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요뿌요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Eighth notes and rest.svg 이 페이지의 배경 음악은 UP – 뿌요뿌요입니다. 들리고 있다고 상상해 주세요.
뿌요뿌요 피버 온라인의 스크린샷

“아싸 피버모드!!”

만영이, 뿌요뿌요 피버 플레이 중에

뿌요뿌요는 고대 마도사의 일기토용 퍼즐 무기인 도미노스를 모티브로 하여 유명한 게임회사인 세가컴파일이 제작한 액션 투척 퍼즐 게임이다.

뿌요뿌요의 룰[edit]

기본 룰[edit]

뿌요뿌요의 대전은 현실에서 이루어진다. 게임 방법은 뿌요뿌요 게임기를 가진 플레이어 2명이 각자 자신이 서 있는 곳에 투척 무기인 뿌요가 올라갈 에이리어(이 에이리어는 앞부분의 뿌요가 올라갈 열린 공간이 이외에는 구멍이 없다)를 펼친뒤 다량의 김밥 추출물과 5가지 색깔을 가진 소량의 카오스 드라이브분말(이것이 뿌요색깔을 결정하는 재료이다)을 섞은 인화성 투척 무기 몬스터인 뿌요를 게임기로 가져와서 상대의 에이리어를 향해 투척한다. 같은 색깔의 뿌요를 4마리 이상 붙인뒤 폭발시켜(뿌요는 같은 색깔의 뿌요가 4마리 이상 모이면 폭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상대를 폭사(爆死)시키거나 상대의 에이리어를 뿌요로 막아 질식사시키면 승리!

심화 룰[edit]

같은색깔의 뿌요의 개체가 더 많이 모일수록 더욱 강력한 폭발을 일으킨다. 그로 인해 뿌요가 폭발하고 남은 빈자리에는 위에 있던 뿌요가 떨어지기도 하는데 그 과정에서 다시 한번 같은 색깔의 뿌요가 4마리 이상 모여 폭발하기도 한다. 이 과정을 '연쇄'라고 하며, 연쇄를 많이 할수록 상대에게 더욱 강력한 피해를 입힐수 있다. 그리고 공격에 성공하면 상대편 에이리어를 막을 수 있는 '방해 뿌요'가 장전되는데 방해뿌요를 막아야하는 상대편이 공격에 성공하면 장전된 방해 뿌요를 제거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을 '상쇄'라고 한다. 하지만 방해뿌요를 막아야하는 상대편이 공격에 실패하면 장전된 방해 뿌요가 상대편 에이리어로 떨어진다. 이렇게 된 경우에는 자신의 에리어의 놓여진 뿌요를 폭발시켜 제거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

시리즈의 최신작 뿌요뿌요 피버 시리즈에서는 상쇄를 통해 '피버 게이지'를 축적시킬수 있게 되었으며 이 과정을 통해 피버 게이지를 완전히 채우면 '피버 모드'가 발동되어 일정시간동안 자신이 공격할 상대편 에이리어를 연쇄를 하기 좋은 상황으로 만들 수 있다.

아르르(사진의 왼쪽)의 머리에 붙여진 반창고가 바로 피버 시리즈부터 도입된 자동 수복 장치.

뿌요뿌요 시리즈[edit]

뿌요뿌요[edit]

뿌요뿌요 시리즈 최초의 작품. 왜국쌀국의 아케이드 게임장에서 수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이 때문에 아케이드 게임장에 가서 살아 돌아오지 못한 사람이 많았다.

커비즈 아바란치[edit]

슈퍼 패미콤 기종으로 발매된 뿌요뿌요 씨리즈.지진아 팽귄마왕이 뿌요뿌요로 커비에게 도전장을 내미는 이야기. 하지만 팽귄 마왕은 조트 발리고 저승형 티켓을 끊는다.

닥터 로보트닉의 민빈 머신[edit]

소닉 에게 왕따를 당하던 에그맨 이 자신의 부하 로봇들로 살인 게임을 즐기는 이야기

뿌요뿌요 2(통)[edit]

이 작품부터 '상쇄'와 '싹쓸이' 개념이 도입되어 전편보다 더 호평을 받았고 뿌요뿌요시리즈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완성시킨 작품으로 꼽힌다. 가정용으로도 발매되었으며 가정용에서는 가상의 상대와 대전할 수 있는 '혼자서 뿌요뿌요'모드가 추가되었다. 이후 가정용 버전은 대한민국에서도 발매되어 대한민국에서 뿌요뿌요를 통해 죽어나가는 대한민국 사람들을 양산했다.

뿌요뿌요 썬[edit]

뿌요뿌요 2의 후속작으로 대한민국에도 발매 되었지만 과연 대한민국에서는 이 게임을 아는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있을까?

뿌요뿌욘~(뿌요뿌요 4)[edit]

컴파일에서 제작한 마지막 액션 투척 퍼즐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하이템플러가 특별 출현해 아르르를 복사하고 그 복사 아르르를 처부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는 내용. 대전모드의 노란 토깽이의 필살기가 매우 사기여서 왜국에서 논란이 되었을 정도.

