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Worthy Composer

From 백괴사전
(Redirected from NWC)
Jump to: navigation, search

“NWC 공짜 아니었어?”

“NWC 2.5 올해 안에는 나오겠죠?”

누군가, 2010년 말에, 한껏 기대에 부풀며
New Bouncywikilogo 60px.gif
위키백과 할거야 안 할거야!!
NoteWorthy Composer
NoteWorthy Composer
악보 재현.jpg
악보를 그리는 백괴스러운 프로그램
개발자 NoteWorthy Software., Inc.
안정 버전 2.1.0.0 / 2010년 3월 4
미리보기 버전 - / -
운영 체제 윈도, 비스타
종류 음악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
웹사이트 http://nwsw.net/


NoteWorthy Composer(NWC, 조선어: 주목할만한 작곡가)는 악보를 그리는 프로그램이다. 오직 윈도에서만 돌아가기 때문에 애플빠들이 이 프로그램을 싫어한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일부는 이나 리눅스에서 가동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들은 병크 취급을 당한다. 다만 와인을 먹이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취한다는 보고는 있다.

현재 출시된 버전은 2.1이라고들 하지만 백괴스럽게도 누군가 2.5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퍼뜨리고, 곧 일부 블로거들은 왜 2.5가 나오지 않느냐고 불평하고 있다. 2.5 버전을 사용하지 않는 같은 사람들은 탁웛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헛된 상상에 빠지고는 한다. 절대로 그렇지 않다. 더 백괴스러운 사실은, 2.1에서 2.2, 2.3 등을 거치치 않고 바로 2.5로 들어갔다는 것이다. 2017년 기준으로 2.75도 출시됐다.

생김새[edit]

NWC의 생김새

위에는 메뉴가 있고, 그 밑에는 악보가 있으며, 가장 밑에는 쓸모없는 상태 표시줄이 있다. 언젠가부터 NWC는 상태 표시줄 위에 피아노를 들여오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우유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주는 마데 인 치나 피아노 장난감을 떼어다 붙였기 때문에 성능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인쇄를 하면 빈티나처럼 깔끔하게 나오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악보 크기를 임의로 맞출 수 없는 백괴스러운 기회를 준다.

로고[edit]

NWC.svg

피아노 위에 음표를 그려 놓았는데, 저 피아노 역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마데 인 치나와 같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피아노 위쪽이 원색에 가까운 하늘색으로 칠해진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피아노가 오작동이 많아 좋지 않다는 소문이 백괴스럽게도 퍼지면서 사실을 확인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이를 막기 위해 NWC 2.0부터는 로고 자체를 교묘하게 숫자 2로 덮어 버렸다.

그리고 사람들이 이를 알아채자, NWC 2.5에서는 아이콘의 우측 하단 부분에 테스트 버전?임을 알리는 척하며 T를 써 놓았다고 카더라 통신에서 전했다 카더라. 이로 인해, 아이콘을 작게 보았을 때 피아노의 약 하늘색을 가릴 수 있게 되었다.

언어[edit]

Nwclang.jpg

NWC는 악보에 기록하기 좋은 언어를 고안하다 새로운 언어를 만들게 되는데, 이것이 NWC2STDA다. NWC 이외의 장소에서 사용하면 음표를 표시하기 좋다는 점을 제외하면 도저히 쓸 곳이 없다. 이마저도 윤희윤희코드 1D100~1D1E8 에 웬만한 악상 기호는 다 넣어서 윤희코드 지원 글꼴이 있는 경우(함초롬바탕 확장 등)엔 굳이 NWC2STDA 없이도 웬만한 악상기호는 쓸 수 있다.? 참고로 올림표, 제자리표, 내림표(♯,♮,♭)는 여기가 아니라 다른 곳에 배당되어 있다. 구글 번역은 NWC 1.75.40이 등장할 때부터 NWC 전용 언어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였으나 2.75까지 나온 지금도 번역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를 지원하는 것이 무리수가 아니었냐고 하지만 구글 측은 머리를 싸매면서 절대 힘들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고 화를 내고 있다.

사용 방법[edit]

흰지를 눌러 새로운 문서를 만들거나 NWC, 혹은 미디 파일을 불러온다. 엔터를 누르면 음표를 입력할 수 있으며 백스페이스를 이용해 음표를 지울 수 있다. 글을 엔터로 입력하는 백괴스러운 프로그램인 것이다. 일반 텍스트를 컨트롤 씨 브이 신공으로 붙여넣으면 멍청한 NWC는 가사가 아니라 일종의 지시라고 생각한다. 엔터를 어디서 치느냐에 따라 들리는 소리가 다르다?. 이것은 NWC가 사용자에게 절대음감을 요구하고 있음을 가리킨다. 또한 NWC는 데스노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L을 눌러 가사를 입력하면 키라가 반격을 가한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용도[edit]

주로 오타쿠들이 애니메이션 주제가 등 자신의 관심 분야 관련 음악을 악보로 옮기거나 개독교에서 찬송가를 연주하기 귀찮을 때 쓴다. 또는 낙서장이 없을 때 심심한 잉여들이 이런 잉여 낙서를 하기도 한다. 가히 엄청난 근성을 요구하는 셈이다. 악보를 인쇄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받는 방법[edit]

NWC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30일 체험판이 있으며, 무제한으로 쓰려면 돈을 내라고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등에 대놓고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가 많다. 덕분에 NWC가 무료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musescore라는 무료 프로그램이 더 기능이많다카더라[1]

NWC 사용 카페[edit]

나베르 카페에 NWC 카페가 많다고 카더라. 하지만 좋은 카페는 몇 개 없다고 카더라. 회원 수 2000명 넘는 카페는 한 곳밖에 없기 때문에 그렇게 유명한 프로그램은 아닌 것 같다. 그 카페에는 엄청난 스케일의 작품이 많지만, NWC를 받아야만 켤 수 있다는 전설이 있다.

도보시오[edit]

주석[edit]

  1. 다운로드 링크:http://musescore.org/ko/