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Cementwalnut.jpg 이 문서가 먹을거리를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서 편집자도 헷갈립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음식이 아닐 수도 있으니 가 눈독을 들이다가 먹어버려서 죽지 않길 바랍니다.
Reverse help.svg 이 글은 4차원적입니다.
3차원 세계에 존재하는 인간들에게는 이해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Wildehead.PNG 이 문서는 뭔가 무심한 듯 시크한 것과 관련이 있는 듯합니다만 여백이 부족하여 알 수가 없습니다.
이 문서를 읽다가 벨로시랩터에게 습격받아도 백괴사전은 절대 책임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이 레알 반전”

오스카 와일드
이것이 반전이다!

반전(半煎)은 반토막이 난 전을 가리킨다.

효과[편집]

반전을 먹으면 시공간이 반토막이 나는 효과 때문에 사람들의 예상을 깨는 기묘한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하지만 반전을 미리 먹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들키면 제대로 된 반전은 나타나지 않으며, 오히려 반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반전이 일어나기도 한다. 영화나 소설 같은 곳에서 나오는 반전은 부정적인 것이 많다. 이때 사람들은 대개 충격을 받고 뒤통수를 맞은 듯 등 뒤가 얼얼해지며 일종의 배신감 같은 것을 느끼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여운이 남으며 감동을 받게 된다. 물론 가끔 훈훈한 반전도 있기는 하지만 보기 드물다. 또는 을 선사하는 반전도 있다. 사람들은 이야기에서 나오는 반전을 흥미롭게 여기는 한편 자기 자신에게 일어난 반전에 대해서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기도 한다.

반전이 일어나는 곳[편집]

영화나 소설을 보다 보다 보면 사람들에게 을 주기 위해 작가가 반전을 먹는 경우가 있다. 이 반전이 꽤 괜찮으면 흥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찌질한 가 시전할 수 없는 방법으로, 성적이 좋은 엄친아마마몬에게 성적표를 보여주기 직전 근심 가득한 표정을 지을 때 일어나기도 한다. (물론 이를 자주 겪은 마마몬은 둔해진다.) 플레이하는 사람마다 그 빈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이라는 MMORPG에서도 등장하는 중요한 요소다. 이렇듯 반전은 우리에게 친숙한 존재지만 반전이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 곳도 있는데, 그것이 대한민국막장 드라마다. 막장 드라마는 전을 먹으면 촬영을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반전을 절대로 먹지 않으며 심지어 드라마가 끝난 후 회식을 할 때도 정상적으로 드라마 방영이 마무리되지 않을 것이라는 일종의 터부가 있어서 절대 먹지 않는다.

반전의 방해 요소[편집]

반전에는 별다른 적이 없었으나, 스포일러가 등장하며 반전은 위기를 맞게 된다. 스포일러는 스포이드로 전 채취액을 떨어뜨려 반전이 온전이 되도록 만들어버린다. 스포일러는 오스카 와일드가 개발한 것으로, 반전이 너무 많으면 사람들이 큰 충격을 먹기 때문에 일종의 완충 작용을 위한 것이 목적이었다. 그러나 현재 스포일러는 인터넷 문화 중 하나로 자리잡아서 사람들이 보는 이야기를 모두 무미건조하게 만드는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스포일러를 피하기 위해서는 아무리 호기심이 생겨도 가능한 한 겪기 전에 미리 알아보는 일을 삼가야 한다.

다른 뜻[편집]

  • 반전(反煎)은 전을 싫어한다는 뜻도 있다. 물론 그러던 사람이 전을 먹는 것도 반전.
  • 반전(反戰)은 전쟁을 반대한다는 뜻도 있다. 그러나 반만 전쟁을 허용한다는 뜻이 있다는 것도 반전.
  • 반전은 밭 전(田)의 반토막 형태, 즉 이다. 정확히 반이 아니라고? 알 게 뭐야.
  • 반전(半全)은 전체의 반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러니까 그냥 절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