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공유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스 울리히 아저씨가 가르쳐 주지. “음원 불따는 썩을 놈들이나 하는 짓이야.”
다음은 미국음반산업협회™(RIAA™)의 공익 광고 내용입니다.

안녕, 우리 청소년 어린이 여러분! 너희들 친구가 네가 듣고 있는 노래를 복사해서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고 상상해 봐. 글쎄, 만약 너희들이 네 인생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네게 정확하고 적절한 지도를 해 줄 수 있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을 잘 듣는 착한 아이라면 그렇게 공유하는 것쯤 괜찮다고 생각하고, CD를 구워서 친구에게 줄 수도 있겠지. 피해볼 일도 없고 편하니까. 맞지? 근데 그게 아냐. 잘 봐, 얘들아. 파일 공유(file sharing)는 전세계의 대부분의 젊은이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 하지만, 난 오늘 여기 우리 RIAA™ 친구들이 보내서 왔거든. 널 알지도 못하고 또 너한테 관심도 없는 얼굴 없는 양복쟁이들 말이야. 그럼 진실을 알려 줄게. 파일 공유는 나쁘다는 진실을 말야. 지금부터 그 이유를 말해주지.

나쁘다고요?[편집]

소년 소녀 여러분, 이 그림으로 보다시피, 파일 공유는 말할 필요도 없이 나쁜 짓이란다.

그래. 나쁜 짓이야.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가 가진 것을 공짜로 나눠주는 것만큼 무지막지하고, 끔찍하고, 파괴적인 범죄가 없단다. 잘 들어 봐, 얘들아. 옛날 옛적에 미국의 구닥다리 가족적 가치를 없애려는 전쟁을 일으킨 사악한 거대 제국이 있었어. 이 사악한 제국은 공정함과 정의로움 같은 것들을 모두 없애 버리고, 너희들 같은 순진한 사람들을 노예로 만들어서 뉴 오더(New Order)…가 아니고 새로운 체제(new order)에만 복종하는 바보 멍청이로 만들려고 했지. 그 사람들이 누군지 아니?

빨갱이들이요.

파일을 공유하면 사람들에게 파일의 사본을 주게 되는 거야. 파일들은 끝없이 무한히 복사할 수 있고, 인터넷 덕분에 사람들끼리 파일을 교환하기도 쉬워졌어. 파일이 공유되면, 모든 사람들이 필요한 파일을 가자게 되는 거야. 얘들아, 이렇게 파일이 공유되게 만든 게 누군지 아니?

빨갱이들이요.

그러니까 결론은 말이지, 소년 소녀 여러분, 파일 공유는 나쁜 짓이란다.

더 얘기해 주세요[편집]

만약 사람이 두 사람 있어서. 서로 합의를 하고, 자기들 집에서 아무도 모르게, 자기 둘끼리만 파일을 공유해도, 그 사람들은 온갖 종류의 을 어기고 가장 더러운 종류의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거란다. 도둑질 말이야. 인터넷에서 공유되는 노래 한 곡 한 곡은, 불쌍하고 아무 죄도 없는 음반 회사들의 손실 수백 수천 개로 그 즉시 바뀔 수 있단다. 게다가 온라인 뿐만이 아니지! 우리 사회의 온갖 매체를 사용한 도둑질이 걷잡을 수 없이 횡행하고 있어. 라디오로 노래를 들어도 도둑질이고. 친구한테 CD를 빌려줘도 도둑질이고. 터무니없이 졸라 비싼 신상 CD가 발매되자마자 사지 않아도 도둑질이야. 모든 사람들 개개인, 심지어 네 엄마처럼 순진해 보이는 사람들도 자기도 모르는 새 매일매일 RIAA™, 전 세계의 뮤지션들, 그리고 미국이라는 국가 자체에 대한 엄청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그건 왜 그런데요?[편집]

잘 봐. 이 그림 안에 모든 더러운, 인간쓰레기, 도둑들이 다 들어 있단다. 얘들아, 아저씨 믿지? 너희들도 더러운 해적판 인간쓰레기 도둑이 되기는 싫잖니.

