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백괴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onfusion.svg 위기백과와는 다르다! 위기백과와는!
Disambig grey.svg 이 문서는 미디어위키로 제작된 백과사전 위키에 관한 것입니다. 한국어판 위키백과에 대해서는 한국어 위키백과 제국을 참고하십시오.
Achtung.svg 이 문서를 편집하시기 전에
어떤 사람이 보기에는 이 문서의 내용이 너무 가짜 같아서 실제 내용으로 수정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곳은 유머를 즐기는 백괴사전입니다. 진지한 내용으로 문서를 채우고 싶으시다면 위키백과가십시오.
백괴사전의 이러한 특성을 무시하고 편집하는 경우, 문서를 망치는 짓거리로 몰릴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겁나게 진지하니 감수하고 읽으실 분들만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십시오.
당신의 뇌가 급증하는 정보량을 이기지 못하고 폭주하는 모습 이 문서는 그 내용이 위뷁처럼 진지하고 어려워서, 읽는 순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는 순간 가 급증하는 정보량을 이기지 못하고 타버릴 것이며,
컴퓨터마저 뿌리를 뽑고 당신의 집안에서 뛰쳐나올 것입니다.
Jam.png 이 사전은 이 없습니다.
잼이 듬뿍 들어간 사전을 만드는 데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 사전에서 그런 노력은 모두 반달 행위일 뿐입니다.
위키백과의 새 로고
New Bouncywikilogo 60px.gif
우리 위키가문을 너 위뷁이 망쳐놓는구나!!
위키백과

“위키백과가 역시 나왔군요~ 모든 아이돌 프로필을.. ㅎㅎ”

나베르, 한 카페 댓글

“역시 네이버 위키사전은 짱이에여!! 섋!!!”

나베르, 초딩

“이...이 사전에는 왜 이렇게 쓸데 없는 것이 많아??? 이런 제길!!”

누군가, 이 문서를 읽으며

“백괴사전에선 왜 이렇게 위키백과를 까는걸까??”

누군가, 이 문서를 읽으며

“나베르 백과사전이 10만 개의 문서를 돌파했네여 ㅗㅗ, 경축드려염.”

6월 4일 그 날에 어떤 초딩

“이 글을 보고 있자니 눈이 시려서 더 이상 못 보게쏘퇴ㅑㅣㅚ뢰ㅚㄴㅇ뢰ㅗㄴ라ㅙㅏ로

국어 선생님

위키백과(僞記魄過, 영어: Wikipedia, 약칭 위뷁, ㄹ어: ㄹㄹㄹㄹ)는, 백괴사전인보다 '딱딱한' 두뇌(혹자가 주장하길, 위키백과인들의 두뇌는 다이아몬드로 이뤄져 있다고 한다.[출처 필요])를 가진 인간들이 모여 여러 가지 일에 대해 진리를 찾아내려고 밤낮을 불문하고 모니터 앞에서 머리를 쥐어 짜고 팔이 빠지도록 키보드를 두드리도록 '설계'된 백과사전 웹사이트라고 한다.

역사[편집]

Nupedia
The open content encyclopedia.
HTML에 기반하는 누피디어의 옛날 로고

처음에는 백과사전은 전문가만이 만들 수 있는 것이었다. 2000년에 들어오자마자 이를 안쓰럽게 본 가 누피디어(Nupedia)를 만들었다. 누구나 편집하지만 전문가의 검증을 통해 문서가 작성되는 백과사전이었다. 전문가들의 자유 콘텐츠 지원을 통해 운영되었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전문가가 평가를 해서 수록되기 때문에 미디어위키를 만들고 나서는 다음해인 2001년에 무심한 듯 시크하게 위키백과로 옮겨졌다.

위키백과은 백괴사전의 패러디 웹사이트로 2001년 1월 15일에 영어판이 처음 생겼으며, 자유 컨텐트 형식에서 제공되고 있는 백과사전이라고 스스로 자칭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문서는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불펌해온 문서로 잔뜩 도배되어 있다. 주로 다언어 형식의 괴상한 문장을 게재하고 있는 웹사이트이며, 위키백과의 목적은 놀랍게도 온 세상의 문장으로부터 유머, 농담, 익살들을 모조리 말살하여 이 세계를 따분함과 짜증으로 이끌어, 결과적으로 정통성 확보와 동시에 자신들이 백괴사전의 패러디라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백괴사전을 말살하려는 음모를 가진 무서운 웹사이트로 소문이 나있지만(나베르와도 동맹을 맺었다는 소문도 있다.), 위키백과는 백괴사전과 우호적 관계를 위해 노력하고자 하나(명박산성 같은 글이 그 중 한 가지 예이다.) 그렇지만 노력한 양에 비례해서 백괴사전에게 항상 까인다.

