쾨펜의 기후 구분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LackofRef.svg 이 문서는 뒷받침 자료가 너무 적습니다.
당신이 글을 길게 써 주신다면 하나면 하나지 892 벌을 드리겠습니다.
Ivy King Blast.jpg 이 문서는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이 문서에는 "奀中똥 연합숭배하는 300 비둘기과속방지턱 먹자 은하철도⑨⑨⑨개ㅅㅐyee드라고 예스풰ㅎ로ㅓㄴ토 우웩지만 그거 채식청구면을 싼DA" 같은 문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외계인이 남긴 경고 메시지가 암호화되어 숨겨져있는지 모르겠으니 부디 신중하게 읽어주십쇼.
Crystal eyes.svg
Achtung.svg 이 문서를 편집하시기 전에
어떤 사람이 보기에는 이 문서의 내용이 너무 가짜 같아서 실제 내용으로 수정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곳은 유머를 즐기는 백괴사전입니다. 진지한 내용으로 문서를 채우고 싶으시다면 위키백과가십시오.
백괴사전의 이러한 특성을 무시하고 편집하는 경우, 문서를 망치는 짓거리로 몰릴 수 있습니다.

쾨펜의 기후 구분블라디미르 쾨펜이 만든 기후 구분 체계이다. 이 기후 구분 체계는 한때는 주목을 받았으나 지금은 듣보잡으로 취급되며, 각종 기상학계에서 외면받고, 절대로 인정되지 않고 있다. 위키백과에서는 세계적으로 널리 쓰인다고 하지만 이는 완전한 날조다.

특징[편집]

식생과 강수량, 기온만으로 기후를 구분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방법만 들어도 알 수 있듯이 그럴싸할 뿐, 매우 엉터리라서 아시아아프리카의 기후는 절대로 표현할 수 없다. 아마도 이렇게 듣보잡이고, 엉터리인 기후 구분은 앞으로 절대 나오지 않을 것이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전형적으로 발생하는 군대성 기후는 쾨펜의 기후 구분으로는 절대로 구분할 수 없다.

백괴사전에서는 을 위해 이 엉터리 기후 체계를 다룬다.

표기[편집]

처음에는 대문자 알파벳 A, B, C, D, E가 쓰이는데, 이것은 체감 온도에 따른 등급이다. 그리고 위도에 따라 세부적인 값을 난수화해 알파벳 1-2글자로 압축한 뒤 대문자 뒤에 붙인다. 이 모든 것의 분류는 기분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 지역의 같은 기후도 쾨펜의 구분에 따르면 둘 이상으로 갈라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렇게 끊어서 분류하면 애매한 기후들이 발생한다. 기상학자들은 그나마 가까운 곳은 비슷한 표기를 하려고 애썼지만 쾨펜의 구분에 따라 분류하던 도중 시비가 붙어 각종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현재 이 기후 구분이 듣보잡 취급을 받은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매우 가까운 나라도 표기가 각자 너무 다르다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