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차 문제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C0084651 4be01e685dd99.png 이건 완전히 미친 짓입니다!
이것은 완전히 미친 짓입니다. 당신이 이것을 하고 있을 시에는 벌금으로 e의 iπ제곱 원을 내게 될 수 있습니다.

“선로에 이딴 문제를 만든 사람을 묶고 광차로 깔아뭉갠다.”

한 철학자, 자신의 곰국에서

광차 문제(狂車問題, 영어:Trolley problem)는 사이코패스 필리파 푸트가 제안한, 납치당해 묶인 인류를 자신이 살인한 흔적 없이 깔끔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사고 실험이다.

내용[편집]

파일:Trollolproblem.jpg
이 경우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이상한 것이 보이면 기분 탓이 아니다.

사고 실험답게 인류가 사고날 때의 상황을 고민하게 만드는 문제다. 레버를 당기면 선로가 변경되는 두 선로에서, 레버를 당겨야 가는 선로에는 1명을 묶고, 다른 한쪽에는 5명을 묶는다. 그리고 열차는 앞으로 나간다. 다수는 희생자를 최소화하기 위해 1명 쪽으로 가게 레버를 돌린다고 말한다. 그 다음에는 한 명이 있는 쪽에 답변하는 사람이 제일 좋아하는 아이돌이나, 존경하는 인물이나, 엄마를 묶는다고 한다. 사람을 죽이는 게 취미인 인간이 아닌 이상 인생에 회의를 느끼고 자살할 것이다.

변형물로는 선로에 달기, 선로에 사람이 안 묶여서 실직한 사람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선로에 사람 묶기 등이 있다.

사실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은 ㅇ벗다. 레버를 당기면 1명은 죽을 것이나, 어쨌든 죄책감을 느낄 것이며, 레버를 당기지 않으면 더 많은 사람이 희생당할 것이다. 특히 그 1명이 나쁘지 않은 의미로 중요한 사람이면 그것대로 타격이 크다. 어느 쪽이든 살인이기 때문에, 이 경우 인류는 희생당해도 쌀 인간이 묶이기를 기원하기도 한다.

장르별 내용[편집]

  • 미술: 레버를 당기지 않으면 사람 5명이 묶인 황금 비율 선로로 이동한다. 레버를 당길 것인가?
  • 물리학 한 선로에는 고양이 두 마리가 상자 안에 있고, 레버를 당기면 가는 선로에는 살아있는 고양이 하나가 있다. 레버를 당길 것인가?
  • 수학: 레버를 당기면 1+1+1+...만큼 무한대의 사람이 죽을 것이고, 당기지 않으면 1+2+3+...만큼 무한대의 사람이 죽을 것이다. 레버를 당길 것인가?
  • 포탈: 레버를 당겨도 어차피 포탈을 거쳐 다른 선로로 가 사람을 깔아뭉갤 것이다. 레버를 당길 것인가?
  • 오타쿠: 2D 가상애인과 인간 5명.... 어차피 2D는 3D에 깔려 죽지 않기 때문에 레버를 당겨도 안전하다.

변형[편집]

이 문제를 본 다른 철학자는 광차를 멈추기 위해 뚱뚱한 사람을 밀어낼 것이냐는 질문을 하였다. 하지만 이미 이 광차 문제로 인생에 회의를 느낀 수많은 사람들이 자살각을 외치며 차라리 자신이 떨어지겠다고 하는 바람에 의미가 없어졌다. 또한 이 문제는 뚱뚱한 사람은 절대 선로에 누워 있으면 안 된다는 교훈을 주었다. 게다가 이 상황에서는 살인 흔적과 목격자가 있기 때문에 들킬 가능성이 더 크다.

현실[편집]

이 상황에서 다수의 인간은, 심지어 말은 당긴다고 하는 사람조차 레버를 당길까 말까 하다가 결국 당기지 못한다. 말은 쉬워도 실제 상황에 맞닿으면 인간 따위가 타인의 문제에 그렇게 적극적으로 대할 용기가 없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그러니 네가 공개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더라도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 저..절대로 사람을 죽이는 것 따위에 죄책감 따위를 느껴서가 아니다! 그리고 이러나 저러나 사람을 죽인 건 마찬가지니 감옥행이다. 물론 실수라는 점을 감안해서 어느 정도 감형은 될 것이다. 아님 말고.

진짜 해결책[편집]

MULTI-TRACK DRIFTING!

가끔 선로가 3개 이상이기도 하지만 솜씨만 있다면 가능하다. 정 솜씨가 없다면 이니셜D를 보고 따라하는 수도 있다. 그래도 멀티트랙 드래프팅에 재주가 없다면 이 2살짜리 아이의 방법을 따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