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아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위키아짐보 웨일스가 세운 주식회사이자 위키 호스팅 사이트로, 위키계에서는 한국어 위키백과 제국과같이 제국의 형식을 취하는 절대왕정 국가로, 짐보 웨일스가 각국 언어의 지방자치(?)를 허하게 되면 각 언어별 위키의 중앙 커뮤니티라는 괴뢰국을(러시아의 남오세티야같이) 세워 도청 또는 도청 소재지로 삼으며 시,군,구 등에 해당하는 위키는 사용자가 알아서 세우는 백괴스러운 시스템을 쓴다. 또한, 세계에서 참으로 진실된 백과사전인 백괴사전의 저질 패러디 사이트인 위뷁의 패러디 사이트이며, 위뷁을 비영리 단체로 등록한 짐보의 밥줄이 되겠다. 주요 서비스 대상은 빠돌이와 빠순이들이다. 그래서 짐보 웨일스는 위키아의 이름을 '팬덤 파워드 바이 위키아'로 바꾸고 있다. 됴썬말로 하자면 홴돔 빠월드 바이 위키아 또는 광신도의 다이나믹 로동으로 만들어진 인터네트 사전이라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굉장히 마이너 하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포켓몬 위키, 스타워즈 위키(포스피디아) 등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건 알음알음 알려지긴 한 편이다. 문법은 미디어위키를 기본으로 삼기에 백괴사전과는 큰 차이가 없으나, youtube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다거나[1], 특수 기능 중에 채팅이 존재하는 등 차이점도 존재한다. 21세기 백과전서를 표방한 Lihe 위키도 위키아에서 설립된 위키였다.

문법과 기능[edit]

2019년 4월 21일 (일) 11:06 (KST) 현재, 미디어위키 1.19.24 버전을 사용중이다. 그런데 기능은 역시 백괴사전의 패러디답게 백괴사전의 미디어위키보다도 형편없는 수준을 자랑한다. 위키아에서만 되는 기능은 그냥 존나 쓸데없다.

위키아에선 안 되는 것[edit]

  • youtube 태그 사용 → 동영상을 올리는 특수 문서에서 동영상의 URL을 올려 DB에 등록한다. 근데, 영상의 제목에 위키문법이 들어가면 올릴 수가 없단다!
  • 일부 특수 함수 : #ifingroup나 #username, #ip, #ev 등이 먹히질 않는다. 예전엔 그나마 #username을 대체할만 한 태그가 존재했는데, 이젠 그것마저도 안 먹힌다.

위키아에서만 되는 것[edit]

  • 설문조사 : <poll></poll>로 설문조사를 만든다. 이걸로 관리자 투표같은 걸 해선 안 된다. 비로그인 계정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대문을 2단으로 나누기 : <mainpage-leftcolumn-start />...<mainpage-endcolumn />, <mainpage-rightcolumn-start />...<mainpage-endcolumn />로 대문을 2단으로 나눌 수 있다. 대략 비율은 좌:우=7:3이다.
  • 블로그 : 사용자 블로그:(작성자 이름)/...형식으로 쓰인다. 이 기능을 가지고 백괴뉴스처럼 갖고 놀기도 한다.
  • 채팅 : 편집자들이 좆목질 하는 공간. 디스코드 비스무리한 거다.

도보시오[edit]

주석[edit]

  1. 정확하게 말하면, 지원을 안 하는 게 아니라, 읽고선 씹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