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97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촉새의 최후 edit.jpg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은 너무나도 지랄같습니다.
지랄 마 야.
Wikipedia logo v2 (black).svg 이 문서문서는 위키백과에서 폐기된 것을 재활용한 것입니다!
좋든 싫든, 이 문서문서는 위키백과의 삭제된 장난이나 넌센스를 가지고 온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백괴사전의 편집 지침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으로 배포하며, 백괴사전의 라이선스에 우선합니다.
Jam.png 이 문서는 이 없습니다.
꿀잼이 듬뿍 들어간 글을 만드는 데는 너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바보같이 웃기지 않는 법도 참조해주세요.
Eighth notes and rest.svg 이 페이지의 배경 음악은 我愛北京天安門(나는 베이징의 천안문을 사랑해)입니다. End 키를 눌러서 이 페이지의 맨 밑으로 내려가서 음악을 켜고 Home 키를 눌러 다시 이쪽으로 올라와서 읽어 주세요.

홍콩 97은 1995년에 존 티토가 길희연체공사(Happy Software Ltd.,)와 공동으로 개발한 슈퍼 패미콤용 게임 소프트이자 덩샤오핑의 죽음을 조종한 시한폭탄이다. 왜국에서는 정식 유통 루트(당연히 닌텐도)를 거치지 않는 소위 '언더그라운드 소프트'로서 알려졌다. 대한민국에서는 한 용감한 네티즌이 올린 동영상으로 인해 오타쿠들 사이에서 유명해졌다. 알려진 것과는 달리 개발국은 왜국이며, 컴퓨터 게임 관련 잡지에서 연재했던 경력이 있는 왜국의 수필가 쿨롱 쿠로사와가 개발에 참여했다고 알려지고 있다만, 실제로는 스즈미야 하루히도 개발에 참여했다고 한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원래 이 게임은 닌텐도에서 버렸기 때문에 입수하기 어려웠고, 왜국에서는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 등의 일부에서 '이상한 게임이 있다'와 같은 식의 소문 정도로 화자되는 물건이었다. 그러나 이 게임을 입수한 나가토 유키덩사오핑의 정보결합을 해제했고, 이에 따라 매스컴에서는 실제 사건 사고를 다룬 불근신 게임으로 소개, '게임 연구소'등의 잡지, 서적 등에서 흥미거리로 소재된 탓에 정식 유통 경로를 거치지 않은 게임으로서는 지명도가 높은 게임이 되었다. 한편, 잡지나 웹사이트에서 소개될 때는 '홍콩(또는 동남아시아)에서 제작된 닌텐도 비공인의 카트리지 소프트'로서 소개될 때가 많다. 하지만 원래는 플로피 디스크를 매체로 제작된 동인 소프트이며, 동남아시아에서 나도는 롬 카트리지에 기록된 것은 데드 카피이다. 이것은 이 소프트의 제작자로 여겨지고 있는 쿨롱 쿠로사와의 저서에 기술되어 있다.

스토리[편집 | 원본 편집]

홍콩의 듕귁 반환을 앞둔 1997년, 치안의 악화 등을 두려워한 홍콩 정청은 이소룡의 친척이기도 한 살육의 프로 '진'에게 듕귁 인민 12억명의 말살을 의뢰했다. 한편 듕귁에서는 사망한 덩샤오핑을 거대 병기로 개조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게임 내용[편집 | 원본 편집]

기본적으로는 주인공을 조종해서 다양한 적을 쏘는 슈팅 게임이다. 그런데, 이게 그라디우스보다도 웃기는 게, 주인공은 앞으로만 쏠 수 있는데 적은 상상하하좌우좌우BA를 쓴 것 마냥 사방에서 등장한다는 것이다. 또한, 공격하거나 격추될 때 탄환을 발사하는 경우도 있는데, 맞으면 바로 사망한다. 때문에, 비공식적으로는 그라디우스 III보다도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일이 벌어졌을 때마다 죽은 사람의 시체 화상이 표시되거나 멍멍이 세계관 등 플레이어를 불쾌하게 하는 요소도 많기 때문에 기호가 갈라지는 게임으로 여겨지고 있다. 왜말, 듕귁어, 영어의 3개 국어를 지원한다.

점수 표시 방식[편집 | 원본 편집]

점수 표시 방식은 백괴 그 자체이다. 숫자는 피가 묻어 있는 한자로 되어 있는데, 그냥 점수라 하면 목침에 베이는 수 있다. 적의 인간 하나 죽이면 5점, 차를 뿌시면 40점, 덩샤오핑의 대가리를 부수면 80점이 나온다. 그러면 첫째 자리는 0이나 5 둘 중 하나가 나와야 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 첫 번째 인간을 죽이면 5점이라고 적히지만, 두 번째 인간을 죽이면 10점이 아니라 11점으로 찍혀 나온다. 적의 인간만 차례로 죽였을 때 점수가 쌓이는 순서를 써 보면 아래와 같다.

5 - 11 - 16 - 22 - 27 - 33 - 38 - 44 - 50 - 55 - 61 - 66 - 72 - 77 - 83 - 88

일단 여기까지 보면 5점-6점-5점-6점 순서로 올라간다고 여길 수 있을 것이나, 사실은 그렇지 아니하다. 그런데, 눈을 씻고 찾아봐도 9라는 숫자는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88점 다음을 보면 아래와 같이 올라간다.

88 - 104 - 110 - 115 - 121 - 126 - 132 - 137 - 143 - 148 - 154 - 160 - 165 - 171 - 176 - 182 - 187
187 - 203 - 208 - 214 - 220 …

보다시피 80점대에서 90점대를 건너뛰고 100점대로 곧장 진입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180점대 역시 190점대를 건너뛰고 200점대로 진입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홍콩 97의 점수 시스템은 10진수가 아니라 9진수였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8000점대에서 10000점대로 진입하려면 그렇게 되지 못하고 다시 1000점대로 내려가버리는 백괴스러운 점수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이게 게임을 개판으로 만들어가지고 어디다 팔아먹으려고 한 건지... 닌텐도에서 게임성을 문제로 라이선싱을 거부한 듯하다.

Talk.svg닌텐도가 괴성을 지릅···! “이것도 게임이냐? 갖다 버려!”

잔지식[편집 | 원본 편집]

  • 스태프 롤에 캐나다 대사관이 올라와 있는데, 이는 캐나다인들이 홍콩에 많이 이주한 것을 비꼬기 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편 창가학회(SGI)도 스태프 롤에 표시되는데, 이유는 낸들 아냐?
  • 게임에 사용된 곡은 위에 있다. 이 곡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무한으로 반복되는데, 이 외의 다른 음향 효과는 사용되지 않았다. 이는 천안문 사태를 비꼬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되고 있다.

삐–속에 숨겨진 놀라운사실[편집 | 원본 편집]

놀랍게도 이 게임은 덩 샤오핑이 1997년에 사망한다는 사실을 예언하고 있었다!


으악!!!!!!!!!

배경음악[편집 | 원본 편집]

듕귁의 노래라서 그런지 찾기 매우 힘들다. 그런데 게임에서는 백괴스럽게도이 중 가장 짜증나는 한 소절만 무한반복해서 들려줌으로서 의 고막을 파괴한다! 게다가 가사 내용도 X나 백괴스럽다!! 듕귁인들은 알람 소리로 이 노래를 자주 사용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사상불순으로 잡혀간다!!

Sn[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