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어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잉어사전
모두가 편집하는 잉어 사전
잉어사전, 모두가 편집하는 잉어 사전
      잠깐만! 혹시 잉여 문서로 가려다가 실수로 이 문서에 온 게 아닌가?
Guideline icon e1.svg 절대 영어 따위로 읽지 마라! 죽이는 수가 있다!
Confusion.svg 인어와는 다르다! 인어와는!
Split-arrows 2.svg 이 문서를 잉어(언어) 문서와 잉어 문서로 분할하자는 제안이 있습니다.
토론 문서에서 의견을 나누어 주세요.
방법:생물 분류 읽는 법생물 분류 읽는 법
잉어
백괴사전의 마스코트로도 쓰이는 잉어. 사실은 착한 양아치라는데...
백괴사전의 마스코트로도 쓰이는 잉어. 사실은 착한 양아치라는데...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잉어목
과: 잉어과
속: 잉어속
종: 잉어
학명
ing-er Fish
아종
ing-yer Fish
Stupid Fish

“インオ インヨ インインオ インヨ(잉어 잉여 잉잉어 잉여)”

잉어, 다른 잉어를 만나 인사

“이 물고기는 해로운 물고기다”

듕귁마오쩌뚱, 잉어를 먹고 나서

잉어(영어: Remainder Fish, 잉어: インオ, dksemfhdj: dlddj, 왜말: 鯉또는 剰魚, 듕귁어: 鲤鱼또는 剩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잉여 물고기이다. 잉어의 어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B.C 3000년경의 고대 국가 바빌로니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 바빌로니아의 호수 지방에는 잉어가 풍부하게 잡혔다고 한다. 그러나 바빌로니아 인들은 잉어를 조리하는 방법을 전혀 몰랐기 때문에 이 잉어를 먹지 않았고, 그 결과 바빌로니아의 왕 길가메시는 "이 물고기는 먹지 못하는 물고기이므로 잉여 물고기이다." 라고 선언함으로써 잉여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수천년의 세월을 걸쳐 잉여라는 이름에서 앞의 잉(剩)자만 남고 뒤의 여(餘) 자는 발음이 비슷하면서 더 쓰기 쉽고, 물고기라는 뜻인 어(魚)자가 되면서 잉어(剩魚)가 되었다.

현대의 잉어[편집]

잉잉잉 우는 물고기인 잉어는 맛이 없어 상품가치가 없기 때문에 수산시장에서도 팔지 않는다. 어부들은 이렇게 잡아도 쓸모없는 잉어를 인간에 빗대어 을 했는데 여기서 잉여인간이라는 욕이 나왔다. 뜻은 '아무짝에도 쓸모없어 마치 잉어와 같은 인간' 이라는 뜻이다. 또한 과거 듕귁빅 브라더 마오쩌뚱은 문화대혁명 당시 잉어 요리를 먹고는 너무나 맛이 없던 나머지 '이 물고기는 해로운 물고기다.' 라고 발언, 듕귁 전역에서 인민들이 앞장서 잉어를 말살했기 때문에 잉어의 씨가 말랐다. 그래서 현재 듕귁에서 잉어는 보호종이다.?

잉어(語)[편집]

사실 잉어는 성대가 발달하여 말을 할 수 있다. 잉어의 말은 잉어(剩語)라고 하는데, 조잡한 발성구조와 문장구조 등으로 인해 굉장히 잉여스럽기 때문에 쓰는 생물은 잉어뿐이다. 가끔 잉어가 수족관에서 입을 뻐끔거리는 것은 잉어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당연하지만 보통 사람은 알아들을 수 없다. 세계 최고의 저열한 잉어 전문가인 안드로메다의 잉어찌개(dksemfhdj: dlddjWlro) 박사는 잉어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스스로 잉여인간이 되어 지하철역 앞에 누워있다가 노숙자로 오인한 한 시민의 공격으로 인해 최후를 맞고 말았다. 이렇듯 다른 생물이 잉어를 쓰면 불행한 일이 벌어진다.

잉어에서 사용하는 문자는 한글이 아닌, 반각 카타카나로 이루어진 JIS X 0201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보자.

アンニョンハセヨ ジョヌン インオラゴ ヘヨ。 ハンサン インヨスロプゲ サルゴ イッソヨ。?

이 말을 해석하면, '안녕하세요 저는 잉어라고 해요. 항상 잉여스럽게 살고 있어요'가 된다. 일반적으로 잉어의 종류에 따라 사용 문자와 일부 표현이 약간 차이를 보이는데, 특별한 색이 없는 일반 잉어는 표준어를, 비단잉어는 각 지방에 따른 방언을 섞어서 사용한다. 이는 다른 국가들한테도 적용되어, 왜국에 사는 잉어는 당연히 왜말을 기본으로 한 말로 소통한다.

