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X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낚시그림.jpg 이 문서에는 소량의 낚시가 들어 있습니다.
슬기를 발휘하여 낚이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낚시질.jpg

LaTeX는 도널드 크누스가 만든 Te-X를 레슬리 램포트가 개량시킨 화학 약품이다. 이 화학 약품은 매우 위험하지만, 여러 유익한 화학 반응 덕분에 사람들은 이 화학 약품을 매우 많이 쓰고 있다.

역사[편집]

도널드 크누스는 1978년 Te-X를 발명하였다. 이것은 Te(텔루르)에 그만의 비밀 화약품인 X(사실 그랬어? 문자라 카더라)를 첨가하여 제작한 것이다. 이 X가 무엇인지 알아내려는 시도를 사람들은 많이 하였으나, 이 X를 분리하자마자 1몰의 X당 2몰의 V(바나듐)이 생겨 단 하나의 실험을 제외한 모든 실험은 수포로 돌아갔다.

레슬리 램포트도 처음에는 이 X가 무엇인지 알아내려 실험을 했는데, 바나듐 원자의 질량의 두배인 루테늄과 로듐을 이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그는 이 두 원소를 충돌시켜 X를 합성시키려 했지만, 그 대신 란탄(La) 원자가 생겨 Te-X와 결합하여 LaTeX가 생성되었고, 손실된 질량은 로 인해 어머어머한 에너지로 방출되었다. 이 에너지는 현재 레슬리 램포트의 조국인 아름다운 나라에 쓰이는 에너지를 충당하고 있다.

한편, 레슬리 램포트가 LaTeX를 만든 이후 폐기 처분된 주기율표가 틀렸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LaTeX와 Te-X의 구성 성분과 아래에 서술한 원리를 다시 밝히려 과학자들이 다시 노력을 하고 있다.

화학 구조[편집]

이온 결합을 하고 있는 텔루르화 란탄에 정체 불명의 물질 X가 결합하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폐기 처분된 주기율표가 틀렸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사람들은 다시 LaTeX의 화학 구조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쓰이는 곳과 원리[편집]

Te-X는 사람들이 만든 Cd?를 촉매삼아 Te(텔루르)와 2V(바나듐)으로 분해되는데, 이때 생긴 V가 Cd에 있는 소량의 V와 격렬하게 결합한다. V가 빠진 Cd는 Te에게 질량을 주고 으로 변하며, Te는 I(요오드)로 변한다. 이 I를 V가 없다고 해서 de-V I, 즉, DVI라고 부르며, I의 순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것은 꽤 비싼 값에 팔린다. 이것도 있고 은이 돈이 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Te-X를 이러한 용도로 쓰고 있다.

LaTeX도 마찬가지로 반응을 하나, Te의 양이 많기 때문에 더 많은 Cd를 처리할 수 있으며, 또한 La(란탄)이 은을 촉매삼아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반응을 통해 CaFe를 형성하는데, 이것은 Cd를 가지고 일하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그 때문에 사람들이 그냥 Te-X보다 LaTeX를 더 잘 쓰는 것이다.

LaTeX와 Te-X를 이용한 Cd의 변환 과정. 가운데 적힌 Te-X와 LaTeX는 그것에 알맞은 형태의 Cd를 가리키는 말이다.

한편, 여기에 각각 pdftex와 pdflatex라는 효소를 첨가하면 플루오르화 팔라듐, 즉, PdF로 변환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 때는 부산물로 은과 CaFe 대신 다량의 X로 이루어진 육면체인 X-box가 형성되는데, 이 때문에 사람들은 요즘 DVI 대신 PdF를 더 많이 생산하고 있다.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