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놀이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세계 공기놀이 협회 마크

공기놀이(Airplay)는 공기를 압축해 사용하는 놀이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이 놀이를 즐긴다

역사[edit]

선사시대부터 세계각지에서 공기놀이에 사용되었을 거라고 추측되는 돌들이 많이 발견되었으며 주로 아시아지역에서 많이 발견된다. 과거에는 공기놀이는 주술이나 제사 등에 필수적인 요소였으며 현재 성년이 되면 공깃돌을 선물해주는 것이 풍습으로 남아 있다. 주로 신석기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조개총(조개 무덤) 역시 원시인들이 조개를 다 먹은 후 남은 조개껍데기를 공깃돌 삼아 공기놀이를 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중세시대에는 귀족이나 왕족들만이 놀이를 할 수 있었으며 공깃돌은 부와 권력의 상징으로 주로 황금과 보석으로 만들었다. 공깃돌을 전문으로 만드는 장인이 이때 처음 생겨났는데 이들을 Gonger라고 불렸으나 1942년 나치의 탄압으로 인해 공기놀이가 금지되고 현재 Batik philips, Blanfain, Macheron canspantin등의 브랜드들이 남아 공기놀이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놀이방법[edit]

전 세계에는 공기놀이방식이 아주 다양한데 세계공기놀이협회에서 전 세계의 공기놀이방식을 연구하여 1950년 몇 가지를 발표하였다.

표준방식[edit]

공깃돌을 5개 준비한다. 5개의 공깃돌을 바닥에 던져 놓는다.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돌을 집어 위로 던져 올리는 동시에 나머지 4개 중 하나를 집고 처음에 던진 돌을 땅에 떨어지기 전에 받는다.

따먹기[edit]

공깃돌을 9개 준비한다. 4개의 공깃돌을 바닥에 사각형 모양으로 놓는다. 나머지 5개의 공깃돌은 손바닥을 위로향하게한후 각각의 손가락위에 올려놓고 위로 던진다. 5개의 공깃돌이 떨어지기 전에 바닥의 공깃돌을 모두 집어 주머니에 넣고 던진 5개의 공깃돌을 입으로 받는다.

브랜드[edit]

Batik philips[edit]

Batik philips가 만든 세계최고의 공깃돌브랜드이며 공깃돌 매니아들의 꿈이라고 여겨지는 브랜드이다. 최고급 공깃돌을 한정생산으로 만들어내고 귀족들에게만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공깃돌 브랜드이기 때문에 모든 공깃돌은 중세시대 방식으로 수제작하며 주문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보석과 귀금속으로 만들어 준다.

Blanfain[edit]

프랑스의 공깃돌 브랜드. Batik philips에 항상 뒤쳐지고 있기 때문에 Batik philips에 원한을 갖고 있다. Batik philips 영국지사 인수를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하여 영국의 귀족 가문인 랭커스터 가와 요크 가를 선동하여 서로 싸우게 만들었는데 이것을 역사속에서는 장미전쟁이라고 부른다. Blanfain의 공깃돌은 Batik philips의 공깃돌보다는 디자인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으나 다루기 쉽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어서 일부 매니아들에게는 큰 사랑을 받고 있다.

Macheron canspantin[edit]

Macheron canspantin가 만든 세계에서 제일 오래된 공깃돌 브랜드이며 현재는 Blanfain에 인수되어 옛 명성을 잃어버렸다. 그러나 Machron canspantin 브랜드의 장인들은 여전히 세계 최고의 공깃돌을 생산하고 있다. 일부는 비정규직노동조합의 파업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고 노점상을 차리고 공깃돌을 생산하고 있다.

Tactacyaho (卓擢也好)[edit]

듕귁 기업으로 전세계 공깃돌의 절반을 생산한다. 초기 생산품중 PE-232모델은 라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그 영향으로 약 1500명이 사망하였다. 이에 UN의 항의성명이 이어지자 급하게 PE-232-1 모델을 생산하였으나 PE-232-1 모델은 주석을 씌운 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무거우며 표면의 주석이 벗겨질 경우 납중독의 위험이 있었다. 결국 PE-232-1 모델도 단종되고 2003년 PE-256 모델을 발표했다. PE-256모델은 그럭저럭 평이 좋아서 세계 곳곳으로 판매되었으며 여전히 Batik philips 브랜드를 선호하는 유럽의 일부 인사층을 제외하면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초기모델 PE-232는 유리병에 담겨 수집가들에게 꽤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