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댓말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백괴사전님
여러분님들 모든 님의 백과사전님
백괴사전님, 여러분님들 모든 님의 백과사전님

위험합니다!

이 문서님께서는 제목님께서 길으시므로 읽으시다 보시면 당신님께서는 돌아가시게 되십니다. 삼가님 고(故) 당신님의 명복님을 비십니다.


Maybe True.svg 이 문서님께서는 사실님이신 것님 같으시기도 하십니다.
이 문서님께서는 비록님 백괴사전님에 등록되시어 있으시지만, 상당님하시게 사실님에 근거님하시고 계십니다.

면책님 조항님: 이 문서님께서 완전님하시게 사실님이시라시는 것님께서 아니님이십니다!

촉새의 최후 edit.jpg 이 문서님께서 설명님하시는 대상님께서는 너무님이나 지랄님 같으십니다.
지랄님 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씹쌔님.
라래림 문써림께써른 맛쭘법림릐 쌍씰림를 럼르쎠써 자기림만릐 러러림 쎼게림레 도달림하셨씁리다. 긁자림레 관하씬 결벽증림께써 계씬 분림께서른 주릐림하셔 쥬씹씨로. 경고림 맛싸지림…
경어님
존댓말님
공용어님으로 쓰시는 위대하신 국가님들 라 그랑데 오천년 역사님을 가지시고 계신 대한민국, 위대하신 어버이님 김일성님 주석님과 김정일님 국방위원장님께서 세우신 강하님이 계시고 부유님이 계시고 웃음님께서 끊이지실 않으시는 위대하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라 그랑데 우익적이신 미워하실 수 없으신 일본국
공식적님으로 쓰시는 분들님 숫자님 라 그랑데 오천녀 역사님을 가지시고 계신 대한민국위대하신 어버이님 김일성님 주석님과 김정일님 국방위원장님께서 세우신 강하시고 부유하시고 웃음님께서 끊이지실 않으시는 위대하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라 그랑데 우익적이신 미워하실 수 없으신 일본국에 사시는 분들님 숫자님
언어님의 가족분들님 우랄알타이어님
  극동아시아어님
  존댓말님
언어님의 부호님
ISO 639-1 hrf
ISO 639-2 hrf
ISO/DIS 639-3 hrf

주문하신 햄버거님 나오셨습니다. ^^?

너님

존댓말님(잉글리쉬님: honorific, 니혼고님: 敬語, 중궈얼님 간체님: 敬语, 중화민국님 중궈얼님: 敬語 안드로어님: whseotakf, ruddj) 또님은 경어님께서는 존칭님의 의미님으로 쓰여지시는 언어님이십니다. 주님으로 동아시아님 중께서도 알타이어님 사용님 지역님에게서 쓰여지시며, 혹자님이나 누군가님께서는 프랑크님프랑시스님 사용님 지역님에게서도 쓰신다고 카더랍니다. 사이시옷님께서 들어가시니 착각님 하시지 않으시도록 주의님 하시기 기원님하십니다.

문법님[편집]

문법님께서는 대한민국 표준어님니혼고님과 똑같으시며, 한국어님의 존댓말씀님께서는 많으신 파생체님께서 계십니다. 참고님으로 이 문서님께서는 합쇼체님과 극존칭법님을 쓰시고 계십니다. 다음님과 같으신 예님을 드십시다.

존댓말님의 파생체님
원문님 유저네임의 아이디이다.
합쇼체님? 유저네임당신의 아이디입니다.
해요체님? 유저네임당신의 아이디예요.
하오체? 유저네임대감의 아이디이오이다.
하게체님? 유저네임자네의 아이디일세.
극존칭법님 유저네임님께서는 당신님의 아이디님이십니다.

때님으로는 단어님도 달라지시기도 합니다. 아래님에 몇 가지님의 예님을 입력하셨습니다.

한국어님 원형님 우리 엄마 아빠 먹다 병, 아프다 죽다 생일 개새끼
존댓말씀님 당신 저희 어머니 아버지 진지 드시다 병환, 편찮으시다 돌아가시다 치아 약주 생신 말씀 온 세계의 위대한 태양이시고 조선의 어버이 수령이신 김일성 장군님께서

추가님을 바라십니다.

존댓말씀님 실수님[편집]

여기님에서는 무분별하신 존댓말씀님 사용님으로 인님하시는 실수님들을 모으셔 보셨습니다. 첫님 번째님 이야기님께서는 극존칭법님 사용님으로 인님하신 대참사님을 쓰셔 보셨고, 두님 번째님 이야기님께서는 교과서님 문제님을 쓰셔 주셨습니다.

옛날 어떤 집안님에 시집님을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며느리님이 높임법을 쓰는 방법님을 몰라 고민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며느리님은 모든 말님에 '-님'님을 붙이면 높임님 표현님이 될 것님이라고 생각님했지요. 며느리님은 마침님 외출님했다가 돌아오는 시아버지님의 머리님에 지푸라기님이 붙어 있는 것을 보고 다음님과 같이 말했다고님 합니다.
"아버님, 머리님에 지푸라기님이 붙으셨습니다."
그러자 시아버지님는 놀라시며 며느리님을 꾸짖었다고 합니다.
"어허ㅡ감히! 너님이 진정 죽음님을 영접님하고 싶은 게로구나!"
...?!

MMMCDLXXIII. 다음 글님이 왜 틀렸지? 너님이 증명해 봐.

작성님 중이십니다.

수고님[편집]

'수고하다'님은 일님을 하시느라 힘님을 들이시고 애님을 쓰신다는 뜻님 이십니다. 그러므로님 윗사람님께 'ㅅㄱ'님 또는 '수고하세요'님을 쓰시면 '고생하세요'님을 하시라는 뜻님이 되십니다. 그러므로님 윗사람님을 증오님 하실 때님을 제외님하시고는 쓰시지 않으시는 것님이 좋을님 것이십니다. 그래도님 쓰시고 싶으시면 'ㅇ'님을 붙여주시면 되십니다. 앞으로님으로는 인터넷님에서 함부님으로 'ㅅㄱ'님이라는 표현님을 쓰시지 맙시다. 그럼님 ㅅㄱㅇ

예사말님[편집]

예사말님은 존댓말님의 반대님 의미님으로써, 높임말님을 쓰시지 않고, 평범님하게 말씀님 하시는 것 입니다. 평범님한 종결님 어미님으로써 끝님이 나십니다. 다음님은 예님이십니다.

  • 선생님, 교장 선생님께서 오십니다.

선생, 니 상관 온다.

  • 폐하, 통촉하여 주시옵소서.

→ 왕, 나대지마.

  • 형님 먼저, 아우님 먼저

새꺄 너 먼저 하라고,,

  • 선생님, 진지 드십시오.

선생, 밥 먹어.

  • 뭐 이런 걸 다...

→ 존나좋군?

→ 너는 뒈졌어.

“으아아악!!!”

너님, 위님의 말씀님들을 따라하시며

도님을 보십시오[편집]

Symbol star FA.svg 특집님 기사님
이 글님께서는 특집님 기사님이십니다. 좋아하시는 글님을 특집님 기사님으로 만드시고 싶으시면 특집님 기사님 요청님께 알려 주세요.
특집님 버전님: 2011년님 6월님 9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