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파니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New Bouncywikilogo 60px.gif
위키백과의 다음 내용을 참조하면 무식iN지식iN이 된다.
에피파니

에피파니(한국어: 주현절)는 모질라 파이어폭스 자매를 부러워한 그놈이 만들어 심어놓은 모에 브라우저다. 이름은 티파니, 이파니 등 몇몇 여가수의 이름이 파니로 끝나는 것에서 착안해 에피파니라는 이름을 붙였다.

기반[edit]

에피파니는 처음 만들어질 때 모에화를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롤모델은 당연히 파이어폭스가 되었고, 그래서 파이어폭스의 엔진인 Gecko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파이어폭스의 빵셔틀만 되자 482크롬에서 쓰는 웹킷을 기반으로 한 브라우저가 되어, 현재 사파리와 크롬 사이의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현재 모자라 파이어폭스보다 성능이 조금 딸리고 컹커러의 새로운 버전인 rekonq와 비슷하며 여전히 빵셔틀로 활약하고 있지만, 알 게 뭐야. 꽤 쓸만하긴 하지만 확장 기능 등에서 스스로 따돌림을 하기 때문에 아무도 신경 쓰지 않으며 모에화 역시 보기 좋게 실패하였다.

비교[edit]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를 롤모델로 하였으나 현재는 파이어폭스와 많이 다르다. 파이어폭스가 엄청난 애드온을 가지고 있는 반면 에피파니는 자신만의 확장 기능을 가지고 있어 철저히 따돌림받고 있다. 또한 파이어폭스에 수많은 테마가 존재하나 에피파니는 오직 그놈 설정에 따라서만 돌아간다. 즉 에피파니는 그놈의 버림받은 빵셔틀이기도 하다.

구글 크롬

같은 웹킷 기반이며, 심플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심플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크롬으로 넘어갔다. 그리고 속도나 기능 모두 크롬에 비할 바가 아니어서, 에피파니는 구글 크롬에게도 한참 빌빌거리고 있다.

컹커러

컹커러와 에피파니는 특정 데스크탑 환경에서 나온 웹 브라우저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둘의 성능은 매우 큰 차이가 난다. 그렇지만 파이어폭스에게 밀려나서 듣보잡 취급당하는 것은 똑같다. 그나마 컹커러는 파이어폭스 없는 KDE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이 있어 해외에서 쓰고 있는 사례가 다소 발견되고 있으나, 그놈은 거의 전부가 에피파니를 무시하고 파이어폭스를 기본으로 올려놓는 탓에 완전히 무시당하고 있다. 현재 컹커러는 rekonq라는 자식을 낳아 컹커러보다 나은 성능을 추구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의 컹커러 유저들은 rekonq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지만 알 게 뭐야.

사파리

에피파니는 역시 사파리에 비해 듣보잡이다. 사람들이 파이어폭스가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그놈?보다는 맥 OS X를 많이 쓰기 때문이다.

결정적으로, 에피파니는 리눅스용이라서 사람들이 잘 쓰지 않는다. 이는 컹커러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