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동역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국 철도 노선.png 이 문서는 철도 및 철도역 관련 문서입니다.
철도를 잘 모르는 사람이 멋대로 편집하면 철도 동호인들이 무궁화호를 이용해 박아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뇌가 급증하는 정보량을 이기지 못하고 폭주하는 모습 이 문서는 그 내용이 위키백과처럼 진지하고 어려워서, 읽는 순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는 순간 당신의 머리가 폭발하여 가 분출할 것이며,
컴퓨터마저 포맷될 것입니다.
낚시그림.jpg 이 문서에는 소량의 낚시가 들어 있습니다.
슬기를 발휘하여 낚이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낚시질.jpg
Bouncywikilogo small.gif
여러분 이거거짓말인 거 아시죠?!
신설동역

“난 누구 여긴 또 어디”

1호선 열차에서 졸은 자, 신설동역 지하 유령 승강장에서 내리면서

신설동역 (Newtown Station)은 동대문 바깥쪽에 새로운 택지지구를 지으면서 만든 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 지하철 2호선 성수지선의 환승역이다.

역사[편집]

때는 1970년, 바야흐로 대한민국은 한창 경제성장에 속도가 붙어 온갖 산업이 발전하고 있었고 이에 비수도권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서울에 대거 몰려들었다. 이에 우리의 박정희 대통령은 당시 서울 시장에 막 임명된 양택식 시장에게 수도권에 몰려든 사람들이 살 집을 지으라고 했고 이에 양택식 시장은 동대문 바깥쪽부터 강남을 거쳐 경기도 광주군까지 택지지구를 짓는 크고 아름다운 사업을 벌였다. 그리하여 동대문 동쪽에는 새로 생긴 동이라는 뜻으로 신설동이라는 동네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서울 땅값이 한창 올라가고 있던지라 당시 재정이 모자랐던 서울시청의 예산으로는 경기도까지 모든 주택을 깔 수 없어서 서울시는 경기도 광주군에 집을 지을 예산을 신설동과 강남 개발에 투입한 뒤 광주군엔 집을 짓지도 않고 주민들을 단체로 밀어넣고 주민들이 난리를 피우자 그곳을 성난시라고 이름을 붙이고 잔혹하게 진압을 하였다. 하여간 그때 같이 진행되던 서울 지하철 1호선 사업에서 노선이 신설동을 지나가는지라 신설동역이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역으로 개통되었다. 그리고 1980년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설동 ~ 종합운동장 구간이 개통되면서 대한민국 최초의 환승역이 되었고, 이후 1983년 을지로입구 ~ 성수 구간이 개통됨으로서 성수역부터 신설동역까지 훗날 신선한 공기를 수송하게 될 성수지선이 탄생하게 되었다.

2018년에 완공된다고 추측되는 서울 경전철 우이선이 여기를 종착역으로 삼는다. 더 내려가면 환승본좌 앙십리역이 있지만 거기에는 전국구급 규모의 통신케이블이 있어서 굴을 팠다간 서울에 있는 모든 인터넷 회선이 404 Not Found만을 보내는 에러를 내기 때문에 연장 공사 그런 건 없다.

역명 유래[편집]

근처에 새로 생긴 동네가 있다는 데서 역명이 유래되었으나 정작 가보면 40년 동안 개축을 안 했는지 역 주변 건물들이 전부 낡았다.

유령 승강장[편집]

Maybe True.svg 이 문단은 사실인 것 같기도 합니다.
이 문단은 비록 백괴사전에 등록되어 있지만, 상당히 사실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면책 조항: 이 문단이 완전히 사실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 역에는 현재 사용 중인 지하 2층 수도권 전철 1호선 승강장, 지하 2층 서울 지하철 2호선 승강장 외에 숨겨진 승강장이 또 있다. 사실이다! 이 시설은 2호선 신설동역 지하 3층에 매장되어 있다. 현재의 2호선 신설동역은 원래 5호선 동대문구청역으로 계획되어 있었다. 그러나 대한민국이 발전하는 것을 아니꼽게 보던 북괴의 조종을 받는 조총련 계열의 문세광이 육영수 여사를 쏘아 죽이자 박정희가 이에 대한 책임을 서울 시장에게 물어 시장이 양택식에서 구자춘으로 바뀌며 지하철 계획이 수정되었고, 5호선 계획이 삭제되고 2호선은 거대 순환선으로 바뀌었다. 이 때문에 이 승강장은 완전히 죽어 폐쇄되었다. 그 승강장의 선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동묘앞행 열차의 차량기지로의 입고선으로 사용 중이다. 결국 이게 다 북괴 때문이다 카더라.

그리하여 최근에는 이 승강장에 유령뱀파이어 등이 계속 출현하고, 가끔씩 기관사가 놀라 기절하는 일이 생겨 이 폐쇄된 승강장을 유령 승강장이라 부르며 그 때문에 모든 기관사는 여길 통과할 때 순간적으로 눈을 감는다고 하니 괜히 들어갔다가 유령 보고 놀라 선로에 떨어져 열차에 치이지는 말아야 한다.


  • 수도권 전철 1호선 (소요산 방향) 제기동신설동동묘앞 (인천·광명·서동탄·신창 방향)
  • 서울 지하철 2호선 성수지선 (성수 방향) 용두신설동 ▶  (기·종점)
  •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북한산우이 방향) 보문신설동 ▶  (기·종점)
중국 철도 노선.png 이 문서는 철도 및 철도역 관련 문서입니다.
철도를 잘 모르는 사람이 멋대로 편집하면 철도 동호인들이 무궁화호를 이용해 박아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은 강북구 북한산우이역와 동대문구 신설동을 잇는 노선이다.

공사 과정[편집]

우이신설선을 만드는 과정에는 쓸데없는 삽질이 포함되어 있었다. 총 6년이 걸렸는데, 사실은 더 일찍 끝낼 수 있는 것을 시공사가 돈이 없지를 않나, 서울시와의 문제가 생기지를 않나 해서 이래저래 늦춰졌다. 사실은 공사 과정에서 공사를 할까 말까 간을 보는 과정이 불필요하게 길었다고 한다.

기대 효과[편집]

우이신설선을 타면 말만 새로 생긴 마을로 직행 익스프레스를 탄다. 그런데 그 말만 새로 생긴 마을에 회사가 이것저것 있어서, 신설동이 직장인 사람들은 신났다. 그래서 공사가 늦어져도 그저 핌피가 팡팡 터지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우이신설선이 생기고 나서, 버스처럼 경전철에 사람이 꽉꽉 들어차서 숨도 쉬지 못하게 되는 부작용이 생겼지만, 그래도 도로 막히는 버스보다는 빠르다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대치가 생각보다 낮다는 소문도 있지만 아무래도 알 것 없고 연장 계획도 있다고 한다.

주요 이용 고객[편집]

우이신설선을 이용하는 고객은 주로 어르신 분들로 만이 할 수 있는 권법인 무임승차권을 이용하여 우이신설경전철?에게 크고 아름다운 적자를 가져다 주고 있다.

2호선 성수지선과의 관계[편집]

우이신설선은 신설동역에서 종착한다. 그런데 해당 역에서 종착하는 또 다른 노선으로는 2호선 성수지선이 있어서 이 둘을 연결하는 것은 자연스러워 보인다. 하지만 이 둘을 잇는 것은 불가능한데 왜냐하면 신설동역에는 금괴왕의 금괴가 묻혀 있기 때문이다.

Binari.jpg

이 문서는 교통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휘어진 철도 노선이 보이시나요? 서로의 공구를 긁어모아 철도를 수리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