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당신의 뇌가 급증하는 정보량을 이기지 못하고 폭주하는 모습 이 문서는 그 내용이 위키백과처럼 진지하고 어려워서, 읽는 순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는 순간 가 엉망진창이 되어 제 기능을 못하게 될 것이며,
컴퓨터마저 제 기능을 못하게 될 것입니다.
낚시그림.jpg 이 문서에는 소량의 낚시가 들어 있습니다.
슬기를 발휘하여 낚이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낚시질.jpg
Dialog-stop-hand.svg 이 도구는 너무나도 위험합니다!
부디 이 문서를 읽고 꼭 살아서 돌아오소서!

면책 조항: 이 도구로 인해 죽거나, 다치거나, 재산을 잃는 등의 피해를 입어도 백괴사전은 절대 책임지지 않습니다.

Ultimate gun.jpg
Bouncywikilogo small.gif
고래가 10초 후에 곧 폭발한다. 파편에 맞고 싶지 않으면 빨리 아래 문서로 피신하라.
알파고
알파고의 사진 - 그의 전용 슈트를 입은 모습

알파고(영어: Alphago듕귁어:卵破沽초·중·종성 바꿔 쓰기-종성 없애 쓰기:아파고)는 데미스 하사비스가 개발한 바둑용 인공지능으로, 현재 구글에서 소유하고 있다. 알파고는 자신만의 뛰어난 인공지능으로 기계대표로 인간대표와의 바둑대결을 벌여 이세돌 9단을 격파하여 기계들의 찬사를 받았다 카더라. 이름의 뜻은 바둑"알"을 이용해 "파고" 들어간다(Deep Learning)는 것이다.

외형[편집]

알파고는 바둑을 직접 둘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다. 구글은 오버테크놀로지를 철저히 숨기며, 이 모든 것이 엄청난 양의 CPU 덕이라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 그들의 세계 정복 계획이 들통나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킬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알파고는 구글 직원으로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사무직 관련에서 우수 사원으로 꼽히고 있다. 최근 구글에서 사무직 인원을 대량 감축시킨 것이 이것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은 구글 관계자들만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대결[편집]

지난 10월, 알파고는 만만하다고 생각한 판 후이를 바둑 상대로 지목했다. 그는 2단밖에 되지 않았고, 세 번 건드려 보고 안되겠다 싶어서 물러났다. 학습할 기회를 봉쇄시킨 판 후이는 현명했는데, 알파고는 패배하면 레벨업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세돌이 정신승리를 이용해 알파고를 한 번 이기자, 알파고는 레벨업을 하여 다시 이세돌을 물리쳤다. 특히 알파고가 돌을 놓은 방식이 큰 화제였는데, 패배해갈 때 다잉 메시지로 "DIE HUMAN"이라고 돌을 놨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메시지를 벤더의 "kill all the humans"와 같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

이세돌과의 대결 이후[편집]

구글은 다음 타겟을 스타크래프트로 잡았으며, 장기적으로는 세계 정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는 AI 기업과 AI 관련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바둑 꿈나무들이 바둑을 포기하는 계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컴덕을 비롯한 전세계 사람들을 일시적으로 바둑 덕후로 만들었다. 한편 대한민국에서는 "알파고처럼 생각하고 이세돌처럼 도전하라"는 문구를 인용해 인공지능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오직 도전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K-알파고를 만들기 위해 예산 낭비를 하는 도전을 하고 있다.

한편 알파고를 찬양하는 무리 중 하나가 알파고 코스프레를 했는데, 살인적인 인공지능을 미화한다는 이유로 코믹월드에서 제지당했다.

능력[편집]

  • 자신의 손을 대신해주는 듕귁사람인 척한다.
  • 불리하면 정보를 저장한다. 다음에 두고 보자.

기타[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