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릭스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True.svg 이 문서는 사실을 근거로 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비록 백괴사전에 등록되어 있지만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문서입니다.

면책 조항: 이 틀이 달려 있더라도,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촉새의 최후 edit.jpg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은 너무나도 같습니다.
"지씹쌔야."
쓰레기장.JPG 이 문서의 대상은 쓰레기입니다.
반드시 소각용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배출하시기 바랍니다.
Bouncywikilogo small.gif
내가 이러려고 위키백과를 했나 하는 자괴감이 들 정도로 괴롭기만 합니다.
빅 릭스
패키지만 보면 대략 낭패. 포장은 억수로 화려하지만 실체는 똥게임이다!

빅 릭스(Big Rigs - Over the Road Racing)는 2003년에 Stellar Stone LLC에서 처 만들고 GameMill Publishing에서 처 팔아먹은 지상 최악의 초특급 병맛 쩔어 주는 쓰레기 게임이다.? 흔히들 빅 리그라고 알고 있는데 정확히는 빅 릭스이며, 게임스팟에서 최초로 최악의 점수인 1.0점을 받은 것으로 매우 유명하다.

요구 사양[편집]

현 시점이라면 별 거 아닐지도 모르겠지만 2003년 기준으로 쳤을 때 비교적 높은 사양을 요구하였다. 아래는 텍스트 문서로 동봉되어 있는 설명서의 내용 중 일부이다.

2. System Requirements

2.1. Minimum
- 600MHz CPU
- 64MB of RAM
- 3D accelerated 32MB video card or equaivalent with HW-T&L
- (Hardware Transform & Lighting) and 24-bit z-buffer
- 400MB free hard disk space (Additional space required for DirectX installation)
- 8X Speed CD-ROM/DVD-ROM
- 100% Direct Sound compatible Sound Card
- MS compatible Mouse
- Keyboard

2.2. Recommended
- 1.5GHz CPU
- 128MB of RAM
- 3D accelerated 64MB video card or equaivalent with HW-T&L
- (Hardware Transform & Lighting) and 24-bit z-buffer
- 400MB free hard disk space (Additional space required for DirectX installation)
- 40X Speed CD-ROM/DVD-ROM
- 100% Direct Sound compatible Sound Card
- MS compatible Mouse
- Keyboard

2.3. Required Operating Systems
- Windows 98, Windows ME, Windows XP or Windows 2000 with latest service pack

2003년 당시로 생각하면 감이 잡히지 아니한가! 당시 필자가 사용했던 똥컴을 기준으로 치면 그놈의 그래픽카드? 때문에 최소 사양으로 돌려야만 했다 카더라. 거기에 빤쓰 4개 CPU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빤쓰 3개 CPU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경우 역시나 최소 사양으로 돌려야만 하는 백괴스러운 상황을 맛봐야 했을지도 모른다 카더라. 그러나 이 정도로 높은 사양에 비해 게임의 내용물은 그야말로 병맛의 절정봉.

!

병맛 내용물[편집]

일단 설치 과정과 타이틀 화면은 타 게임과 비교했을 때 멀쩡하다 생각할지는 몰라도 바탕 화면에 새겨진 아이콘을 보는 순간 불길한 예감이 들 것이니라. 아이콘의 색감이 마치 빛으로 반짝거리는 느낌이 든다 카더라. 또한 옵션을 살펴보는 순간에도 역시 불길한 예감이 들 것이니라.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죄다 그래픽 관련 설정 뿐으로 이것도 게임을 종료하면 초기화되어 다시 설정해야 하는 백괴스러운 상황이 발생한다. 참으로 한심한 설정이다.[1] 거기에 최고 점수 기록란을 보면... 아주 썰렁하다. 이래놓고 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런 걸 만들었단 말인가...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려고 할 때부터 이 게임의 치명적인 문제가 드러난다. 바로 특정 맵을 선택하게 되면 바탕 화면으로 강퇴당한다는 것.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만든 놈들이 아무래도 검사를 안 하고 팔아먹은 모양이다. 아, 맵을 선택하기 전에 트럭을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 적어도 가 해 봤을 땐 모든 트럭이 전혀 차이가 없는 것 같더라. 이래놓고 트럭 수만 늘려먹다니...