덧.국내는 회사가 도산한 이후라서 이 뿌요뿌요 씨리즈는 발매되지 않았다.

민나데 뿌요뿌요[edit]

세가에서 만든 액션 투척 퍼즐 게임의 시발점이며 용으로 발매되었다.정말 별특징도 없고 별 재미도 없다.

뿌요뿌요 피버[edit]

컴파일이 망한 뒤 세가가 뿌요뿌요의 저작권을 인수하여 제작한 게임. 이번 작품부터는 피버 시스템과 자동 수복 장치라는 획기적인 시스템이 도입됐는데 피버 시스템은 이미 위에서 설명했으니 넘어가고 자동 수복 장치는 뿌요뿌요로 인해 죽어나가는 사람을 없애기 위해 도입된 반창고 모양의 소생 장치이다. 반창고 모양의 자동 수복 장치는 뿌요뿌요로 사망한 사람의 머리에 붙여서 사망한 사람을 순식간에 원상복구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삐삐루삐루삐루삐삐루삐의 효과에 필적한다고 한다. 이러한 기능은 큰 호평을 받았으며, 동시에 뿌요뿌요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들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뿌요뿌요 피버 2(추!)[edit]

피버의 두번째 씨리즈. 아이템을 내세웠지만 언압으로 왜국의 말을 구사할 수 없다면 아이템의 존재감은 공기와 같다 왜국에서는 더듬이 최고 와 같은 반응.

기동극좌 하로의 뿌요뿌요[edit]

건담까지 뿌요 투척놀음을 하며 논다는 작품. 뿌요대신 하로가 나옴.

뿌요뿌요 15주년 기념판[edit]

세가가 관심을 다시 구작에게 돌린 케이스. 신을 무색하는 화려한 자라고 하지만 실제론 조트아닌 세죠루루 뭐 이런 녀석들이 재등장. 더욱 다채로운 메뉴로 옆에 앉은 친구와 현피가 Up Up. 피습피기종으로 발매된 이 시리즈는 서로 피습피를 붙여 플레이 하기 때문에 주먹이 오고갈수 있으니 요주의!

뿌요뿌요 7[edit]

뿌요의 현대놀음. 뒤질놈과 같이 진화퇴화를 반복함.

뿌요뿌요 20주년[edit]

뿌요의 가장 최신 놀음. 15주년 기념판과 별 차이가 없다 카더라 단지 차이는 새로운 눈깔괴물정도?

뿌요뿌요 테트리스[edit]

소련왜국이 연합하여 세상을 멸망시켜려는 무기이다. 그러나 흥행에 실패했다.

유명한 뿌요뿌요 플레이어[edit]

  • 아르르 나자 - 세계 랭킹 1위의 전설의 온라인 랭커 플레이어.
  • 아미티 - 최근 떠오르는 샛별.
  • 라피나 - 마찬가지.
  • 시그 - 이 얘도 마찬가지.뭔가 이것저것 많이 갔다 붙였지만 추가설정은 존재감 제로. 그냥 더듬이.
  • 세조 - 매우 노장이나 언제나 누구에게 이기지 못하고 있어 2인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드라코 - 노장이긴 하나 이름만 알려졌다.
  • 루루 - 그만큼 나이 먹었으면 철좀 들어야 할텐데 아직까지 아르르 잡느라고 성화다.
  • 안도우 링고 - 뿌요사상 주인공은 머리가 반병맛이라는 규칙을 여실히 깬 여사.과학천재 수학천재 겁난다 얘. 여담으로 소꿉친구를 풀네임으로 부르는 이해할 수 없는 녀석

뿌요뿌요와 관련된 유명한 사건[edit]

마드리드 열차 뿌요폭파사건[edit]

2004년때에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자살폭탄테러로 의심되는 열차폭파사건이 벌어졌다. 그후 이루어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사건은 뿌요뿌요 게임기를 가진 알 카에다요원이 평범한 열차 승객과의 뿌요뿌요 대전으로 발생한 폭발로 밝혀졌다. 이 사건 이후 스페인 도시철도는 열차내에서의 뿌요뿌요 플레이 행위를 전면 금지 시켰다.

2004 동경 게임쇼[edit]

2004에 이루어진 동경 게임쇼에서는 뿌요뿌요 피버가 발표되었다. 이 날은 게임쇼 사상 가장 유혈이 낭자한 쇼로 기록되었다.

신내천현 유해도서 지정[edit]

2004년 왜국신내천현에서는 '현실에서 사람을 죽인다'는 이유로 뿌요뿌요 피버를 그랜드세프트오토3와 함께 유해도서물로 지정하였다.

바깥 고리[edit]

Symbol star FA.svg 특집 기사
이 글은 특집 기사입니다. 좋아하는 글을 특집 기사로 만들고 싶으면 특집 기사 요청에 알려 주세요.
특집 버전: 2007년 9월 19일 요약된 버전: 뿌요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