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오입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Disambig grey.svg반올림’ 문서는 여기로 넘어오거든. 그니깐 한국재방송공사에서 방영했던 드라마에 대해서는 반올림 (드라마) 문서를 보란 말이다.
Tokyo University Entrance Exam Results 6.JPG 자네, 수능은 잘 봤는감?뭐, 잘 봤다고? 그럼 이럴 게 아니라 면접 논술 뭐 이런거 슬슬 준비해야지.

뭐, 면접 논술을 벌써 다 준비했어? 그럼 대학교에 갈 준비를 해야지.
뭐, 망쳤다고? 아니면 재수하든가 아님 슬슬 입대할 준비 하든가. (만약 댁이 여자거나 아님 이미 갔다 왔거나 그것도 아님 면제면 패스)
뭐, 고등학생이 아니라고? 그럼 시험은 얼마 남았어?
뭐? 벌써 대학생이라고? 너의 꿈은 10급 공무원이 아니더냐?
뭐? 공대생이라고? 너의 꿈은 엔지니어가 아니더냐?
뭐? 사관생도라고? 너의 꿈은 박정희, 전두환마냥 쿠데타를 일으키고 나라를 파탄내는 독재자가 아니더냐?
뭐? 의대 다닌다고? 너의 꿈은 장준혁을 능가하는 의사가 아니더냐?
뭐? 예술대를 다닌다고? 너의 꿈은 예술가가 아니더냐?
뭐? 대졸이라고? 너의 직장은 어ㄸ..퍽퍽 그만해 새꺄!!
뭐, 고딩은 맞는데 3학년은 아니라고? 그럼 이제부터 시작일세. 뭐, 반박할 게 있다고?

True.svg 이 문서는 사실을 근거로 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비록 백괴사전에 등록되어 있지만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문서입니다.

면책 조항: 이 틀이 달려 있더라도,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New Bouncywikilogo 60px.gif
여러분 이거거짓말인 거 아시죠?!
사사오입

사사오입(四捨五入)은 현대 수학의 발전에 무수한 업적을 이룬 이론으로, 원 뜻은 반올림이다.

원 의미[edit]

사사오입을 직역하면 '4는 버리고 5는 들여보낸다.'라는 뜻으로, 그 자리의 숫자가 0,1,2,3,4이면 버리고, 5 이상이면 올리는 것, 즉 반올림을 뜻한다. 예를 들어 45는 일의 자리에서 '50'으로 사사오입될 수 있고, 22는 일의 자리에서 '20'으로 사사오입될 수 있다.

역사[edit]

사사오입이 반올림이 아닌 새로운 이론으로 자리잡은 것은 1954년 싱먼 리 박사의 명을 받은 한국인의 공로 덕택이다. 그러나 이 이론을 발견한 사람은 정작 노벨 수학상이라 불리는 세계 최고의 수학상인 필드상을 타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이 이론은 분명 위대하긴 하지만 그 용도가 아주 쓰레기 같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싱먼 리 박사는 자신의 정권을 연장하기 위해 이 이론을 적용하였다.

이미 대통령을 2번 해먹은 바 있던 리승만 박사는 "초대 대통령에 한해 3번 연임을 허용한다"라는 법안을 통과시켜 자신이 다시 한번 대통령을 해 먹을 수 있도록 하려고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법안은 당시 국회의 재적인원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만 통과될 수 있었으며, 당시 재적 인원은 203명으로 3분의 2는 135.33333이었다. 법안이 통과되려면 135.333333...명 이상이 필요하므로, 135명의 찬성으론 택도 없고, 적어도 136명의 찬성이 필요했다.

투표 결과, 이 개헌안에는 135명이 찬성하였고 개헌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다급했던 싱먼 리는 수학과 교수 홍성대를 불러 짜고 한판 고스톱 치다가, 아주 기막힌 이론을 생각해 냈는데, 이것이 바로 사사오입 이론이다. 싱먼 리는 바로 이 이론을 적용해 135.3333명을 사사오입하면 135명이 된다는 주장에 따라 135명의 찬성에도 불구하고 이 개헌안은 통과되었다. ㅅㅂ!

이 법안은 훗날 사사오입 헌법으로 불리며 주전자 뚜껑과 함께 國K-1위대한 업적으로 손꼽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