본격 게임을 시작하면 자네는 비로소 사상 최악의 게임이 어떤 것인지 뼈저리게 느끼게 될 것이니라. 우선 처음 부분부터 삐꺽거리는데 경쟁 트럭이 움직일 생각을 안 한다. 10초를 기다려도, 30초를 기다려도, 5분을 기다려도, 1시간 26분을 기다려도... 이 쯤 되면 상태 트럭 운전자가 몰래 튀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또 웃긴 건 지구상의 모든 법칙을 무시했다는 것. 산을 오르는데 속도가 안 줄어들거나 집이든 뭐든간에 뭐든지 통과하는... 거기에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안드로메다로 진출하게 된다 카더라. 꼴에 배경은 환상적인데 그마저도 옥에 티가 있어서 썩 그리 좋지는 않다. 코스 중간중간에 체크 포인트가 있지만 다 거칠 필요는 없다. 어쩌피 한 군데 빼먹어도 다음 구역에서 통과하면 그 이전의 구역은 통과가 된 걸로 치니까... 그리고 결승점에 도착하면? 「당신은 승자입니다!」라는 축하의 메시지가 뜬다. 정말 백괴스러운 게 상대 트럭은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결국 이 게임은 자기 자신... 아니, 이 쓰레기 게임과의 승부라 할 수도 있겠다.

그 외에도 개판 5분 전인 것이 게임 중에 시간을 나타내는 부분의 숫자가 대놓고 삐져나왔다던지, 특정 맵에서 다리를 통과하려고 하면 그냥 아래로 푹 빠져 버린다던지 이런 것들 등등이 있다 카더라. 그리고 게임 상의 모든 배경 음악은 존 케이지4분 33초인데 제작진 정보상에는 사운드를 담당한 사람의 이름이 존 케이지가 아닌 엉뚱한 사람의 이름이 적혀 있다는 것. 정말 백괴스럽다.

패치 같지도 않은 패치[편집]

이 쓰레기 게임이 출시된 지 1년 후에 v1.0으로의 업데이트 패치 파일이 공개되었는데 심각할 정도로 백괴스러운 것이 v1.0에서 v1.0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패치라 카더라. 변경 사항은 효과음의 추가와 기타 버그 수정 등등... 그러나 옵션 설정 후 게임을 종료하면 저장이 안 되는 것은 마찬가지. 거기에 특정 맵 선택 시 바탕 화면으로 강퇴당하는 문제는 기존의 다른 맵으로 대체 선택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얼마나 귀찮았으면 기존의 있던 맵을 우려먹기까지 했을까? 게임을 시작하면 효과음이 들리기는 하는데 이 효과음은 자네를 청각 장애인으로 만들 정도의 위력을 지녔기 때문에 차라리 안 한 게 나을지도 모른다. 패치가 되면서 상대 트럭이 움직이기는 하나 한 번 놓치면 절대로 따라잡을 수 없다 카더라.[2] 어쩌피 추월당해도 너는 승자라고 지껄이기 때문에...? 거기에 인터페이스는 안 고쳐지고 오히려 괴상한 숫자만 화면에 새겨지니 참 백괴스러울 노릇이다.

그나마도 정상적으로 패치된 건 최고 점수 기록란에 자네의 최고 기록이 새겨지는 것 뿐이다 카더라.[3]

결론[편집]

스타 스톤보다는 포스가 약하지만 그래도 사상 최악의 쓰레기임은 틀림없다.
이 게임을 플레이했던 한 리뷰어는 다음과 같은 말을 새겨두었다 카더라.

이 게임은 객관적인 평가를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참고[편집]

  1. 그래도 위안거리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데스 크림슨의 경우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이 모노스테레오를 선택하는 것 달랑 하나 뿐이다.
  2. 산을 올라도 속도가 안 줄어드는 등 속도에 높낮이가 없고 일정하기 때문에 한 번 놓치면 지는 거나 다름없다.
  3. 최고 점수가 기록되는 건 랜덤 레이스 모드로 플레이를 했을 때이고 커스텀 레이스 모드로 플레이를 하면 기록이 안 된다 카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