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온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것을 찾으셨나요? 케이온!

당신의 뇌가 급증하는 정보량을 이기지 못하고 폭주하는 모습 이 문서는 그 내용이 위키백과처럼 진지하고 어려워서, 읽는 순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는 순간 가 흥분을 하여 당신의 두개골에서 뛰쳐나올 것이며,
컴퓨터마저 뿌리를 뽑고 당신의 집안에서 뛰쳐나올 것입니다.
강만수 피규어.png 이 글은 안티 오타쿠가 쓴 글입니다. 그래서 이 글의 소재는 360도 비꼬아져 있습니다.
혹시 당신이 이 소재의 팬이라면 "삐–이런 미친 새끼들"이라고 말할 수 없으며, "아름다운 나라눈깔괴물 미소녀가..."라고 말했을지도 모르죠.
No otaku.jpg
Unquotable
백괴인용집에서 케이온에 관한 헛소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Kaon이 아니고 K-ON이 아니냐능.....”

오타쿠, 이 문서를 보고

“Kaon이 됐든 K-ON이 됐든 알 게 뭐야......”

일반인, 이 문서를 보고

케이온(영어: kaon)은 입자물리학에서 말하는 중간자 중 한 종류로, K-중간자라고도 불린다.

이름의 유래[편집]

낚시그림.jpg 이 문단에는 소량의 낚시가 들어 있습니다.
슬기를 발휘하여 낚이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뉴질랜드산 인어.jpeg

케이온은 본래 K중간자 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나 한국물리학회 물리용어 조정안에서 사악한 어느 매드 사이언티스트가 "오타쿠들을 낚아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라는 제안을 하여 백괴스럽게도 케이온이란 이름을 달게 되었다 카더라. 이는 카더라 통신에 의해 보도된 사실이므로 정확한 사실이라 카더라. 한편 이런 물리학자들의 낚시질에 걸려든 한 오타쿠는 위뷁에서 까이게 된다. [1] 더욱 백괴스러운 것은 이 물리용어 조정안에서 '회절포락선'을 '에돌이싸개선', '광자'를 '빛알'로 바꾸는 등 여러 백괴스러운 용어들을 선사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블랙홀'은 '검정구멍'이 되고 '적색편이'는 '빨강치우침', '백색왜성'은 '난쟁이별' 이 되었다!

케이온의 특징[편집]

케이온은 여러 특성을 지닌다.

  • 맛깔 있는 중간자로, 무슨 맛이 나는지는 윤희만 안다 카더라.
  • 쿼크 모형에서 케이온들은 하나의 야릇한 쿼크(혹은 그 반쿼크)를 포함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 오타쿠들에게 인기가 많다 (?)

케이온 붕괴 실험[편집]

“경음 붕괴라니 말도 안돼 ㅜㅜ”

오타쿠

“러시아에서는 케이온이 피치와 크로닌을 붕괴시킵니다”

러시아식 유머

“난 그런 적 없는데?”

타이나카 리츠, 위에 러시아식 유머를 보고

케이온 붕괴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선 먼저 CP대칭성이란 것을 이야기해야 한다. 물질을 반물질로 바꾸는 것을 C라고 하고, 좌우를 바꾸는 것을 P라고 한다. 그러므로 CP변환은 물질을 반물질로 바꾸고 그걸 다시 좌우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왼손잡이 중성미자가 있다고 하자. 이 중성미자를 좌우를 바꾸고(P) 반중성미자로 바꾸면(C) 오른손잡이 반중성미자가 되는데 실험에서 발견되는 반중성미자는 모두 오른손잡이이므로 이 경우엔 CP대칭성이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물리학자들은 다른 실험에서도 CP대칭성을 입증하며 우주의 대칭성을 믿고 있었다. 그러나 물리학자들의 이 순진한 믿음은 10년도 안 가 깨졌다. 1964년 피치(Val Fitch) 와 크로닌(James Cronin)은 ‘수명이 긴 중성 케이온(KL0)’이라는 ‘이상한 입자(strange particle)’의 약력에 의한 붕괴 과정에서 CP 대칭성이 깨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CP 대칭성이 있으려면 다음 두 반응이 일어나는 비율이 같아야 한다.

케이온 -> e- + π- + 중성미자

케이온 -> e+ + π+ + 반중성미자

여기서 e-는 전자, e+는 전자의 반물질인 양전자를 나타내고 π-는 음전하를 가지고 있는 파이온, π+는 그것의 반물질이다. 그러나 두 사람이 진행한 케이온 붕괴 실험에서는 두 반응이 일어나는 비율이 다르게 나타났다. 첫번째 반응이 0.65% 더 많이 일어난 것이다. 이를 통해 CP대칭성이 깨진다는 것을 알아낸 것이다. 이 실험으로 두 사람은 1980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카더라. 한편 피치와 크로닌의 실험 때문에 케이온이 붕괴되면서 방과후 티타임은 해체되어 안드로메다로 빠지고 오타쿠들은 실의에 빠졌다. (?)

참고 문헌[편집]

도보시오[편집]

Symbol star FA.svg 특집 기사
이 글은 특집 기사입니다. 좋아하는 글을 특집 기사로 만들고 싶으면 특집 기사 요청에 알려 주세요.
특집 버전: 알 게 뭐야 요약된 버전: 케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