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From 백괴사전
<
Jump to: navigation, search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이것을 찾으셨나요? 한/글

한/영 키는 키보드에서 한글 입력 모드와 로마자 입력 모드를 서로 바꾸기 위해 존재하는 키로, 대한민국컴퓨터 사용자들은 수시로 누르게 되는 키이다. 키코드(Key-code)는 오른쪽 Alt 키와 같다.[1]

용도[edit]

가장 일반적인 용도로는 바로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한글과 로마자를 서로 바꿔서 입력하기 위한 용도이다.

그런데 한/영 키의 이름은 가끔 낚시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나베르에서 ‘한영 키’라고 쳐 보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결과가 나올 것이다.

  • 키보드의 한/영 키.
  • LPG의 멤버 한영의 키.

때문에 '한영'의 신장을 알고 싶어 ‘한영 키’라는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키보드의 한/영 키가 떡하니 나오는 백괴스러움을 겪게 될 것이다.

주의[edit]

한/영 키를 잘못 누르면 두벌식은 dksemfhdj, 세벌식은 Icufjt가 입력된다. 특히 영어를 못할 시 한/영 키는 소중히 다루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gksrmfdl dks Tjwudy같은 소리만 검색창에 남발할 것이다. 그러나 Ctrl+Space같은 다른 키가 한/영 전환키면 한/영키는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특히 Ctrl+Alt+Del이나, Alt+F4같은 키는 컨트롤+스페이스보다 100만배 더 좋은 조합이다.

다른 주의사항으로는, 만약 어느 유럽 자판을 두드리고 있다면 한/영키가 AltGr 또는 알트그르렁이라는 괴상한 물건이 되어, 다른 키와 동시에 누르면 아무 특수문자나 남발하게 될 것이며, 한글로 넘어가기도 곤란해질 것이다.

참고[edit]

  1. 한글 101/103 호환 키보드일 경우에 해당되며, 한글 106키일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Desktop PC.png

이 문서는 컴퓨터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파란 화면의 습격을 받은 모니터가 보이시나요? 서로의 두뇌 안 코드를 긁어모아 운영 체제를 새로 짜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