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g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ng!”

, IRC 봇에게

“Pong!”

IRC 봇, 너에게

“Pong!”

루스키, IRC 봇에게 러시아식 유머를 구사하며

“루스키 님에게 ping을 날.... 잠깐만, 이거 뭐야. 혹시 이거 시간여행인겨?!”

IRC 봇, 러시아식 유머에 당황해하며

Ping인터넷 상에서 상대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탁구채로 탁구공 패킷을 날려보내는 것이다. 실제로 사용되는 패킷은 ICMP라고 하지만 사실 ICMP 패킷이 탁구공 모양이기 때문에 그게 그거다. 핑 신호를 받은 사람은 귀찮아도 반드시 pong이라는 탁구공을 날려 응답해야 한다.

ping의 역사[편집]

ping을 만든 곳은 ping.com이라 불리는 어느 골프 사이트다. IRC를 보면 알겠지만 현재 핑은 탁구처럼 쓰이고 있으나 처음에는 골프처럼 한 번만 날리면 쌩깔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나 애초에 이 골프업체에서 ping에 응답하지 않도록 만들려고 의도한 것과는 달리 수신측은 패킷에 응답하기 시작했고, 이들이 ping에 응답할 때 쓸데없는 패킷이 생성되었다. 쓸모없는 패킷이 생성되고 이 패킷들 중 TTL(Time To Live)이 긴 것들이 살아남아 인터넷을 떠돌자, 탁구 협회에서 이 ping의 규격을 수정하기에 이르렀고 현재의 패킷을 만들어냈다. 여기에서 수정된 규격 중 가장 주목할만하며 잘 알려진 부분이 바로 '반드시 목적지로 응답하는 것이었다. 탁구 협회는 이 응답 패킷의 이름을 pong으로 붙였다.

ping을 쓸 수 있는 곳[편집]

핑은 흔히 컴퓨터에서나 쓸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공유기나 허브 같은 네트워크 장비에서도 쓸 수 있다. 심심하면 공유기로 접속해 핑을 날리는 뻘짓을 할 수도 있으나, 공유기의 경우 127.0.0.1로의 핑은 안 된다 카더라. 혹자는 pong을 이용한 시간여행도 가능하다고 주장하나, 루스키는 사실은 러시아식 유머일 뿐이라 주장하는 가운데 진상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죽음의 핑(Ping of Death)[편집]

이 핑이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분신술을 연마하면 Ping of Death가 되는데, 이 패킷을 무한정 날리면 서버 측은 핑에 일일이 응답해야 하기 때문에 죽어버린다. 이를 막기 위해 서버에서는 같은 내용의 패킷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면 거부해버리거나, 아예 정상적인 ping 신호도 못 하도록 차단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