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님 말고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백괴사전이다. 아님 말고.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이다. 아님 말고.
백괴사전이다. 아님 말고.,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이다. 아님 말고.
Confusion.svg 알 게 뭐야와는 다르다. 아님 말고.

위험!

이 문서는 위험하다. 아님 말고.


Lost.png 이 문서에는 모순된 곳이 있습니다!아님 말고.
창이 이길까요, 방패가 이길까요? 아님 말고.
Wildehead.PNG 이 문서는 뭔가 무심한 듯 시크한 것과 관련이 있는 듯합니다만 여백이 부족하여 알 수가 없습니다.
이 문서를 읽다가 벨로시랩터에게 습격받아도 백괴사전은 절대 책임지지 않을 것입니다.
Gedit.svg 해설이 필요한 문서이다. 아님 말고.
이 문서는 일반인이 읽었을 때 이 문서의 원관념 또는 작성의도를 이해하기 어렵다. 아님 말고.
위에 있는 해설 탭을 눌러서 이 문서에 대한 진지한 설명 또는 알맞은 해설을 적어 줘라. 아님 말고.

아님 말고는 대부분의 문제에 대해 무책임하게 넘길 때 사용되는 카더라알 게 뭐야식 유행어이자 말이다. 이 말은 매우 효율적이고 빠르게 책임회피와 떠넘기기가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흔히 '모 아니면 도' 식의 50% 확률찍기나 불확실한 루머를 전달할 때, 남을 욕할 때 등 여러 방면에서 사용된다. 즉 아님 말고라는 말은 진실이라는 뜻과 거짓이라는 뜻을 모두 내포하고 있는 단어이다. 아님 말고.

유래다. 아님 말고.[편집]

아님 말고는 선사시대부터 사용해온 단어로, '아니면 말고'의 '아니면'이 축약되어 아니면 -> 아님연 -> 아님 으로 변형된 것이다. 따라서 아님 말고의 뜻은 '아니면 말고'라는 뜻이 되겠다. 아님 말고.

용법이다. 아님 말고.[편집]

특정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쓰면서 맨 뒤에 붙여주면 된다. 이를 '아님 말고 프로텍트'라 부르며 가 쓴 글이 반박당하거나 까이지 않게끔 보호해주는 일을 한다. 이로 인해 누군가 깐다면 "뒤에 아님 말고라고 썼잖아요? 이건 확실하지 않은 겁니다." 라는 식의 반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토론에서도 유용하다. 단점이라면 우뷰부단해 보일 수도 있다. 아님 말고.

아님 말고를 사용했던 가장 유명한 인물로는 페르마가 있다. 페르마는 새로운 수학 공식을 발견하며 끝에 '아님 말고'라는 주석을 붙여 놓았던 것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아님 말고.

예시다. 아님 말고.[편집]

나는 관대하다. 아님 말고.

알 게 뭐야와의 상관관계다. 아님 말고.[편집]

알 게 뭐야와 아님 말고는 매우 비슷한 성질을 지녔다. 둘 다 무심한 듯 시크하며 책임회피의 성질을 지니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알 게 뭐야'는 모든 것을 무위로 돌리며 후환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아님 말고'는 문장의 끝을 무책임하게 꾸며준다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둘 간에는 상호작용 대신 반작용이 있어서 오히려 서로가 서로를 못마땅하게 여기며 효과를 상쇄시키는 부작용이 따른다. 따라서 이 둘을 한 문장에 쓰기는 힘들겠지만 그런 문장을 쓰고 싶다면 내가 알 게 뭐야. 아님 말고.

도보시오다. 아님 말고.[편집]

바깥 링크다. 아님 말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