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국 철도 노선.png 이 문서는 철도 및 철도역 관련 문서입니다.
철도를 잘 모르는 사람이 멋대로 편집하면 철도 동호인들이 무궁화호를 이용해 박아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Bouncywikilogo small.gif

지하철 (영어: Subway, 듕귁어: 地下凸, ㄹ어: ㄹㄹㄹㄹㄹㄹㄹ) (안드로어:wlgkcjf)은 철도를 이용하여 땅 밑으로 다니면서 시민들을 수송하는 대중교통이다.

역사[편집]

18세기 산업 혁명으로 인해 많은 실업자가 생성되어 많은 사람들이 자살하기 위해 철도를 이용했다. 그러나 철도에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시체가 튕겨나가서 근처 건물이나 기기에 금지 사항입니다처럼 달라붙는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영국 정부는 대대적인 자살 방지 캠페인을 벌였으나 시민들의 시위로 인해 캠페인은 폐지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었는데 현재의 지하철처럼 철도를 땅 밑으로 보내자는 내용이였다. 이 아이디어는 사상 최초로 지하철을 건설하게 했으며 영국에 자살 혁명을 불러일으켰다. 런던의 한 지하철역은 하루 평균 알 게 뭐야명이 자살할 정도로 지하철에서의 자살은 인기였다.

대한민국에서는 1974년 8월 15일 최초의 지하철인 수도권 전철 1호선이 개통되었으며, 개통 이전에 서울역 노숙자들의 엄청난 자살 수요에 비해 자살할 수 있는 장소가 한정되어 있어 많은 민원이 제기되어 왔다. 그 덕분에 대한민국의 지하철에서도 역시 자살 수요가 넘쳐났다. 하도 수요가 많아서, 요즘은 도시 외곽으로 가야 자살할 수 있도록 도심의 역에 죄다 스크린도어를 깔아 놓아 수요가 조금 줄어들었다.

백괴스러운 점[편집]

지하철 노선도는 실제 지하철 노선을 매우 왜곡시켜서 마치 용문역춘천역이 걸어서 가도 될 정도로 가까이 위치하게 된다. 이 중 네이버 지도를 보면, 용문역은 경기도 양평군에, 춘천역은 강원도 춘천시에 속해 있어 직선 거리로만 해도 40km 정도이다.

또한, 다음이나 네이버 지도에 수록된 지하철 노선도는 시작역과 도착역을 입력하면 빨리 갈 수 있는 경로를 알려주는 기능도 있는데, 상당히 바보처럼 가르쳐 줄 때가 있다. 예를 들면 수도권 전철 1호선의정부역의정부 놀이기구놀이기구의정부역 사이는 200m에 불과한데 정작 이를 철도만 이용해 가려면 경전철의정부 - 범골 - 회룡 환승 - 의정부 식으로 세 정거장이나 돌아가야 하는 데다가 소요 시간도 14분이나 걸린다.

그 외 노선이 다르지만 너무 가까워 그냥 걷는 게 건강에 더 좋은 경우는 다음과 같다.

수도권 전철[편집]

부산 도시철도[편집]

특별한 경우[편집]

  • 용답역 ~ 답십리역: 불과 80m. 이 정도면 모든 지하철역 중 가장 짧은 것인데도 불구하고 지하철로 이동하면 6정거장이나 되는 백괴스러움을 자랑한다. 그냥 내려서 걸어가는 게 낫다.
  • 반야월역 ~ 정평역·임당역: 대략 2.8km지만 걸어가라. 환승역이 반월당역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정평역까지 25정거장, 임당역까지 26정거장이다. 그리고 직선 거리로는 5정거장에 불과하다. 거리가 똑같은 경우로 해안역 ~ 만촌역·율하역 ~ 연호역이 있다.

기록[편집]

폐차법[편집]

지하철을 폐차할 때 이렇게 한다.

좌석만 빼고 손잡이 출입문등은 제거 안 했다.

사진[편집]

도보시오[편집]

주석[편집]

  1. 4호선이 급행전철로 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