의 컴퓨터에서는 아크로뱃 리더나 자바를 깔 때 오류가 나는 데, 그때 글자가 JIS X 0201로 깨져서 표시된다. 이런 경우는 어떤 언어로 해독해도 말이 안 되는 '미지의 잉어'가 되겠다.

잉어목[편집]

잉어는 잉잉잉 울 뿐만 아니라 말을 하기 위해 성대가 있고 그 성대를 보호하기 위해 목을 가지고 있는데, 비늘에 가려져 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그 목은 조기어강의 한 목이다.[1]

과거의 잉어목 문서. {{생물 분류}}를 빼면 한 줄밖에 되지 않던 부실한 문서였다.

옛날 이야기 속의 잉어[편집]

옛날에 한 효자가 있었다. 어느 추운 겨울날 그의 어머니가 병으로 시름시름 앓고 있었는데 어느날 엄동설한에 잉어를 먹고싶다고 했는데, 산골 도랑이나 실개천에 잉어가 서식하지 않았다. 마을을 둘러보며 잉어가 어디서 낚이는지 마을 사람들에게 말해보았는데 이 마을 주위의 냇가에는 잉어가 안 산다고 했는데 이에 굴하지 않고 가다가 우연히 한 냇물을 따라가는데 얼음에 구멍이 뚫려 있고 거기서 잉어가 튀어 나와서 그 잉어를 어머니에게 가져다 주었는데, 어머니는 이를 먹고 기뻐하기는커녕 잉어가 맛이 없어서 입에서 피를 몇 되 토해내고 "이 물고기는 엄청 맛이 없고 도리어 이 어미 건강만 더 나쁘게 만드는 거였어. 진작 눈치챘어야 했는데 괜히 내가 먹어서 더 앓게 되잖아!"라고 소리지르며 화병으로 쓰러졌고 말았다. 결국 효자였던 그 소년은 희대의 패륜아로 낙인찍혀 결국 자신이 사는 마을에서 추방되었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 잉어 한 마리 때문에 한 가정이 몰락하게 된다는 비극을 느낄 수 있다.

사실 잉어킹을 잡아와서 추방되었다 카더라.

양아치와의 관계[편집]

우주에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하여 카더라 통신 접속자들의 정신을 파먹고 살던 신종 정신 기생 생명체 '양아치'들은 연구원들의 조사 결과 바로 이 잉어 중의 한 돌연변이가 폭주해서 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양아치는 잉어의 태생이란 점을 이용해서 백괴사전과 주변 무림들에, 백괴사전의 모든 잉어가 양아치라는 내용의 유언비어를 지속적으로 퍼트렸다. 때문에 한 때는 한국어 위키백과 제국에서 백괴사전의 마스코트를 잉어가 아니라 양아치라고 소개했던 적도 있었다. 이런 천인공노할 사칭 행위를 알아챈 연구자들에 의해, 현재는 '양아치'는 백괴사전의 양아치 문서에 서식하는 그 녀석만을 가리키는 이름이라고 제대로 홍보가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아종[편집]

아종으로 붕어(棚魚)가 있다. 시렁 붕(棚)자를 쓰는 붕어는 말 그대로 시도때도없이 궁시렁거리는 게 특징이다. 그 모습이 매우 붕신같기 때문에 붕신 물고기라는 뜻으로 붕어라는 이름이 붙었다. 붕어는 역시 고유의 언어인 붕어(語)를 사용하는데 문장구조는 잉어와 흡사하나, 쌍욕이 잉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비단잉어[편집]

ハングッカウェグクイビダニンオイモスプ/カンコクトニホンノニシキゴイノヨウス(한국왜국의 비단잉어의 모습)
자료 화면. 이때 이 비단잉어가 남긴 유언은 "ジャネ ナ ジョム ドワジュゲンナ?(자네 나 좀 도와주겠나?)" 였다고 전해진다.

수명은 졸라 긴데, IQ는 금붕어보다도 더 낮다. 인공 호수에 이들을 풀어놓으면 가까운 분수대로 돌진하여 나오질 못한다거나, 배수구에 끼어 수질 악화와 공급을 막는 장애 요인으로 유명한데도 불구하고 수명이 길고 이름에 '비단'이 붙었다는 이유만으로 전시용으로 많이 사육되고 있다. 즉 아무데나 끼길 좋아하는 것이다.

잉여킹[편집]

폭행몬스터에는 잉여킹이라는 폭행몬이 등장한다. 한 때 잉어와 비슷하게 생긴 이 폭행몬은 '잉어킹'이란 이름으로 알려졌으나, 수많은 폭행몬들 중 가장 약하고 쓸모가 없어서 잉여킹이라고 이름붙여지게 되었다. 진화하면 갸라도스가 되는데 잉여킹보다는 훨씬 강해지지만 이 폭행몬 또한 피카추10만볼트에 효과 4배의 크리를 입기 때문에 잉여도스로 개명되었다.

도보시오[편집]

백괴사전은 이런 잉어의 특성을 살려, 마스코트로 잉어를 쓰고 있다.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