캄보디아에서는 세계지도에 태국 수도의 이름을 표시할 때 그 글자들이 캄보디아 영토를 완전히 가려버린다며 항의했지만 라마들이 캄보디아의 풀을 전부 다 뜯어먹는 바람에 이 항의도 시들해졌다.

프로토스의 성지 푸켓[편집]

타이의 푸켓코큰 놈마조작을 물리치기 전 마봉춘게임 팀원들과 놀러프로리그 우승 기념으로 갔던 장소이다. 거기서 코큰 놈이 마조작을 물리칠 전술과 영감을 얻었다던 아둔의 성지가 있다고 하는데 강민, 오영종도 아둔의 성지에 참배하러 갔다 헛고생만 했다 카더라.

도보시오[편집]

Hanbando Stub.svg 이 문서는 방콕입니다. 서로의 글자를 긁어모아 알차게 끄룽 텝 마하나콘 아몬 라따나꼬신 마힌타라 유타야 마하딜록 폽 노파랏 랏차타니 부리롬 우돔랏차니웻 마하사탄 아몬 삐만 아와딴 사팃 사카타띠야 윗사누깜 쁘라싯으로 만들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