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위 결정전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3위 결정전3·4위전이라고도 하며, 토너먼트 대회의 준결승에서 패배한 두 팀을 대결시켜 3위와 4위를 결정시키는 경기다.

의미[edit]

우승에 실패했기 때문에 관심도는 떨어지지만, 3위에게도 시상을 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게 주 목적이다. 단, 올림픽 같이 메달을 수여하는 대회의 경우는 동메달이냐, 아니면 메달 없는 목메달이냐의 엄청난 차이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경기가 된다. 예외로 올림픽 권투의 경우 현재는 3위 결정전이 없고, 그냥 4강 패자 2명에게 모두 동메달을 준다. 위험도가 상당히 높은 종목이기 때문이다.

한편 세계적으로 어느 나라가 잘 하느냐는 순위를 결정할 때, 3위 결정전으로 나라의 순위(예를 들어 필통랭킹) 같은 것이 달라질 수 있어, 어쨌든 최선을 다하긴 해야 한다.

과정[edit]

둘 다 결승에 올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한풀이로 상대와 죽자사자 싸우는 경우와, 에라 모르겠다 세월아 네월아 하고 싸우는 경우가 있다. 대개는 전자기 때문에 보는 맛이 있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세계 최강을 가리는 1위와 2위보다 은 부족하다.

결과[edit]

패배 직후 즉시 수여받는 콩메달보다는 더 행복하다. 그래서 3위보다 더 나은 콩메달이 징징 짜고 있을 때 3위는 세상 행복한 표정을 짓는데, 그래서 경기 결과를 잘 모르고 지나가던 사람이 보면 동메달이 은메달이나 금메달이라도 딴 줄 알고 이상한 소문이나 퍼뜨릴 수 있는 것이다.

Uncy letter u.svg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두뇌 안 지식을 긁어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