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다이트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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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는시간에 함께 러다이트 운동을 하는 노동자들

러시아에서는 기계가 노동자를 때립니다!

러시아인, 러다이트 운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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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다이트 운동

러다이트 운동영국에서 창안된 체조의 일종이다.

발생 배경과 역사[edit]

산업 혁명의 문제점[edit]

영국의 산업 혁명 시기 당시, 영국인들은 누구스모그를 많이 만들어 산성비를 많이 내리게 하는 데에 국가적인 관심을 두었다. 아니, 영국 신사만 빼고 영국인들 전부 다 그랬다. 그래서 영국의 노동자들은 '공장'이라는 곳에 나가 열심히 검은 연기를 뿜어내며 스모그, 산성비를 많이 만들었다. 고된 노동이 이어지던 어느 날 영국의 공장에는 최신설비의 기계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이 기계는 노동자들이 많이 움직이지 않아도 자동으로 스모그를 뿜어내어 주는 고마운 장치였다. 이 기계 때문에 일을 별로 안해도 스모그를 생산할 수 있게 된 영국인들은 점점 만성 운동부족과 비만에 시달리면서 전국민 영국 신사화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어빈 러다이트의 발명[edit]

그러던 중 영국의 한 농장에서 일하던 어빈 러다이트(Ervin Luddite, 1813~2003)는 이런 상황을 어여삐 여겨 '공장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체조'를 모티브로 하여 일종의 운동과 동작을 만들었고, 이때 창안한 운동이 바로 러다이트 운동이다.

그리고, 그 내용은 어빈 러다이트가 운동을 제작한지 몇 년간은 몸동작으로만 알려졌다. 즉, 이 운동에 대한 설명서가 없었다. 그래서 여러 가지의 변종들이 생긴 것이다. 서기로 보이는 한 사람이 그 운동을 기록했고 공장의 노동자들을 위한 간단한 체조 1권(A simple exercise for workers in factory)이 출판되었다. 너희들은 그 기록을 보고 있는 것이다.

기본준비자세는 러다이트 운동 창설 100주년 기념 동상에 잘 재현되어 있다.

계층의 반응[edit]

러다이트 운동은 주로 망치를 들었다 내렸다 하면서 떡을 치는 듯한 동작이나 기계나 쇳덩이를 망치로 때려 일정한 리듬을 만들어내는 흥겨운 운동이 주를 이루었으며, 노동자들은 이 체조를 아주 좋아해서 곧 영국 전역으로 퍼졌다 카더라. 유럽에서도 여러 사람들이 러다이트 운동을 즐겼고, 중동 국가에서는 지하드의 형태로도 보여진 바가 있다. 현대에도 네오-러다이트라는 러다이트 운동을 계승하는 자들이 꾸준히 러다이트 운동을 발전시키는 중이다.

물론 영국 신사들은 동족이 줄어드는 것을 용납하기 힘들었기에 러다이트 운동을 싫어했다. 때문에 러다이트 운동을 하는 노동자들을 아무 이유도 없이 탄압했다.

동작[edit]

러다이트 운동은 기본적으로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동작'을 기본으로 염두하여 제작되었다. 때문에 어려운 동작은 하나도 없다. 기본적인 자세는 오함마(존나큰 망치)를 양손으로 들고 약간 다리를 벌리고 허리를 살짝 숙인 자세로 서는 것이다. 제 3자세를 제외하고는 딱히 작은 망치가 쓰일 곳은 없으니까 안심해도 된다. 그러나 처음부터 제3자세로 수련하고 싶다면, 큰 망치 대신 작은 망치를 잡는다. 잡는 법은 3자세에서 설명하겠다. 처음 러다이트는 3가지의 동작을 만들었는데, 그 3가지의 동작은 다음과 같다.



제 1자세[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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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자세 - 내려치기라고도 불리는 이 자세는 행 앤 하이 그립(Hang'n High Grip)으로 잡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망치로 있는 힘껏 기계를 내려치면 된다. 단순하지만 운동효과는 뛰어나며, 설문 조사 결과 '가장 따라하기 쉽고 재미있는 동작' 1위로 뽑혔다. 물리적으로, 자유낙하하는 망치는 mgh의 운동 에너지를 갖는다. 그리고 너의 목표 지점에 망치의 머리 부분이 닿을 때 속도를 줄여야 하는데, 이때 많은 에너지를 가해야 한다. 그 힘은 팔의 모든 근육의 힘을 끌어 모아야 하기 때문에 단순하지만 운동효과는 뛰어나다. 러다이트 운동의 기본 동작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 반드시 숙지하길 바란다. 참고로, 망치가 에 닿으면 1회로 쳐주지 않는다.

제 2자세 및 응용동작[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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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자세 - 이 자세는 일단 자세를 다운 그립(Down Grip)으로 바꾸어야 한다. 다운 그립을 어떻게 하는지는 그림을 참고 바란다. 그리고 그 자세에서 허리를 비틀며 있는 힘껏, 기계를 쳐서 올리면 된다. 쳐 올리는 자세에서 바로 행 앤 하이 그립으로 전환 가능하며, 그대로 제 1자세로 변경할 수 있다. 응용 동작도 함께 첨부하니, 따라해 보기 바란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이 있다. 바로 망치의 손잡이가 미끌거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망치의 손잡이가 너무 미끌거리거나 망치의 머리 부분의 조임이 약하다면, 망치는 아주 빠르게 날아갈 수 있으며, 기물 파손 또는 특수 폭행죄로 코렁탕을 먹게 될 수도 있다.

제 3자세[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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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자세 - 쌍수 망치법이라고 하는 자세로, 약간 난이도가 있다. 이 기술은 중세 유럽의 레이피어 검술을 응용한 것으로 양손에 망치를 든다. 손목에 무리가 없는 단단하고 가벼운 망치여야 하며 한 손에 쥘 수 있을 정도로 작아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장도리는 있어도 상관 없다. 먼저 머리 위로 든 왼손 망치로 내려친 다음 자연스럽게 뒤로 가는 오른손에 든 망치를 그대로 허리만 돌려 휘둘러 친다. 이는 휘둘러치기 후 다시 왼손 망치를 머리위로 올림으로써 연속 동작으로 수행 가능하며, 연속 동작을 하려면 오랜 수련이 필수로 따라온다는 것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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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버전: 2018년 4월 16일 요약된 버전: 러다이트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