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탄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이런 옥탄같은!”

어느 화학과 학생

“옥탄? 씨 팔 에이치 십팔말이냐?”

다른 화학과 학생

(IUPAC 에서) '옥탄' 달라고 했더니 아무도 못 알아들어요. 그래서 "오ㅋ퉤인"이러니까 '아, 오ㅋ탄'이러면서 절 숯으로 만들더라고요.

이경숙, 오크탄(炭)이 되며
New Bouncywikilogo 60px.gif
여러분! ''이 무엇입니까? 언제나 그리운 이름입니다! ''은 바로 진지함의 낙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기대해주십시오. 오늘 여러분들은 그토록 고대하시던 여러분들의 ''을 확실하게 만나고 확인하시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옥탄

옥탄(영어: octane, 듕귁어: 玉炭, 고화학어: C8H18, 남고생어: 씨 팔 에이치 십팔)은 으로 만든 으로 서울특별시의 일부 화학자들은 옥탄이 아니라 옥테인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교육자들은 무심한 듯 시크하게 옥테인이 아니라 옥탄으로 가르치고 있다. (이건 옥탄 뿐만이 아니다. 알칸알킨을 알케인과 알카인이라고 주장하는 화학자들이 있지만, 역시 무심한 듯 시크하게 무시당하고 있다 카더라.)

옥탄의 화학식[edit]

옥탄의 화학식을 고화학어로 표현하면 C8H18인데, 보통 화학과 학생들은 이를 "씨 에이트 에이치 에이틴" 이라고 읽는다. 하지만, 일부 화학과 학생들은 이를 무심한 듯 시크한 발음으로 "씨 팔 에이치 십팔"이라고 읽는다. 그리고, 이경숙이 이를 어떻게 읽는지 여기에 쓰기에는 차마 눈 뜨고 볼 정신력이 부족하므로 생략한다.

옥탄의 생성[edit]

옥탄은 옥을 태우면 옥이 숯이 되며 생성되는데, 서울특별시에서 진행된 미상의 연구에 따르면 옥탄은 이므로 지금까지 알려진 것처럼 탄소 8개와 수소 18개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순수한 탄소 8개와 탄소 18개로 이루어져 있다 카더라. 그런데 이것이 탄소 26개와 무엇이 다른지는 알 게 뭐야.

한편 숯례문이 생성됐을 때, 숯례문을 장식하던 옥? 몇 개가 불에 타서 옥탄이 생성됐고, 이때 숯례문은 옥탄의 고화학어 화학식을 연달아 외쳤다 카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