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외국인외국이 고향인 사람 전체를 가리킨다. 때문에 그 어느 나라보다도 특징이 매우 다양하다. 이들은 독특한 점이 매우 많은데, 특히 다른 외국인보다도 더 독특한 사람을 외계인이라 부르기도 한다. 글로벌 시대가 올 수록, 그리고 국가가 개방적일 수록 국내에 있는 외국인 수는 증가하여 더욱 쉽게 볼 수 있게 된다.

역사[편집]

외국인은 국가라는 개념이 생긴 이후로 생기기 시작했다. 초기의 외국인들은 국가를 침략하기도, 막기도 했기 때문에 좋은 취급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가 후에 평화 협정과 교류가 생기면서 외국인에 대한 인식이 점차 나아지기 시작했다. 외국인은 자신의 진귀한 물품을 가져오기도 하였고, 국내의 물건을 사 가기도 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외국과 국내에서 무기를 강화하여 전쟁도 더욱 격렬해졌기 때문에 외국인을 마냥 좋게 생각하지는 않았고, 그들을 배척하는 사람이 많았다. 즉 외국인은 양날의 검과 같은 존재로 취급되어 잘 다루어야 하는 사람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때까지의 외국인은 비교적 가까운 곳에 사는 존재였다.

후에 외국인들의 항해술이 발달하면서 외국인들은 다양한 나라를 돌아다닐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외국인의 종류는 더욱 다양하며, 자신과 너무나도 다르게 생긴 것 같은 사람도 외계인이 아니라 지구에 사는 사람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대개는 정복하기 위해 들어가기 때문에 외국인에 대한 이미지는 썩 좋지 않았다.

그리고 1975년에는 자국민도 외국에 가면 외국인임을 증명하는 논문이 나왔고, 이를 기반으로 몇몇 외국인들이 글로벌 사회에서 차별하지 말자는 운동을 시작하였다. 이 운동은 처음에는 탄압받았으나 나중에 성공적으로 널리 퍼졌기 때문에 현재는 외국인과의 표면적 경계는 많이 약해진 상태다.

특징[편집]

매우 넓은 지역, 즉 거의 전지구에 걸쳐 분포하기 때문에 이들의 문화는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사람마다 생긴 것도 다르지만, 덜 탄 사람, 더 탄 사람, 그리고 적당히 익은 사람이라는 그룹으로 나누어 취급하는 경우가 다반사며, 이렇게 나누어서 차별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사용하는 언어는 언제나 그들의 언어인 외국어지만, 의사소통하기 위해 바디 랭귀지나 영어를 쓰는 경우도 많으며 적극적인 경우에는 우리모국어를 쓰기도 한다. 인구 수는 세계 전체 인구-우리나라 인구로 계산하는데, 제아무리 자신의 나라 사람들이 많아 봤자 외국인 수만큼 많을 수는 없다. 그래서 대륙의 기상에서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외국인들 중에는 해괴한 사람도 많이 나온다.

외국인은 모두 외국 사람이지만, 그들 내에서도 서로 다른 나라 사람 취급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며 서로를 가리켜 외국인이 아니라고 하는 경우 역시 다반사다. 이로 미루어 보아 외국은 여러 국가의 연합 형태며, 외국인은 그 연합 출신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지위[편집]

외국인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자국민보다 활동이 제한적인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정치에 참여할 수 없으며, 비자를 소유하고 있어야 하고 범죄를 저지르면 추방될 수 있다. 그러나 예외로 가끔 빽이 좋은 외국인의 경우 오히려 봐주는 경우도 있다.

관광 목적으로 온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에 와서 돈을 쓰는 경우가 많아 고마운 존재로 불리며, 외국인들 중 순진한 사람들은 가끔 관광을 왔다가 호갱질을 당해 가기도 한다.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