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잠깐만! 혹시 sl 문서로 가려다가 실수로 이 문서에 온 게 아닌가?
Disambig.svg 이 문서는 명령어에 관한 것이거든. 그니깐 기업에 대해서는 LS 문서를 보란 말이다.

“누가 ls가 쉽대! 어렵다니까!”

리눅스를 배우는 사람, man으로 ls 명령어 옵션 목록을 듣고 성질이 뻗쳐서

“그냥 ls -al만 쓰세요.”

“어? 왜 기차가 지나가지?”

, 현란한 오타어sl을 치고 나서

ls 혹은 루저는 디렉터리의 내용을 표시하는 명령어로 유닉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필수라고 하지만 알고 보면 옵션이 지나치게 많은 어려운 명령어다.

문제의 옵션들[편집]

True.svg 이 문단은 사실을 근거로 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단은 비록 백괴사전에 등록되어 있지만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문단입니다.

면책 조항: 이 틀이 달려 있더라도,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만약 컴덕이고 아는 척하고 싶으면 다음 옵션과 그 의미를 외워라. 단, 의미는 man에게 물어보도록.

이것이 ls라는 명령어 하나에 달라붙는 옵션이다. 대충 아무 알파벳이나 때려맞추면 들어맞을 기세다. 이걸 외울 시간에 영어 단어나 하나 더 외우고 만다. 게다가 이것 말고 빌어먹을 SELinux 옵션도 더 있다 카더라.

읽는 방법[편집]

ls -l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rw-rw-r-x. 1  백괴사전   48278  7월 5 17:29 Ls
  • -rw-rw-r-x에서 맨 앞의 -는 평범한 파일이라 뭐라 따질 겨를이 없다는 것이다. d면 디렉터리니까 더럽게 따져야 하고, l이면 링크니까 링크를 통해 따져야 한다. 그 다음 rw-/rw-/r-x로 나뉘는데, 여기에서 r은 ㄹ어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뜻이며, w는 낙서장 기능이 활성화되었다는 의미고, x는 이 프로그램 xx라고 할 수가 있다는 의미며 -는 그딴 권한은 주지 않을 터이니 그냥 조용히 있으라는 뜻이다. 각각 주인/주인이 속한 그룹/그 외 것들에게 주어진 권한이다. 이 권한은 모두 백괴스럽게도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 이 권한에 가끔씩 s와 t가 있는데, 이는 '내 것이니까 건드리면 죽는다.'라는 뜻이다.
  • 은 소유자 이름이며, 백괴사전은 소유자 그룹 이름이다. 48278은 파일의 덩치를 의미하고, 7월 5 17:29은 최근 이 문서를 뜯어고친 시각이다. Ls는 파일 이름이다.


참고로 이 설명은 다른 백괴사전 문서에다 붙여넣어도 먹힌다 카더라. 하지만 각종 난해한 옵션 때문에 사실상 이것만 가지고는 부족하다. 그러므로 나머지는 알아서 채워가도록.

dir과의 관계[편집]

빌 게이는 이 ls 옵션을 보고 머리가 터질 것 같아서 ls를 사용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나치크로소프트MS-DOS에서는 dirty을 사용하며 ls라는 명령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dir 역시 ls의 일종으로 유닉스에서도 먹히는 명령어다. 이로써 MS-DOS는 유닉스보다 못한 운영 체제라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주의[편집]

  • ls를 sl과 혼동하지 말아라! (sl 패키지가 설치될 경우에만)
  • ls -alh를 안드로어로 모아치기하면 니 -미가 된다. 뒤에 누군가가 있다면 조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