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대구백과
대구 같은 백과사전
대구백과, 대구 같은 백과사전
New Bouncywikilogo 60px.gif
귓속에 위키백과가 있습니다! 여러분! 귓속에 위키백과가 있습니다! 저는 가리봉1동 136-35번지에 사는 소창영이라고 합니다!
범어
불교 卍

불교

기본 교의
색즉시공 고자되기 범어
주요 마법서
반야심경 금강경 신묘장구대다라니 팔만대장경판
주요 성인
석가모니 달마 원효 힙합틀러 송암 스님 뇌졸 스님 김길수 자동 스님
불교의 분류
종류: 소승불교 대승불교 왜식 불교
짝퉁: 원불교
주요 사찰
조계사 백담사 지장사 화엄사 관음사
대한민국의 불교 종단
대한불교도협회
범어
संस्कृतम्(IPA: [sə̃skɹ̩t̪əm])
쓰는 나라들 인도
지역 남아시아
사용 순위 167.14위
언어의 계통 인도유럽어족
 인도이란어파
  석가모니
   범어
공용어/표준
공용어로 쓰는 국가 인도
표준 표준 범어
언어 부호
ISO 639-1 bum
ISO 639-2: beom
ISO/DIS 639-3: bŏm

범어 혹은 산스크리트어(संस्कृतम्, saṃskṛtam)는 인도의 열렬한 힌두교신자들과 불교 신자들이 을 얻기 위해 배워야 할 필수 언어이다. 오래 전부터 브라만 족에서 주로 사용하던 영력(Mp)이나 마나(Ma)에 관한 책들도 모두 이 언어로 씌어 있다고 한다. 학습자를 올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문법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배운다는 것 자체가 휼륭한 수행이 될 수 있다. 산스크리트어의 그 지적이고 세련되고 방대하고 아름답고 우월하고 멋있고 휼륭하고 포스가 뿜어나오고 후광이 비치고 광채가 나고 감탄사가 절로 나오고 폼나는 그 자비로운 글자와 어휘, 문법을 읽히다보면 어느새 자신의 정신이 점점 번뇌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을 느낄수 있으며, 산스크리트어를 완전히 통달하게 되는날에는 지금까지의 고통은 허상이 되고 와 같은 브라만이 될 수 있다카더라.

True.svg 이 문서중 일부는은 사실을 근거로 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중 일부는은 비록 백괴사전에 등록되어 있지만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문서중 일부는입니다.

면책 조항: 이 틀이 달려 있더라도,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범어 전용 문자[edit]

힌디어나 네팔어에 쓰이는 데바나가리 문자를 쓰지만, 이들 언어에 없는 백괴스러운 문자들이 몇 개 들어 간다. 그런데... 발음하기가 여간 쉬운 게 아니다.

글자 प्와 결합 발음 प्[p]와 결합 IAST식 ITRANS식[1] 발음 방법
[2] पृ /ɻ/ /pɻ/ R 쌀국영어의 r을 짧게 발음함
पॄ /ɻː/ /pɻː/ RR 쌀국식 영어의 r을 길게 발음함
[3] पॢ /ɭ/ /pɭ/ LR 스웨덴어의 rl을 짧게 발음함
पॣ /ɭː/ /pɭː/ LRR 스웨덴어의 rl을 길게 발음함

위에서 봤던 것처럼 ऌ와 ॡ을 발음하기가 힘든 것이, 스웨덴어의 자음 동화로 생기는 rl처럼 발음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위뷁에 따르면 '경구개라고 딴 데로 돌릴 수 있었던 혀로 중앙에 폐쇄를 만들어, 혀의 양쪽 겨드랑이로부터 공기를 통하는 것에 의해서 생기는 소리'라고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설명하고 있다. 차라리 그림으로 그리는 데 더 나을 텐데.

문법[edit]

명사는 인도유럽어족의 언어들처럼 남성, 여성, 중성에다 단수, 쌍수(두 개), 복수(3개 이상) 유형도 모자라서, 주격, 호격(호칭), 대격, 구격(~에 따라), 위격(~를 위해), 탈격(~부터), 속격(~의), 처격(~에서)이라는 8개의 격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명사 하나 당 무려 24가지 변이형을 갖고 있다.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파서 괴롭지만,[4] 주어+목적어+서술어를 쓰는 우리로서는 그냥 조사의 퇴화형 정도로 알면 될 것 같다. 하지만 규칙적인 명사라도 성별이나 어미에 따라 많은 경우로 분류되기 때문에, 쉽게 배우리라는 오산은 버리는 게 좋다.

또 동사의 활용은 종류만 해도 10가지로 나뉘며, 능동과 수동 사이에 반사태라고 하는 '행위자 자신을 위해 행하는 것을 나타나는' 특수한괴상한 태가 존재한다.[5]

간단한 범어 단어[edit]

  • 나무
  • 붓다
  • 열반(निर्वाण, 니르바나)
  • 석가모니
  • 보리
  • 비구니?
  • 다라니(धारणी)
  • 아미타여래(अमिताभ, 아미타바 / अमितायुस्, 아미타유스)

대한민국과 범어[edit]

대한민국에서 범어를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곳은 부산광역시에 있는 범어사이며, 이곳은 고타마 싯다르타의 범어 저작을 집중적으로 강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외에도 범어를 접할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다.

도보시오[edit]

주석 (Sn)[edit]

  1. 윤희코드에도 이 표기를 사용한다.
  2. 타밀 문자의 ழ்와 같음
  3. 타밀 문자의 ள்와 같음
  4. 그래도 기본 15개나 되는 격을 갖고 있는 핀란드어보다는 그나마 나은 편이다.
  5. 그랬어어의 중동태에 해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