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페이스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담백과, 조커의, 조커에 의한, 조커를 위한 백과사전
Two-Face Original.jpg
이 글은 투페이스가 썼습니다!

이 글은 랜덤적(혹은 고정적)으로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뭐? 그게 불만이라고? 그럼 투페이스나 만나러 가라!
백괴게임
백괴게임에 이 문서와 관련된 게임이 있습니다.
투페이스의 동전
Two-Face Original.jpg

투페이스는 두 개의 얼굴(two faces)이라는 뜻을 가진 말이다. 이 말은 다크 나이트(Dark Knight, 2008)의 주인공의 이름이 투페이스 라는 데에서 매우 유명해 졌다.

역사[편집]

애초에는 투페이스 라는 말이 '이중인격자', 즉 다중 인격 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를 겪는 사람들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된 언어라고 한다. 하지만 그것이 변형되면서 소위 말하는 '가면을 쓰고 다니는 사람'까지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고 한다.

이 사람은 서기 2451년인 현재 살아 있다는 말은 들리지 않는다 카더라. 같은 머리에서 두 얼굴이 서로 물고 뜯고 싸우다가 죽은 것으로 보인다.

모순과의 관계[편집]

투페이스는 머리 하나에 두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둘은 서로 다른 말 혹은 행동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한 인물 사이에 두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모순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흔히 투페이스가 모순된 행동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본래 가면을 쓰고 다니는 투페이스는 자기들끼리도 싸우느라 고생하고 있다. 즉 이들 각자는 본래 하나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서로 다른 모습이 섞인 것뿐이다. 그러나 이중인격자로서의 투페이스는 랜덤 모듈이 추가되어 대부분 뒤죽박죽이 되기 때문에 진짜 모순이 나타난다.

동전[편집]

투페이스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는 비유를 많이 하는데, 이는 다크 나이트의 투페이스가 동전 던지기 게임을 즐겨하였기 때문이다. 이 투페이스는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왼쪽 얼굴의 지시대로 행동하고, 뒷면이 나오면 오른쪽 얼굴의 지시대로 행동한다. 다중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들 중 극소수도 이와 같은 성향을 보이는데, 의사들은 이들이 단순히 영화에 중독된 것으로 본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일반적인 투페이스는 동전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투페이스를 대하는 방법[편집]

투페이스는 양쪽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아까와 다른 모습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당황하지 말아야 한다. 투페이스는 위와 언급한 것과는 다른 의미에서 두 종류로 나뉘기도 하는데, 그것은 서로의 모습을 기억하는 투페이스와 그렇지 못한 투페이스다. 전자의 경우 다른 얼굴이 보여도 똑같이 대하지 않으면 상대가 죽일 수도 있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안심하고 상대의 성격에 따라 본인이 이중 인격인 척해도 된다. 그 외에는 평소와 똑같이 대하면 된다. 단, 후자의 경우 본인도 그를 따라 이중인격이 되면 제3자의 입장에서는 그냥 미친 놈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매킨토시와 투페이스[편집]

매킨토시에도 서식하는 투페이스

매킨토시의 얼굴 역시 투페이스인데, 초기에는 애플의 투페이스나 다름없는 스티브 잡스스티브 워즈니악을 형상화한 것이라는 추측이 쏟아졌으나 사실은 잡스가 정ㅋ벅ㅋ했기 때문에 투페이스라고 할 수 없다는 가설도 있었다. 게다가 잡스가 죽은 이후에도 이 아이콘을 쓰기 때문에 현재 이 아이콘은 그냥 앱등이들을 농락하는 애플의 두 얼굴이라 불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