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ck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용자:산천대국 시장/틀연/fuck

      잠깐만! HoXY fuck 문서로 가려다가 실수로 이 문서에 온 게 아닌가?
낚시그림.jpg 이 문서에는 소량의 낚시가 들어 있습니다.
슬기를 발휘하여 낚이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뉴질랜드산 인어.jpeg
언어의 부적절성.svg 이 글에는 부적절한 언어가 들어 있습니다!!
한국마약산업진흥원에서 이 문서에 안 좋은 말이 많다고 하여 청소년 이용 불가 판정을 내렸습니다. 이 땅의 청소년 여러분, 좋은 말만 사용하십시오. 하지만 알 게 뭐야.

삐–빌어먹을!

Adultgame.svg

“fsck you!”

리누스 토르발즈, 언사이클로피디어에서

fsckls와 더불어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명령어 중 하나로 꼽힌다. 이 명령어는 하드디스크를 검사함과 동시에 남고생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리눅스에서는 간혹 e2fsck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유래[편집]

어떤 컴덕유닉스를 만지작거리면서 코드를 수정하던 도중 갑자기 정전이 되었고 정전 사태가 끝난 후 컴퓨터를 다시 켜자 하드디스크의 일부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그 컴덕은 잠시 후 그 문제를 어찌어찌 해결했으나,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사태 등으로 인해 데이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을 우려했고 이를 복구할 방법이 없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그가 이 고민을 친구에게 토로하자 그 친구가 파일 시스템을 체크하는 프로그램을 짰다. 이것이 fsck의 시초다. 이 프로그램을 처음 만든 사람이 프로그램 이름을 이렇게 만든 이유에 대해 세 가지가설이 있다. 첫 번째 가설로는 삐–fuck같은 파일 시스템을 복구한다는 의미고, 다른 이유는 이 프로그램을 짜느라 삐–fuck같이 힘들었다는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코딩한 프로그래밍 언어brain삐–fuck이라는 가설이다. 후에 리눅스 파일 시스템인 ext(EXTended f삐–ucking system) 를 거쳐 ext2가 나오면서 e2fsck가 나왔다. ext3부터는 시스템에 언어를 순화시키는 기능이 포함되어버려서 e3fsck부터는 존재하지 않으나 마음만 먹으면 e2fsck는 여전히 돌릴 수 있다.

사용법[편집]

말 그대로 컴퓨터가 fucking한 상태가 되었을 때 fsck를 사용한다. 원하는 디렉터리만 따로 이 명령어를 먹여버릴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이 프로그램은 "이 fuck같은 것이 왜 나한테 이딴 것을 시켜!"라면서 검사를 시작할 것이다. 검사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욕설이 섞인 코드를 반환한다 카더라.

종료 코드와 그 의미[편집]

코드 의미
0 에러 그딴 것 없으니 쳐라.
1 고치느라 존나 힘들었다. 이제 잘 될 테니까 돈 내놔라 개새캬.
2 고치느라 존나 힘들었다. 재시작하면 잘 되니까 얼른 컴퓨터 리붓시키고 돈 내놔라 개새캬.
4 씨발 이건 도저히 못 고치겠다.
8 씨발 연산 에러 났다.
16 씹새캬 니가 제대로 쓰던가 아니면 제대로 된 구문을 쓰던가 奀도 모르는 게 지랄이야.
32 씨발 니가 취소했잖아. (e2fsck 전용)
128 아 공유 라이브러리가 奀같아.

부적절한 언어[편집]

언어 순화를 위해 여성부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유해 매체로 분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급만 했다. 하지만 여태 아무런 소식이 없으며, 그간 멀쩡한 노래를 유해 매체로 분류하는데만 힘쓰고 있는 것으로 보아 리눅스는 안중에도 없는 모양이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 ext3부터 e3fsck라는 명령어 따위를 만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유닉스를 사용한다면 결국에는 fsck를 싸질러야 하는 순간이 온다. 그래서 나치크로소프트는 이것을 들먹이며 신나게 깐 뒤 은근슬쩍 자기네 것을 홍보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