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서방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Eighth notes and rest.svg 이 페이지의 배경 음악은 왕서방 연서입니다. End 키를 눌러서 이 페이지의 맨 밑으로 내려가서 음악을 켜고 Home 키를 눌러 다시 이쪽으로 올라와서 읽어 주세요.
Younghee.jpg 이 문서는 보통의 인물을 다루고 있습니다.
평범하다 못해 묻힌 인물들이 평범하다고 하지 마!할 정도로 분개하고 있습니다.
Yamada pict.jpg

반갑다 해. 나는 왕서방이다 해”

왕서방, 에게 인사를 하며

왕서방(한자: 王書房, 영어: Wangsebang)은 대한민국에서 듕귁인의 대명사로 불리는 인물이다. 왕서방은 듕귁 상해에서 태어났으며 대한민국에서 듕귁집을 열어서 생활한다고 한다.

청나라대한소국에서의 생애[편집]

왕서방은 대한소국의 개방으로 대한소국에서 일할 화교를 모집했는데 이때 선발되어 제물포로 가게 되었다. 이후 대한소국의 음식이 듕귁인의 입맛에 맞지 않다는 것을 느낀 왕서방은 1905년에 산동회관이라는 듕귁집을 열었고 그 뒤 1912년에 공화춘이라고 이름을 바꿨으니 이게 바로 대한민국 최초의 듕귁집이라 카더라. 이는 카더라 통신이 전한 것이므로 정확하다 카더라.

한편 왕서방은 듕귁집의 수입으로 먹고살다 한국인과 결혼해서 딸 자식을 낳으면서 잘 살았는데 일제강간기에 수난을 당했다.

일제 강점기의 생애[편집]

일제강점기듕왜전쟁을 하던 대일본제국은 마치 고향처럼 인천 에서 지내는 듕귁인들을 눈엣가시처럼 여겨서 인천광역시에 살던 듕귁인들이 몰살당했다. 그곳은 인천광역시의 성지가 되었다. 그러나 왕서방 가족은 간신히 살아남았고 듕귁집 지하에서 숨어살다가 1936년 에 탈출해서 노래를 만들었으니 이 노래 제목이 바로 왕서방 연서 였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사실이 아니고 거짓 이었다. 한편 왕서방은 일기도 썼는데 노래보다 유명하지는 않다. 이 일기의 제목은 '왕서방의 일기'라고 하는데 광복 후 안네의 일기 짝퉁으로 보여서 사람들이 외면했다. 역시 듕귁산이다.(일기 여기저기에 짜장국물이 묻어 있었다.)

한편 왕서방은 왕서방 연서라는 노래의 악보를 그 당시 지금의 소녀시대만큼이나 유명했던 가수 김정구씨에게 노래를 써달라며 주었다. 하지만 노래를 완전히 바꿔서 풍자곡으로 만들었고 왕서방은 광복 때 김정구 씨를 명예훼손죄로 미군정에서 소송을 걸기도 했다고 했었으나 <왕서방 연서>는 1938년에 김정구가 발표한 노래로 김진문이 재미있는 노랫말을 짓고 작곡가 박시춘이 경쾌한 멜로디를 붙히고 편곡까지 한 작품으로 왕서방이 쓴 작품은 아니라고 한다. 그래서 소송도 걸 일이 없다고 한다.

광복 후의 생애[편집]

평범하게 듕귁집을 운영하다 병으로 인천광역시에서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듕귁집을 운영하던 중 돈슨 메이플스토리에서 창고를 운영했다 카더라. 지금도 페리온에는 그의 후예인 창고지기 왕서방이 7년째 부업을 하고 있다.

왕서방 연서[편집]

왕서방 연서라는 노래로 왕서방에 관한 이야기다. 노래의 가사는 이렇다.

1절

비단이 장사 왕서방 명월이한테 반해서
비단이 팔아 모은 돈 퉁퉁 털어서 다 줬어
띵호와 띵호와 돈이가 없어도 띵호와
명월이 하고 살아서 돈이가 무유데(沒有的) 띵호와
워디가 반해서 하하하 비단이 팔아서 띵호와

2절
비단이 팔아도 명월이 잠이가 들어도 명월이
명월이 생각이 다다유(多多有) 왕서방 병들어 누웠어
띵호와 띵호와 병들어 누워도 띵호와
명월이 하고 살아서 왕서방 죽어도 괜찮아
워디가 반해서 하하하 비단이 팔아서 띵호와

3절
명월이 얼굴이 띵호와 명월이 마음이 띵호와
비단이 팔아 다 줘도 명월이 돈이 안 받어
띵호와 띵호와 명월이 없어도 띵호와
명월이 하고 안 살어 돈이가 많이 벌어 띵호와
돈이가 많이 벌어 하하하 비단이 팔아서 띵호와

<왕서방 연서> 1938년 김진문 작사/박시춘 작곡/김정구 노래

이것은 노래로 부른 것으로 1938년 발표당시의 가사이다. 따라서 왕서방이 듕귁집을 운영한 것이 아니라 비단장수였다고 나온다. 원 악보는 전쟁때 불타서 찾을 수 없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가요무대 같은 방송에서 김정구가 출연하여 부른적이 있기 때문에 악보가 1980년대까지는 있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왕서방이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거짓말로 밝혀졌으며 당시 발매된 음반을 확인해보니 김진문/박시춘 두분이 만들었다고 하였다..

나는 이 노래를 알고 있으나 여백이 부족해서 적지 않겠다.

동영상[편집]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