자, 소년 소녀 여러분. 우리 미국음반산업협회™는 우리가 말하는 의견이 소금 알갱이 한 알 정도밖에 되지 않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걸 잘 알고 있어. 어쨌든 모든 사람들이 공유를 하고 다닌다면 다 괜찮아지겠지. 하지만 슬프게도 세상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는단다. 잠깐만 거기 칠판을 좀 빌릴 수 있을까요… 고마워요… 그래 좋아, 모두 여길 봐. 이게 바로 너희들이 가진 음원을 공유하면 안 되는 이유란다.

  1. 아티스트한테서 도둑질을 하는 거야. 너희들은 백만장자 뮤지션이 웬 꼬맹이가 자기 노래를 듣는다고 그걸 공격한다니 이상하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판타지 랜드에서 깨어나서 실제 세계로 돌아오면, 세상이 그런 식으로 돌아가는 거란다. 네가 인터넷에서 노래를 다운받는 그 순간마다, 너는 아무 죄도 없는 아티스트에게 그랜드 세프트 오디오(뭔 소린지 알겠지?)를 저지르는 거지. 그러면 아티스트는 고소를 할 거고, 너희 가족은 재판 비용과 보상금을 물어준다고 쫄딱 망할 거야. 그리고 넌 거리에 나앉아서 굶어죽지 않으려고 신발을 뜯어먹게 될 거고, 아티스트는 너희 가족에게 뜯어낸, 자기 기준으로는 몇 푼 안되는 돈을 개인용 우주왕복선 펀드에 붓겠지. 그러니까 하지 말라면 그냥 하지 마. 알겠지? 물론 너한테서 돈을 뜯어가는 건 우리지만, 실제로 소송을 담당하는 건 우리 변호사들이고, 저런 일로 소송을 걸면 변호사들이 귀찮아 하거든.
  2. 음반 회사한테서 도둑질을 하는 거야. 네가 음원을 공유하면 아티스트만 거기 영향을 받는 게 아니지. 음반사는 모든 마법을 다 부릴 수 있는 존재란다. 우리 모두 사랑하는 문화적 보물들을 만들어낸 게 바로 그 사람들이니까. 인터넷으로 다운받는 노래들 각각은 한 번의 매출 손실로 끝나는 게 아니라, 수십억의 손실을 끼치게 되지. 왜냐하면 디지털 음악은 무한히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노래를 다운받은 사람 누구나 그 노래를 다시 복사해서 전 세계 모든 사람들과 공유할 가능성이 있거든. 그렇게 되면 우리가 벌어들여야 할 수입을 심각하게 침해하게 되지. 우린 너무 게을러서 이게 진짜인가 아닌가 알아볼 능력이 없기 대문에, 그냥 그런 일이 있을 거라고 치고 사람들이 다운받은 노래 개수의 150,000배 정도 되는 돈을 토해내라고 고소미를 먹일 거야. 그쯤 되어야 파일 공유 때문에 발생하는 손실을 땜빵할 수 있거든.
  3. 우리, 음반 회사는 문화 산업에 필수적인 존재야. 잘 봐, 소년 소녀 친구들, 자유 경쟁으로 들어가면 도저히 잽이 안 되기 때문에, 우리가 살아남으려면 각종 규제를 만들고 파일 공유를 비난하는 프로파간다를 해야 해 미국음반산업협회™는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고 어디서 따로 얻을 수도 없는 독특하고 우수한 경험을 음악 애호가들에게 제공해 주거든. 만약 사람들이 음반을 사는 것을 멈춘다면 세계 경제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침체할 거야. 그러니까 음반 시장이 지속되는 건 근본적으로 중요한 문제란 말이지. 그러니까, 우리의 축복받은 국회의원님들이 '파일 공유'라는, 음반 시장의 목을 조르는 가혹행위를 금지시키도록 만드는 건 사회 전체적 관심 대상이라는 거야.

뭘 할 수 있을까요?[편집]

너희들 중 몇 명은 확실히 놀란 것 처럼 보이는구나. 무슨 생각을 하는지도 훤히 알겠다. “이 아저씨 말이 맞아! 서로 노래를 공유하는 사람들은 우리 대중 문화의 구조 자체를 파괴하는 사람들이야!”라고 생각하고 있잖아. 맞지? 자, 그럼 이제 공유 세계에 관련된 사람들을 위해, 그러니까 너처럼. 그래, . 이 파일 공유를 완전히 뿌리를 뽑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안을 할게.

