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가슴곰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흑괴사전
반달백과, 반달 반반달달 반반반달달달 반반반반달달달달 반반반반반달달달달달 반반반반반반달달달달달달 반반반반반반반달달달달달달달 반반반반반반반반달달달달달달달달 반반반반반반반달달달달달달달 반반반반반반달달달달달달 반반반반반달달달달달 반반반반달달달달 반반반달달달 반반달달 반달
반달사전
......
반달사전, ......
Bandhal.jpg 이 사용자는 반달러 입니다.
이 사용자는 알 게 뭐야알 게 뭐야초 전에 알 게 뭐야개의 문서를 반달했으며 복구는 알아서들 하셔. 반달당한 내용에 명복을 액션빔.

반달가슴곰(영어: Vandal chest bear)은 가슴에 반달 모양의 털이 있는 으로서 반달 행위를 하는 곰을 말한다. 카더라 통신에 따르면 반달가슴곰은 예로부터 문화재를 파괴해왔고, 최근에는 백괴사전까지 파괴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반달을 할 수 있는 숲이 파괴되어 살 곳이 줄어들고 있으며, 농작물을 망치고 쓸모 있는 문화재를 긁는다 하여 문화 시민에게 죽임을 당해서 멸종 위기에 처하는 바람에 백괴사전에서는 반달 행위를 하는 곰은 드물다.

반달가슴곰은 잡식성으로 과일, 풀, 씨앗, 곤충, 꿀, 고기 뿐만 아니라 글자로 변한 재, 즉 문화재(文化滓)도 먹는다. 다행히도 평상시보다 추워지게 되면 겨울잠을 잔다.

요즘에는 반달을 일삼는 사람을 반달가슴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래는 반달의 강도가 어떠하든 상관없이 반달러 또는 반달리스트로 불렸지만 국립국어원에서 영어 단어 중 일부를 한국어로 순화하는 과정에서 반달가슴곰이라는 말이 사람에게도 사용되게 되었다. 하지만 반달가슴곰이라는 호칭은 반달러 또는 반달리스트보다 더 심한 모욕적 호칭인데, 그 이유는 사람을 곰과 똑같이 취급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결국 반달러반달리스트에 비해 반달가슴곰이라는 말의 모욕적 뉘앙스가 더 강하기 때문에 반달러 또는 반달리스트라는 말은 반달을 약간만 저지르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의미가 약화되었다.

반달가슴곰을 살리는 행위[편집]

대한민국에서는 반달가슴곰에 단지 절멸위기 등급이 붙어 있다는 이유 이외에는 아무 이유 없이 천연기념물 제329호로 지정받아 보호받고 있다.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의 멸종위기종복원센터에서 미친?을 하고 있다. 덕분에 위키는 잠잠하다 싶다가도 이 사업 때문에 살아난 반달가슴곰이 침입하면 죽어나는 것이다.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