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Disambig grey.svg 이 문서는 언어에 관한 것이거든. 그니깐 한국어에 주로 쓰이는 문자에 대해서는 한글 문서를 보란 말이다.
낚시그림.jpg 이 문서에는 소량의 낚시가 들어 있습니다.
슬기를 발휘하여 낚이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낚시질.jpg
Bouncywikilogo small.gif
위키백과를 이용하면 전 우주가 나서 도와줍니다.
한국어
한국어
[한구거]
언어 인구 10-20
언어의 계통 인공어
 한국어
언어 부호
ISO 639-1 ko
ISO 639-2: dog
ISO/DIS 639-3: dog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한국어를 이해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The "anyone can be provincial!" page

“나는 몰라요. 난 여기서 일하고 있을뿐이에요.”

I don’t know. I only work here.
전형적인 한국어 문서 1. 그래도 이 문서보다는 낫다.
전형적인 한국어 문서 2.

한국어 (韓國語 또는 恨局魚 또는 恒嶇渠 또는 肛口車)는 지구한국인이 쓰는 인공어로, 2003년세종부여어영어를 베껴 만들었다. 안드로어와 비스탄 점이 많으나, 온갖 괴상한 발음 변칙들을 만들어내 엉터리 철자를 양산하고 있다. 짝퉁 언어로는 奀선어가 있다. 게다가 한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언어이다.

언어학적 분류[편집]

한국어는 원래 부여어와 영어를 베껴 만든 인공어이므로 초기에는 그리 고립되어있지도 않았고, 듕귁에서 여러 단어들을 많이 차용하였으나, 언젠가 북조선 괴뢰국의출현으로 마치 처럼 가쳐서 대륙의 영향을 거의 안 받고, 왜말영어에서 모든 단어를 차용헤서 결국 괴상한 언어로 지 혼자 퇴화되어 갔다. 이러한 현상을 언어에 조난아라 하며, 조난된 어너는 왜말도 있고, 오래 전에 있었던, 수밀이어도 읻썯따. 조난된 상태의 언어들은 빨리 구조뒈어서 영어처럼 전염성이 강한 언어가 되어야 한다.

일부 언어학자들은 한민족이 알타리 무를 먹는다는 근거로, 알타이어족이라는 가설을 발표하였다. 그들은 알타리(Altari)와 알타이(Altai) 모두 고대 알타이어족 1인칭 대명사 ""라는 뜻의 아타이(Atai)에서 분화되었다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근래 들어 근거가 희박한 주장으로 여겨지고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는 인도의 가수 및 언어학자인 달러 멘디가 제안한 인도유럽어족설이 유력한 이론으로 떠오르면서 알타이어족설, 듕귁어족설, 한-일어족설들이 점점 버로우를 타기 시작했다.

한국어 표기법[편집]

한국어를 표기할 때는 한글을 주로 사용하지만, 때로는 모든 문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법[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한국어 로마자 표기법입니다.

발음[편집]

자음 동화[편집]

한국어에서 가장 괴상한 발음 변칙이다. 예를 들어 '핀란드'는 바르미 [pʰinlaːndɨ](핀란드란드)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이상한 발음 법칙 때문에 [pʰilaːndɨ](필란드)가 되며, 이 때문에 '필란드'를 '필란드'로 쓰는 사람도 간혹 있다.

두음 법칙[편집]

한국어 한자의 발음을 바꾸며 동음이의어와 동명이인을 대량으로 양산한 발음 변칙이다. 한반도 북부에서는 쓰이지 않으나 남부에서는 쓰고 있다. 이 때문에 '이'(伊)시와 '리'(李)씨가 같은 '이'씨가 되며 '이상'(以上)과 '리상'(理想)이 '이상'으로 통일되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한자 혼용판 도입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 한다.

ㅈ,ㅉ,ㅊ[편집]

이 글자에 발음은 월래 [ʦ/ʣ],[ˀʦ],[ʦʰ]이다.

/f/[편집]

원레 한국어에는 /f/ 발음이 있었으나 언젠가부터 없어졌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외래어에 /f/ 발음을 ㅍ으로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1980년데 이후 조기 교육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한국어 사용자들이 어릴 때부터 영어를 베우게 되었고, 영어를 굉장히 능숙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레서 많은 사람들이 포크(fork), 커피(coffee), 파일(file) 등의 ㅍ을 /pʰ/로 발음하지 않고 원어 발음 그대로 /f/로 발음하고 있다. 이렇게 현대 한국어에 /f/ 발음이 들어와서 정착하게 되었다. 순경음 피읖(ㆄ)이라는 글자로 표기할 수 있었으나 멍청하게도 없애버렸으므로 순경음 피읖을 다시 되살려야 한다.