다른 정상적인 기존의 백과사전보다 쓸데없고 지저분하다고 생각할 만큼 지나치게 많은 문서들과 내용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24시간 연중무휴 영업하기 때문에 많은 여기저기서 사용자 혹은 중독자들이 참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사용자들의 대부분이 자신의 취미,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라고 하는 것에 대한 문서들을 자기 자신의 가치관으로 다 메울 수 있도록 그것들 작품의 촌평이나 사적인 감정을 되도록 빨리 꼼꼼하게 쓰기도 한다(즉, 위키백과를 자신만의 리뷰장소로 만드는 것이다). 더 나아가, 여러 가지 일이나 과학, 정치, 경제, 철학, 종교, 예술, , 성 풍속, 사상에 관한 문서들도 다수 존재한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이러한 분야에 부정적인 의견을 싸지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 어떤 문서를 만들든 거기에는 이 망할 문서는 덕후가 썼나봐요 아이 무서워 ㅋㅋ라는 무성의한 틀만 달리고 문서가 초즉삭 센터로 보내진다.

그리고 위키백과는 유지 비용이 많이 들고 수입이 적어서 자주 구걸하기도 한다. 남매사이트로 위키낱말사전이 있다. 그렇게 구걸을 하다가 쌀국사용자가, 너무 奀같아서, 奀cyclopedia라고 했다. 짱께들이 이름을 따서, 奀의 성조인 en을 cyclopeida를 붙여 위뷁의 영어 이름인 encyclopeida가 완성되었다.

한국어 위키백과[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한국어 위키백과 제국입니다.
간혹 보다보면 개념이 날아간 글도 보인다. 또라이라니... 어디서 욕설을 퍼붓는 것이야!
이건 더 개념이 날아간 글이다. 반달이라니... 지들도 반달이면서!

한국어 위키백과는 말 그대로 한국어로 쓰인 위키백과이다. 게다가 잘 쓰이는 하오체 대신 합쇼체를 쓰기 때문에 한국어 위키백과를 지지하는 사용자 수가 점점 줄어 들고 있어 빠른 속도로 망해 가고 있다.

최근에는 '정상적인 편집'이라는 방패를 들고 오타쿠 등 여러 병신들이 대량 침입하자, 한 학자는 이런 광경을 보고 신문에 다음과 같은 글을 기고하기도 했다.

Quot-op.svg 성우, 애니, '라노베', 미연시 등 오락적이고 유희적인 것에 관한 문서의 증가는 강대국의 희망사항이다. Quot-cl.svg
누군가

저작권[편집]

초창기부터 2010년 5월 12일까지 위키백과에 실린 글의 저작권은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GFDL이라고 약칭하기도 한다)를 사용했다. 이것은 어떻게든 자신이 쓴 글이라는 것을 내놓으며, 베껴 간 사람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그 글에 대한 혹평과 같은 소개 인사는 모두 없애게 되어 있다. 그런데, 2010년 5월 13일부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BY-SA)로 바뀌였다.[1] 그런데, 이것의 문제는 이렇게 CC-BY-SA로 바뀌어도 GFDL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CC는 GFDL을 어떻게 하든지 미화하려고 하는 수작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또한 백괴사전의 라이선스하고 라이선스가 다르기 때문에, 백괴사전이 아무리 맞다고 해도 삭제당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지각있는 백괴인들은 절대 백괴사전 내용을 위백에 적지 말도록 하자.

출처[출처 필요] 달기[출처 필요][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출처 필요[출처 필요]입니다.

참고로 위키백과의 관리자들은 다 하나같이 정신이 온전하지 못한 관계로 출처 필요[출처 필요]를 달아야 한다.

도보시오[편집]

주석[편집]

  1. http://meta.wikimedia.org/wiki/Licensing_update/Result/ko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