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길라잡이/토론 페이지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전
틀과 그림
백괴사전 길라잡이
이후
 지켜야 할 것 
백괴사전 도움말
바보같이 웃기지 않는 법
진지한 것들
길라잡이

백괴 상식
고급 기술
서명
다른 곳에서 오신 분들을 위하여
언어

정책과 지침 보기
길라잡이

시작
목적
계정 만들기
문서 편집하기
내부 링크
바깥 링크
틀과 그림
토론 페이지
지켜야 할 것

토론 페이지는 문서와 백괴사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토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백괴사전의 핵심 기능입니다.

어떤 문서에 관한 의견이 있다면 해당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의견을 남겨주십시오. 화면 위쪽에 있는 "토론" 탭을 누르시면 됩니다. 토론 링크가 빨간색이라도 염려하지 마십시오.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의견을 말하고 싶다면, 토론 페이지의 가장 아래쪽에 내용을 남기시면 됩니다. 누군가의 의견에 답변하고 싶다면, 그 의견의 바로 밑에 의견을 남기시면 됩니다. 그 줄의 시작에 콜론(:)을 붙이면 들여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의견을 남겼다면 ~~~을 입력하여, 이름으로 된 서명을 남기거나, ~~~~을 입력하여 이름과 날짜로 된 서명을 남겨야 합니다. 해당 페이지를 저장한다면 서명이 자동적으로 남겨질 것입니다. 많이 사용되는 서명은 이름과 날짜를 동시에 남기는 것입니다. 이는 토론을 좀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편의를 위해 편집 상자 위에 서명 입력 단추 Button sig.png가 있습니다.

계정 만들기 메뉴에서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이며 아무런 조건이 없습니다.) 계정이 없거나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용을 남기면 이름 대신 IP 주소로 서명이 됩니다.

사용자 토론 페이지[원본 편집]

IP 사용자를 포함하는 모든 백괴사전 사용자는 사용자 토론 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용자가 당신의 토론 페이지에 글을 남긴다면,

다른 사용자가 사용자 토론란에 광을 남겼습니다. (팔기)
다른 사용자가 남긴 글을 무시하면 다른 사용자를 무시하는 행위로 비칠 수도 있니다.

라는 메시지가 화면 상단에 나타날 것입니다.

위의 틀은 랜덤 틀이라고 하는 것으로, 문서를 새로 불러올 때마다 틀의 내용이 바뀌어 출력됩니다. F5 키를 눌러 확인해 보십시오.

답변을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질문한 사람의 사용자 토론 페이지에 가서 답을 하는 것이고, 하나는 당신의 토론 페이지에 해당 질문 아래쪽에 댓글을 다는 것입니다. 후자가 백괴사전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들여쓰기[원본 편집]

들여쓰기는 토론 페이지를 더 읽기 좋게 만들어 줍니다. 일반적으로 답변을 할 때는 해당 글보다 한 단계 더 들여 씁니다.

일반적인 들여쓰기[원본 편집]

가장 쉬운 들여쓰기 방법은 해당 줄의 시작에 콜론(:)을 다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콜론을 사용할 수록 들여쓰기가 더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한 단계 들여 썼습니다.
::두 단계 들여 썼습니다.

위 내용은 이렇게 보입니다.

한 단계 들여 썼습니다.
두 단계 들여 썼습니다.

점 목록[원본 편집]

점 목록을 사용하여 들여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들여쓰기와 마찬가지로 여러 개의 *를 사용하면 더 많이 들여쓰게 됩니다.

예를 들어:

* 첫 번째 항목
* 두 번째 항목
** 두 번째 부 항목
* 세 번째 항목

이렇게 보입니다.

  • 첫 번째 항목
  • 두 번째 항목
    • 두 번째 부 항목
  • 세 번째 항목

숫자 목록[원본 편집]

또한 # 기호를 사용하여 숫자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투표에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 첫 번째 항목
# 두 번째 항목
## 두 번째 부 항목
# 세 번째 항목

이렇게 보입니다:

  1. 첫 번째 항목
  2. 두 번째 항목
    1. 두 번째 부 항목
  3. 세 번째 항목

시도[원본 편집]

이제 연습장이 아니라 '토론'을 눌러서 토론 페이지에 글을 남겨 봅시다. 글을 남긴 후에는 서명을 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아 주세요. 글을 저장하기 전에 '미리 보기'를 눌러 보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자, 이제 익숙해지셨나요? 마지막으로 지켜야 할 것을 정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