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r project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Confusion.svg 토르와는 다르다! 토르와는!
Bb trsh.svg 이 문서는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하는데, 이 문서를 정리해 주면 안 잡아먹지~
당신의 뇌가 급증하는 정보량을 이기지 못하고 폭주하는 모습 이 문서는 그 내용이 위키백과처럼 진지하고 어려워서, 읽는 순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는 순간 가 흥분을 하여 당신의 두개골에서 뛰쳐나올 것이며,
컴퓨터마저 포맷될 것입니다.
True.svg 이 문서는 사실을 근거로 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비록 백괴사전에 등록되어 있지만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문서입니다.

면책 조항: 이 틀이 달려 있더라도,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컴퓨터가 네트를 마음대로 항해하는 마법사들의 빗자루가 되고 싶다면, 국가와 자본, 억압과 착취에 저항하는 이들을 위한 무기가 되고 싶다면, Tor를 설치하고 중계서버(relay)가 될 수 있습니다! 사파티스타를 추적하는 멕시코의 정보기관이 그들의 IP가 한국에 있는 것을 확인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궁금하지 않으세요?”

진보넷, Tor의 사용과 Tor 서버 기증을 독려하며

“으아니, 차! IP 주소가 꼬레아라니! 꼬레아라라니! IP가 꼬레아라니!”

멕시코 첩보 기관, 사파피스타를 추적하던 도중 아이피가 꼬레아로 나오는 것을 보고
토어의 로고

토어 프로젝트(Tor project)는 빅 브라더 먹이기 위해 진행중인 계획이다. 당초에는 해군의 보안을 위하여 진행하였으나, 지금은 빅 브라더를 타도하기 위하여 진행중이다. 토어 프로젝트의 토어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을 돌아다니면, 웬만해서는 제3자가 그걸 보고 에게 코렁탕먹이는 일은 쉽게 일어나지 않게 된다. 간단히 말해, 프록시 서버를 더더욱 복잡하게 해놓은 게 Tor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록시 서버가 1개의 프록시 서버를 통해 우회를 하는 것에 비해, Tor은 奀나게 많은 서버들을 거처 우회한다.

개념 원리[edit]

프로토스식 간단 설명

  1. 패킷을 목적지까지 바로 전달하지 않고, Tor의 공허 속으로 전송한다.
  2. Tor 네트워크 안에서, 패킷은 허무주의로 가득찬, 무작위 공허의 경로로 흘러간다.
  3. 각각의 노드들은 공허로 가득찼기에, 패킷이 어디서 출발했고,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 알길이 없다.
  4. 노드들은 공허 그 자체이기 때문에, 그 어떤 노드도 전체 통신을 추적하거나 알아낼 수 없다. 공허를 따르는 검은 튀김들은 텔레시 기관을 잘라버렸기 때문이다.
  5. 패킷은 Tor의 공허속에서, 출구노드(Exit node)를 통해 최종목적지로 전달되게 된다. 이때, 공허 밖으로 나가기 때문에, 은폐되지 못하는 취약부이다.
  6. Tor 네트워크 안에서 공허가 순환되었던 기록은 주기적으로 !!!即時削除!!되어 공허속을 떠돌게 된다. 지나가다가 제라툴을 만날 수도 있지만, 알 게 뭐야.

자세한 설명[edit]

가 이해할는지는 모르겠지만, 좀 더 자세한 설명를 하겠다. Tor project는 어니언 라우팅을 기반으로한 계획이다. Tor 네트워크는 수많은 자원 봉사자들이 제공하는 중계 서버(Relay)들 사이로 패킷을 전송시켜, 의 물리적 위치 정보를 제 3자가 알 수 없게 하고, 통신의 내용 또한 해석될 수 없게 한다. 가 Tor에 접속하고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면, 의 패킷은 목적지에 바로 가지 않고, Tor의 중계 서버들을 통하여 움직이게 된다. 전 세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Tor 중계 서버들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그 서버들 사이로 패킷이 흘러가게 하는데, 이때 패킷이 흘러가는 서버들을 Nod(노드)라고 한다. 각 패킷들은 암호화되어 전송되고, 각 서버들은 공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 3자가 이를 분석하는 것은 대체로 불가능하다.