일단 최신 음악이 발매되자마자 가서 사는 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일이지. 우리가 광고 대행사, 연예인들, 다른 관계 당사자들을 동원해서 니들 목구멍으로 우리 음악을 떠먹여 줄 테니까. 하지만 그 전에 한 가지 명심해 줘야겠어. 기억해. 네가 사서 듣는 게 아니라 옆의 누군가 듣는 걸 같이 들으면, 그건 도둑질이야. 너희들이 팔아준 돈은 다 좋은 데 쓸거야. 약속할게. 음반을 팔아서 생긴 수익은 앞으로 대학생, 할머니, 죽은 사람들, 미취학 꼬맹이들 등등 다른 복돌이들을 때려잡는 데 쓸 거니까.

더 중요한 건, 공유는 절대 하지 말고, 비공식 음원으로 노래를 들어도 안 돼. 그런 음원을 발견하면 바로 경찰에 신고해라. 파일 공유 웹사이트는 물론이고, 노래를 선물로 주는 친구, 허락도 안 받고 UCC 배경음악을 삽입하는 사람들, 캠프파이어 주위에서 〈생일 축하합니다〉노래를 부르는 걸스카우트 애들, 아기에게 저작권 있는 자장가를 불러주는 부모님 등등 다 신고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게 옳은 일이야. 걱정은 말아라. 그 친구들도 괜찮을 거야. 사실, 너희들도 빨갱이하고 친구 먹기는 싫잖아. 그지?

뭘 알아야 재미도 볼 수 있는 거야, 얘들아! 자, 이런 작은 연극이 있다고 상상해 보지 않겠니?

(어두컴컴한 지하실에서 십대 소년 두 명이 컴퓨터 앞에 앉아 음악을 다운받으면서 사악하게 웃고 있다. 괴상하게도, 이 애들은 콧수염을 기르고 있으며 러시아 악센트로 말하고 있다)
소년 1: 음하하하! 이 불법다운 노래를 사용해서, 사악한 자본주의 미국의 무릎을 꿇게 만들 것이다!
소년 2: 그래, 오늘은 전 세계 공산주의 동지들에게 영광스러운 날이 될 거야!
(문이 벌컥 열리면서 쫄쫄이와 망토를 입은 근육질의 남성이 걸어들어온다. 남성의 뒤로 도덕적인 후광이 비친다)
소년들: (동시에) 안 돼! 캡틴 카피라이트다!
캡틴 카피라이트: 좀도둑질도 오늘로 끝이다, 이 빨갱이 놈들!
(소년들이 불법복제 CD 무더기를 주워서 캡틴 카피라이트를 향해 수리검처럼 던진다. CD들은 근육질 몸통에 맞고 튕겨나온다)
캡틴 카피라이트: 너희들의 불법 음악은 내 법적 권력 앞에선 아무 것도 아니다! 정의의 심판을 받아라, 이 개새끼들아!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사본을 들고, 소년들이 공포와 고통으로 쪼그라들게 만든다)
소년 1: 으아아아악! 불타는 것 같아!
소년 2: 그만 해! 제발 그만 해!
캡틴 카피라이트: 하! 복돌이들에게 자비란 없다! 비트토렌트를 돌리기 전에 이 정도는 각오했어야지!
(소년들의 비명소리는 점점 더 커지다가 결국은 폭발해 버리고, 자욱한 검은 연기만 남는다)
해설 목소리: 오늘도 문화 공유에 대한 싸움은 승리를 거두었다!
해설 목소리: 기억하세요, 어린이 여러분. 캡틴 카피라이트에게는 두 가지 편밖에 없답니다. 친구인가, 아니면 적인가. 니들은 어느 편 할래?

자, 그러니까 잘 쳐 듣거라, 얘들아. 너희들이 더 빨리 음반 산업의 공유에 대한 전쟁을 도와줄수록, 같은 악당들이 더 빨리 잡힐 수 있는 거란다.

법률 문제[편집]

New Bouncywikilogo 60px.gif
앙돼! 죽고 싶지 않아! 난 여기서 빠져나가야겠어!
파일 공유

이 문서의 저작권은 © 2011 미국음반산업협회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본 문서를 보거나 그 내용을 기억하는 행위를 포함한 비공인 배포 또는 복제는 당신이 우리 제품을 사기를 원하는 우리 욕구를 위반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