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널 패닉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AAAAAAAAAAAAAAAA!!!

, 커널 패닉을 감상하며
커널 패닉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고양이.

커널 패닉(영어: kernel panic)은 말 그대로 커널이 패닉에 빠진 것을 의미하며, 이 상태가 되면 커널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함께 패닉 상태에 빠진다. 쉽게 말하면 컴퓨터가 맛탱이가 가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능한 상태를 가리킨다.

효과[편집]

커널 패닉을 보고 빡돌면 컴퓨터를 부수는 수가 있으며 나중에는 키보드 크러셔의 경지에 이르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컴덕후들은 커널 패닉마저 즐기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종류[편집]

나치크로소프트 윈도[편집]

나치크로소프트 윈도의 커널 패닉은 블루스크린으로 더 잘 알려져있다. 이 블루스크린은 어르신들과 같은 컴맹이어도 현금인출기나 지하철 안내판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심지어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전광판과 우연히 마주쳤을 때 80%의 확률로 감상이 가능하다. 이게 다 윈도 때문이다! 삐–삐–

맥 OS XOSX86에서의 커널 패닉[편집]

맥 OS X의 커널 패닉은 본래 검은 바탕에 흰 글씨였지만, 현재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스티브 잡스 형님에 의해 아름다운파란 커널 패닉이 추가된 상태다. 이 화면은 의 시작 화면 이후 가장 유명한 실행 화면이 되었으며, 맥 사용자들만이 볼 수 있지만 그 위엄은 윈도의 블루스크린과 맞먹는다. OSX86의 경우 심심하면 커널 패닉이 뜨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시 먹통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일부 애플교도들은 이 커널패닉에 중독되었다고 한다. 특히 Mac OS X Lion에서 iWork 09를 설치하고 그대로 사용하면 커널 패닉이 뜰 확률이 상당하다. 문서 작업을 하다가 커널 패닉이 일어나면 '아 씨발! 奀됐다!!!' 라고 하게 되겠지만 알 게 뭐야. 그래서 애플은 패치를 내 놔서 커널 패닉이 좀처럼 안 보인다.

리눅스의 커널 패닉[편집]

리눅스에도 커널 패닉이 있으나, 검은 바탕에 흰 글씨가 전부기 때문에 윈도나 맥에 비해서는 아름답지 않으며 사용자 수가 그 둘에 비해 적기 때문에 묻히고 있다. wine을 이용하면 리눅스에서도 블루스크린을 펼쳐놓고 놀 수 있다.

스마트폰[편집]

스마트폰에서도 커널 패닉은 예외가 아니며, 그를 기반으로 한 OS에 따라 각기 다른? 커널 패닉을 보인다. dksemfhdlem는 (비록 겉보기에는 그렇지 않은 것 같더라도) 리눅스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커널 패닉 역시 리눅스와 유사하다. 맥 OS X와 같은 곳에서 나온 허수폰의 경우 맥 OS X와 같은 커널 패닉이 뜨...기는 개뿔, 리눅스처럼 검은 바탕에 흰 글씨가 전부다. 아이폰은 커널 패닉을 만드는 애플리케이션까지 등장하였으며 현재 앱스토어에 유통중인지는 알 게 뭐야. 그리고 윈도 모바일이나 윈도폰의 경우 블루스크린이 그대로 남아 있다. 같이 무식한 사람들은 이것이 없으면 윈도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만약 커널 패닉이 뜬다면 너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껐다 키거나 폰을 바꿀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또한 나타나는 일이다. 국내최초 안드로이드폰인 안드로원이나, 옵티머스 마하에서 커널패닉이 발생한 사례도 있으며, 갤럭시 S2 의 사례도 있다. 최신 스마트폰도 예외가 아닌데 옵티머스 G에서도 커널 패닉이 나타나고 있다.

원인과 해결 방법[편집]

커널 패닉의 원인은 컴퓨터를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대개 드라이버 문제로 인해 일어난다. 드라이버 문제란 드라이버가 충돌로 인해 고자가 되었을 때나 일부 드라이버가 죽을 때가 다 되었을 때, 혹은 바이러스악성 코드의 영향으로 드라이버가 무리하게 돌아가다가 목이 돌아가버렸음을 가리킨다. 이 중 일부는 껐다 켜나 그의 자매품인 재설치로 해결 가능하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시 메시지를 잘 읽고 문제가 일어난 드라이버를 바꾸거나, 운영 체제를 갈아엎거나, 무심한 듯 시크하게 있어야 한다. 하지만 가끔 컴덕후들이 장난을 치거나 (스마트폰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대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고의로 커널 패닉을 일으키곤 하는데, 이 원인 중 하나가 커널 컴파일 실패며 이 문제는 커널 소스를 심심하면 엿장수 마음대로 가져다 쓸 수 있는 리눅스에서나 일어난다. OSX86에서 일어난 커널 패닉의 경우, 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간단하게 해결되나 그렇지 않을 시 진짜 맥을 사거나 운영 체제를 다른 것으로 갈아엎어서 해결해야 한다.

다른 해결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컴퓨터를 으로 쏜다. 최신 컴퓨터는 자가 복구 기능과 AI가 갖추어져 있으므로, 컴퓨터가 정신이 들어서 말을 들을 것이다.
  • 오래된 컴퓨터의 경우, 발로 찬다. 때리면 말을 듣는 건 컴퓨터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다.
  • 컴퓨터에 일산화이수소를 붓는다. 이 방법은 커널 패닉 해결은 물론 CPU 발열을 줄이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 남의 컴퓨터를 훔친다. 프로그램을 어둠의 경로로 받는 사람이라면 훔치는 것도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