Tor의 공허 속에서 의 패킷은 아프리카에 살던 코끼리냉장고집어넣고, 프랑스에서 에펠탑을 등반하고, 미국에서 미친소 햄버거를 먹고, 멕시코에서 타코를 먹고, 도라와 함께 쌀국으로 불법 이민하며, 무시한 듯 시큼하게 벨로시렙터의 공격을 회피하고, 왜국에서 2차원 소녀들과 무심한 듯 시크하게 있다가, 대한민국에서 스타크래프트를 한 판 하고, 듕귁에 있는 비밀 브리지에서 듕귁 음식 양산계획을 모의하다가, 중동에서 탈레반과 한판 싸우고, 이스라엘의 통곡의 벽에서 한 통곡 하고, 지나가던 로버트 할리에게 한 뚝배기 먹고 가고, 어딘가에서 함정카드를 회피하고, 남극에서 꽁꽁 얼어 있다가, 왜국눈깔괴물비밀기지에 침투하고, 눈깔괴물들과 함께 마법소녀가 되어, 어딘가의 시공관리국이라는 백괴스러운기관을 방문했다가, 안드로메다에서 ㄹ어를 구사하고, 우친동에서 정신을 만나 토론을 한 후, 정신과 함께 지구로 돌아온 후, 러시아에서는 보드카Tor을 마십니다!

대략 이딴 식으로 패킷이 전송되므로, 빅 브라더의 패킷을 추적한다는 것은 매우 곤란한 일이다.

활용[edit]

가끔은 백괴사전의 찾아바꾸기에서도 사용한다 카더라.[1]

Tor은 여러 가지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다.[1]

일반적인 사용[edit]

  • 광고쟁이와 개인정보 도둑들로부터 공허 속에 몸을 감춘다.
  • 가이늄을 상실한 기업들로부터 공허 속에 몸을 감춘다.
  • IP를 털어서 너에게 뭔 짓을 할지 모르는 작자들로부터 공허 속에 IP를 감춘다.
  • 검열당하는 민감한 주제를 빅 브라더로부터 공허 속에 숨긴다.

군대에서 사용[edit]

  • 야전에서 군사 서버에 접속할 경우, 금방 추적당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허 속에 의 부대를 감춘다. 이렇게 함으로써, 야전에서 안전하게 군사 작전을 진행할 수 있다.
  • 당초에 군사용으로 고안되던 것이므로, 기밀 사항의 폐기 등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공허 속에 서비스를 숨긴다.
  • 적에게 자신이 그들을 감시하고 있다는 것을 들키지 않기 위해, 공허 속에 를 숨긴다.

부적절한 활용[edit]

“악용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은, 이 네트워크가 안전하다는 게 아님을 의미한다.”

오스카 와일드, Tor에도 검열이 있다는 것을 까면서

Tor은 매우 좋은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때때로 이것은 악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악용[edit]

좀더 좋지 않은 악용[edit]

매우 좋지 않은 악용[edit]

최악의 활용[edit]

사용 주의[edit]

가 奀같이 느린 속도를 감수하고 Tor을 쓸 일은 없지만, 혹시 쓰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것을 주의해야 한다. Tor는 완벽하지 않다. 고로 는 감시로부터 비교적 안전할 수는 있지만, 절대적 안전 따윈 있을 수 없다. 여기에 불만을 가져도 소용없다. 완벽한 게 세상에 어딨냐? Tor의 제일 심각한 문제는 마지막으로 패킷이 지나가는 서버에서 목적지간에 아무런 보안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으로, 이것은 매우 치명적인 허점이다! 더군다나, Tor은 계속 수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군데에 허점이 존제하고, 계속 발견되고 있으며, 심지어 Tor이 통째로 크래킹 당하는 일도 벌여졌었다.(물론, 그 이후로는 일어나지 않았다.) 또한 Tor은 툭하면 공격받곤 한다. 하지만, 이것보다도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다. 는 분명 Tor project에서 경고하는 것들을 준수하지 않을 것이고, 고로 코렁탕을 먹게 될 것이다. 대표적으로 No script 부가기능 등을 통하여, 스크립트를 차단하지 않는 등의 바보같은 짓을 벌여, 코렁탕을 먹게 되는 것이다. Tor에 불평해봤자 소용없다. Tor은 너에게 Tor을 쓰라고 요구하지 않았으며, Tor을 쓰는 건 너 자신이며, Tor의 사용으로 인한 모든 문제는 의 책임이다. 이것은 백괴사전면책 조항과 똑같이 적용되며, 백괴사전을 보고 있음에도, 거기에다 이 문서를 보고서도 그 문제를 인식하지 않은 잘못이다. Tor을 썼음에도 방화벽이 안 뚫렸거나, Tor을 썼음에도 보안이 뚫렸거나, Tor을 썼음에도 코렁탕을 먹었거나, 그외 Tor로 어떤 문제가 생기던간에, 이게 다 너 때문이다.

도보시오[edit]

주석[edit]

  1. http://www.torproject.org/torusers.html.en
  2. 죽음을 부추기는 일이다. 이걸 하게된다면 4444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