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CII

From 백괴사전
Jump to: navigation, search
Guideline icon e1.svg 절대 ASKY 따위로 읽지 마라! 죽이는 수가 있다!
Dontransack.jpg 이 녀석의 흑역사를 들추지 마십시오!!
이 문서는 부끄러운 흑역사로 가득찼습니다! 절대 들추지 마십시오!!

미국 정보 교환 표준 부호(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약자 ASCII)는 윤희코드의 원조로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선 아스키라고 부른다. 쌀국에선 ASK2(두 번 물음 - 헷갈려서 두 번 묻는다)로 호칭하기도 한다(라틴어 ASCII). 다만 이 코드의 내용을 확실하게 알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ASCII라는 약자는 아스키, 믐츷야야, 믄챠챠, 음는챠, 미챴냐, 미음니은치읓야야, 므느챠, ㄹㄹㄹㄹㄹ, 어륀지 등 여러 가지 발음 방법이 있으니 너 꼴리는 대로 발음하길 바란다.

하지만 이 아스키 코드는 놀랍게도 한 인간이 만들어 세상에 발표했으며, 그나마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내용이 상식적이라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표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스키의 역사[edit]

아스키는 흔히 알려진 것과 달리 고대 북유럽 룬 문자가 진화한 것이다.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이 문자에 부호를 달려고 쌀국이 각지에서 생 난리 부르스를 친 끝에 7비트짜리 128개 부호를 만들어 냈다. 이것은 1967년에 표준으로 제정되어 1986년에 마지막으로 개정되었다. 그러나 7비트를 가지고 컴퓨터가 처리했다가는 0으로 나누기와 같은 상황이 될 수 있어, 이에 기반한 확장 아스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이들을 통으로 아스키라고 부른다. 즉 아스키 가족들에는 67년생 늙은이와 젊은이들이 넘쳐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7비트 인코딩을 유지한 ISO/IEC 646과, 원래 아스키 코드 앞에 비트 0을 넣어 8비트 인코딩을 만든 IBM 코드 페이지와 ISO 8859가 있다. 하지만 내가 안 만들었다.

ASCII의 예시[edit]

이 부분의 본문은 백괴책:아스키 아트입니다.

도보시오[edit]

외부 링크[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