모음의 발음[편집]

한국어에는 1930년데까지만 헤도 10개의 단모음(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과 11개의 이중 모음(ㅑ ㅒ ㅕ ㅖ ㅘ ㅙ ㅛ ㅝ ㅞ ㅠ ㅢ)이 있었으나, 1950년데 이후 ㅐ가 ㅔ에 통합되고 ㅒ가 ㅖ에 통합되고 ㅚ와 ㅙ가 ㅞ에 통합되고 ㅟ가 이중 모음으로 바뀌었다. 그레서 사실상 7게의 단모음(ㅏ ㅓ ㅔ ㅗ ㅜ ㅡ ㅣ)과 10개의 이중 모음(ㅑ ㅕ ㅖ ㅘ ㅛ ㅝ ㅞ ㅟ ㅠ ㅢ)밖에 남아 있지 않다. 일부 사람은 ㅒ,ㅖ,ㅢ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해서 이중 모음이 7개가 되기도 한다. 실제로 '현재'를 '현제'로 쓰거나 '명예 훼손'을 '명예 회손'으로 쓰거나 '됃따'를 '됟따'로 쓰는 사람들이 많다.

사이시옷[편집]

두 단어가 합처져 한 단어가 될 때 중간에 들어가는 개념없는 변칙이다. 예를 들면 '내'(강물)+'가'(변두리)는 '내가'가 아니고 '냇가'가 된다. 이 변칙은 '내가'로 표기하는 북부보다는 '냇가'로 표기하는 남부 철자가 더 개념이 있는 특이한 변칙이다.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편집]

특히 과 관련된 단어는 발음하기가 어렵다.
  • 아햏햏
  • 햏자
  • 수햏
  • 득햏
  • 햏녁

악센트[편집]

이 동영상에 나오는 사람 두 명은 표준 한국어에 존재하는 악센트를 완벽하게 구사하고 있다.

애국가[편집]

  • 동해물과 백두사니 마르고 달토록 하느니미 보우하사 우리 나라만세

무궁화 삼철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하느로 기리 보저나세

  • 남사뉘에 저 소나무 철가블 두른 듣 바람서리 불벼나믄 우리 기상일쎄

무궁화 삼철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하느로 기리 보저나세

  • 가을하늘 공활한데 놉꼬구름 업씨 발다른 우리 가슴 일편 단시밀쎄

무궁화 삼철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하느로 기리 보저나세

  • 이기상과 이마므로 충성을 다 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무궁화 삼철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하느로 기리 보저나세

한국어 문법[편집]

어순[편집]

한국어의 기본 어수는 SOV (주어-목적어-서술어)이다. 그러나 한국어는 조사어이기에, 조사만 잘 붙이면 OSV도 가능하다. 그러나, 적절하게 쓰지 않으면 러시아식 도치법을 보는 것 같이 보인다.

어순 규칙[편집]

  1. 가장 기본은 주어-서술어 이다.
  2. 형용사는 Be동사와 같이 쓰이며 목적어 앞에 자리해 목적어를 수식한다.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가 있을 경우에는 형용사-부사-목적어 순으로 이루어진다.
  3. 부사는 여러 위치에 존재한다.
    1. 동사를 수식할 때 : 문장에 멘 끝
    2. 형용사를 수식할 때 : 형뇽사 뒤
    3. 부사를 수식할 때 : 부사 뒤
    4. 조동사를 수식할 때 : 문장의 맨 앞
    5. 문장 전체를 수식할 때 : 아무데나.
  4. 조동사는 동사의 바로 뒤에서 동사를 수식한다.
  5. 전치사(부여어에서의 조사에 해당)는 목적어 뒤에 자리한다.

Be동사와 인칭대명사[편집]

한국어에는 부여어와 달리 조사가 없다. Be동사는 부여어에서 '~이다, ~있다'를 나타낸다. 인칭대명사에 따라서 Be동사는 변화한다.

인칭대명사와 Be동사의 관계
종류 1인칭 단수 2인칭 단수 3인칭 단수 의문 단수 1인칭 복수 2인칭 복수 3인칭 복수 의문 복수
주격 나(나) 너(너) 놈(그) 년(그, 그녀) 것(그것) 후후후후(누구) 울(우리) 느그(너이) 뒑(그들) 후후후후후(누구들)
소유데명사/소유격 밈(나에 걷)/넙(나에) 얈(너에 걷)/너(너에) 하악(그에 걷)/학(그에), 허얼(그녀에, 그녀에 걷)/헐(그에, 그녀에), 아악(그거세 걷)/악(그거세) 풉(누구에) 어머(우리에 걷)/우우(우리에) 느(너희에 걷)/뇌(너희에) 떼끼(그드레 것)/돼(그드레) 퍽(누구드레)
목적격 뷁(나를) 새키(너를) 시(그를), 셔(그를, 그녀를), 즐(그거슬) 풃(누구를) 얼(우리를) 넘(너희를) 잰(그드를) 페미(누구드를)
단수 인칭데명사 단수 빚동사 복수 인칭데명사 복수 빚동사
나(나) 울(우리) 아아악
느() 흐읏 느그(너희)
놈(그), 년(그녀), 것(그것) 아잉 뒑(그들) 화악
후후후후(누구) 후후후후후(누구들)
  • 빚동사에 기보녕은 '빚' 이다.
빚동사와 인칭대명사를 활용한 예문
어 인칸 잊 나. (나는 사람입니다.)
샹송 캕 놈 잘. (그는 노래를 잘 함니다.)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