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괴사전:문서를 망치는 짓거리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Yes check.svg 이 문서는 한국어 백괴사전의 공식적인 정책입니다. 이 문서는 백괴사전의 다른 문서들과는 달리 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되는 강제적인 규제들은 어겼을 경우 처벌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내용을 편집할 때에는 그 내용에 대해 사용자들이 동의하는지를 확인해주세요. 내용에 의문이 있다면 우선 토론 란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단축:
괴:반달,
괴:문망짓,
괴:훼손
백괴사전의 정책과 지침
대원칙
문서의 내용과 스타일
절차
사용자
한글·한국어 표기
기타
자매 프로젝트

백괴사전의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백괴사전의 즐거움을 해치는 사람을 반달 내지는 반동분자라고 부릅니다.

백괴사전의 즐거움을 해치는 사람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위키백과등 다른 사이트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
  • 논쟁의 여지가 있는 과열된(overheated) 편집
  • 타 사용자의 지적을 무시한 독단적 편집
  • 종교적 충돌을 유발할 수 있는 종교적 온달
  • 정치적 견해에 따라 쓸모없는 분쟁을 유발할 수 있는 정치적 온달

이러한 이들은 백괴사전의 즐거움을 쓸모없는 분쟁으로 망치는 부류이므로, 백괴사전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리브레 위키 내용 복사[edit]

위키백과와 백괴사전은 엄연히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관리용 문서(예를 들어, 백괴사전:문서를 망치는 짓거리)를 제외하면 대부분 위키백과 문서는 여기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백괴사전이 위키백과의 패러디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바로 복사해서 붙여 넣는 글은 저작권 침해나 유머가 없는 등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선스에 합치하지 않아서 삭제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은 삭제된 긴급 명령권 문서는 긴급 명령권에 대해서 사실로 알려진 정보를 담고 있어서 처음에는 위키백과로 옮기려고 했으나, 위키백과의 사본이라는 것으로 밝혀져 삭제되었습니다.

위키백과를 복사하고 붙여놓기 하는 것은 라이선스에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키백과의 문서 내용을 참조해서 유머를 생산해 내는 활동은 라이선스에 합치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과열된 편집[edit]

특정 문서에만 집중되는 생산적이지 않고 소모적인 편집, 즉 특별한 내용 추가 없이 일종의 편집 전쟁이라 불리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사용자들 사이의 편집과 그 되돌림을 이른바 과열된 편집(Overheated-Edit)이라고 합니다. 이런 과열된 편집의 예로는 현재는 삭제되었지만 다시 생겨난 워해머 (토론) 문서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 관한 문제는 크고 작은 싸움이 2007년 부터 2011년 까지 일어났습니다. 이 문서에서 분쟁이 일어난 이유는 단지 두 집단의 감정적 충돌이였습니다. 이른바 워햄까라 불리는 워해머 비판자 측과 워햄빠라 불리는 워해머 옹호자 측의 충돌이 발생했으며 그 결과 특별한 내용 추가 없이 내용 편집과 되돌림이 발생했습니다. 결국 이 충돌로 인해서 백괴사전 운영에 난관이 생기자 백괴사전 측에서는 문서를 보호 처리했다가, 끝내는 삭제되었습니다. 다행히도 2008년에 삭제 이전 상황으로 문서를 복원해서 문서 보호가 풀렸습니다.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쓸데없는 감정적 갈등을 일으켜서 과열된 편집을 유발하는 문서 또는 사용자에게는 제재가 가해질 것입니다.

독단적 편집[edit]

위키는 여러 사람이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체입니다. 위키에서 모든 사람은 상대방을 존중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 의무를 저버리고 혼자서 문서 편집을 이끌어 나가거나, 논쟁거리에 혼자만의 생각을 적용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007년 7월 중순 경에 있었던 이른바 '맞춤법 전쟁'은 한 사용자가 백괴사전에 맞춤법이 틀린 편집을 가했고, 다른 편집자가 이를 정정했으나, 틀린 편집을 한 사용자가 다시 과거의 편집으로 되돌리는 방식을 여러 번 반복해서 두 편집자들을 포함한 여러 사용자들이 논쟁을 벌였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워해머 문서의 경우에도, 페이지 내용을 무단으로 바꾸어 버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비록 위키에서의 문서 편집이 자유이지만, 문서의 기존 내용을 크게 수정이나 삭제하거나, 혹은 다 바꾸어 버리는 일은 위키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서도 지양되어야 할 일입니다.

이런 독단적 편집은 개인의 감정만을 앞세워서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거나, 백괴사전의 풍습을 잘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백괴사전의 현재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독단적 편집으로 쓸모없는 분쟁을 일으키지 마십시오. 대신에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주십시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난다는 말처럼 백괴사전에서 손을 떼 주시거나, 풍습 따르기에 따라서, 기존 사용자들에게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은 뒤에 새로운 제안을 해주십시오.

종교적인 이유로 망치는 행위[edit]

특정 종교를 도를 넘어서 미화하거나 비하하는 행위에도 제재를 받습니다. 인터넷 상에는 이른바 사이버 십자군(Cyber-Crusader) 라고 불리는 일종의 광신도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주변의 대부분의 현상을 중심으로 생각한 나머지, 가벼운 조크나, 크리틱(Critic, 비판으로 번역되지만 오히려 분석에 가깝습니다.)에도 얼굴을 붉히면서 신성 모독이라고 비난하고는 합니다. (이는 비판과는 다릅니다. 비판은 최소한의 논리나, 이성에 근거해서 판단하는 것과는 달리 비난은 순전히 감정적 이유로 대응합니다.논리가 준비되지 않았는데 비난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태도는 분명히 진실을 다루지 않음을 천명한 백괴사전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백괴사전에서 발견되는 재미를 위한 조크에도 자신의 사고를 바탕으로 한 가위질을 실시합니다. 그 예로 한 IP 사용자에 의해 행해졌던 문서의 유신론적 편집(Theistic Edit)을 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신에 대한 오해를 푼다는 미명하에 백괴사전에 존재하던 유머를 파괴해 버렸습니다. 이런 부당한 편집은 백괴사전의 재미를 말살할 뿐만 아니라, 특정 종교의 숭배자와 비판자의 성스럽지 않은 성전을 유발해서 백괴사전의 운영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정치적인 이유로 망치는 행위[edit]

한때 있던 놈현이라는 문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 문서는 내용이 그리 길지 않아서 삭제 처리되었지만, 그 짧은 내용 중에서도 상당히 정치적 공방을 일으킬 만한 소지가 다분했습니다. 백괴사전은 특정 인물에 대한 주장을 일방적으로 전하는 연설대가 아니므로, 특정 정치인이나 정치적 이슈에 대한 언급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괴사전에는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므로, 이들의 조화를 위해서는 자신의 정치적 생각을 잠시 접어주셨으면 합니다. 특히 최근에 선거 관리 위원회에서 정치적으로 편중적인 문서에 대한 경고가 있었으므로, 특히 정치적으로 예민한 기간에는 정치 관련 문서의 편집에는 신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에는 강제 재편집 내지는 특정판 삭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반복하는 사용자에게는 경고 후 차단 조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